[관자/관중/신동준/인간사랑]자금성 수뇌부는 지금 관자의 부국강병을 통찰 중…

[관자/관중/신동준/인간사랑]자금성수뇌부는지금관자의부국강병을통찰중

지금으로부터약2600년전춘추전국시대,제나라환공을최초의중원의패자로만든재상은관중이었다.그는제갈공명과함께중국의2대재상으로올랐던인물이다.더구나제갈공명이롤모델로삼았던인물이기도했다.천재적인전략가이자정치가인관중에대한공부가지금이뤄지고있는곳이있다고한다.바로자금성의수뇌부다.자금성의수뇌부는겉으로는공자의덕치를내세우면서속으로는관자의경세제민과부국강병을통찰하며G1을꿈꾸고있다고한다.

치국평천하에초점을맞춘공자사상이수신제가로방점을찍은주희의성리학에서경세제민과부국강병은무시될수밖에없었다고한다.지금자금성의수뇌부는관자를논어보다더열심히읽으며G1을꿈꾸고있다고한다.물론중국이G2로올라선배경철학에도관자(菅子)가있었다고한다.일본이메이지유신에성공했던배경에도관자(菅子)에대한꾸준한연구가깔려있다고한다.

관중은법가뿐만아니라유가와도가,병가등제자백가의효시에해당한다.그는춘추전국시대를대표하는최고의정치가일뿐만아니라중국의전역사를통틀어최고의사상가에해당한다.공자가제자들앞에서관중을수시로언급하며그가이룬업적을으로풀이한게그렇다.(중략)청조와조선조의패망은관자(菅子)의키워드인경세제민과부국강병이치를무시내지폐기한후과로볼수있다.(중략)‘난세에는난세의논리가있다!‘는간명하면서도엄중한이치를통찰하는데있다.그해답이바로마키아벨리가군주론에서역설한군주민주주의이다.그효시가바로춘추시대중엽사상최초로패업을이룬관중이다.필자가본서를펴낸것도바로이때문이다.-역자서문중에서

책에서는관중이등장하기전의혼란스런제나라상황,관포지교의유래부터시작하고있다.멋진우정의대명사인관포지교의주인공은관중과포숙아다.

(관중)

(포숙아)

관포지교는관중의재와포숙아의덕의결합이었다.두사람은가난한중에도서로학문을격려하면서규와소백의스승으로비슷한시기에등장했다.재주가뛰어난관중이일을벌여곤혹을치르면포숙아가나서서변론을해줄정도로쿵짝이맞는친구였다.세상을보는눈이나사람을다루는일이능숙한관중의잠재력을알고포숙아는관중을의도적으로키워줬다.더구나제환공에게관중을천거한이도포숙아였다.관중은그런포숙아를향해자신을키워준이라고고백할정도였다.서로끌어주고당겨주는두사람의우정에서진정한우정의의미를생각하게된다.

관중이포숙아와습봉과함께제나라의정치를가다듬었다.군사를체계적으로조직하고,화폐를만들고,제염과광물제련등의이용후생의조치를하고,빈궁한자들을구제하고,능력있는현사를등용했다.(56)

저자는제환공과관자의만남을명군과현신의만남인수어지교로설명한다.

책에서는제환공을가르치며예의염치인사유를말하는관중의모습,백성을사랑한다음에법치와부국강병을논하라는가르침,법령을정비하고,빈곤한자를구제하고,인구증가,혁신,국가의안정을도모하는모습등이나와있다.

(제나라의화폐)

관중은제환공에게부민부국강병승적(勝敵)정천하(正天下)문화대국건설로이어지는체계적인부국강병방안도제시한다.군사력을강화하기위한8가지방안과하늘의때를알고덤비는패천하의치밀한전략까지제안한다.상업에대해서도관중은개방적인입장이다.

관중은상가의효시이기도하다.관중의경제학은치미경제학인데,소비를많이하도록하는경제학이었고,소비의미덕,부의자연스런분배,일자리창출을위한국가의노력등을그시절에도말하고있었다니,대단한재상이다.

관중의언행을모아놓은<관자>에는토지개간,수리시설확충,물자유통,특산물인소금과수산물활용법,물가조절,재정을튼튼히하는법,소비강조등경제학총서에나오는내용들이가득하다.아직도읽고있는중이기에뒷내용들이궁금해진다.

정치와경제를하나로녹인관자,가히지금에도통하는경세제민과부국강병의논리다.춘추전국시대를뜨겁게달궜던사상최초의정치경제학서인관자의논리가지금도통하기에대단해보인다.40년간제나라의환공의책사가되어가장부강한나라로만든관중의탁월한정치경제적안목이녹아있는책,부국강병의논변들이가득한관자에대한역대주석을총망라한국내최초의책이라니,곁에두고싶은소중한책이다.

지금도주변국들의치열한경쟁구도는난세다.춘추전국시대에못지않게치열하다.일본과중국이정치경제학의동양의고전인관자(菅子)에집중하는이유도알려주는책이다.백성을바탕으로하는목민과모두가배부르고따뜻하게사는경세제민,이웃나라보다강해지는부국강병으로제나라를춘추시대최고강국으로키운관중의정책들이가득한고전이기에,읽을수록더욱귀중하게여겨지는책이다.오호~대단한책이다.!^^

관자 저자 관중 출판사 인간사랑(2015년01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