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은 치유되지 않았다] 건강식단과 소화력으로 자기 주도 건강관리를…
[내몸은치유되지않았다]건강식단과소화력으로자기주도건강관리를

음식이최선이고보약이다.병은치료보다예방이먼저다.몸의면역력을키우고,자연치유력을키우는것이건강비결의핵심이다.책마다약간의차이는있지만,이말은대부분의건강관련서적에서많이나오는이야기다.

서울대학교의학과를졸업후애리조나대학교통합의학과정을수료한의사인이경미저자는건강을위해내몸의소화력을높이고,소화력을높이기위해식단을개선하라고한다.음식을통해영양을골고루섭취하고소화력을높인다면만성염증도줄어들기에질병이개선된다고한다.

건강검진의결과를전폭적으로신뢰하진않지만그래도건강검진사례는충격이다.건강검진에서는별이상이없었는데,속이쓰리고아파병원에갔더니위암판정을받았다니,결국생을마감했다니…….

만약피로와두통,소화불량등을달고사는데,건강검진에는이상이없는것으로나온다면어떻게풀이해야할까.건강검진에서이상이없다는소견은검사장비로측정가능한범위내에서만건강하다는것이다.피로와두통,소화불량등은건강하지않다는증거이기에언젠가는질병으로발전할거라고한다.이러한상태를미병이라하며,질병도없지만그렇다고건강한것도아닌상태이기에만성염증상태로간다고한다.만성염증은질병으로가는전단계이기에늘조심,또조심해야한다.

우리몸은만성염증을거쳐고혈압,협심증,대사문제로인한비만,당뇨병,아토피,천식등의알레르기질환,우울증,퇴행성신경계질환인치매,난치성질환등으로진행된다고한다.예를들면,흡연이나잘못된식습관으로인해혈관내벽에상처가생기고만성염증으로상처가계속덧나면혈관이딱딱해지고혈관이좁아져심혈관질환에이르게된다.

만성염증은일부분이아닌전신의문제이기에,미병치료를위해서도전체적인만성염증을치료해야한다.특히생체이물이산화스트레스를일으키면서만성염증을유발하기에생체이물을조심해야한다.생체이물이란인체에해로운외부물질들인살충제,제초제,중금속,플라스틱,약품,식품첨가물,환경오염물질등그종류가광범위하다.

이러한이물질이체내에들어오면활성산소는우리몸을보호하기도하고우리몸의정상세포에상해를입히기도하는데,특히세포가상해를입고그손상이쌓이는과정이만성염증이다.염증과관련된이물질은혈액을통해전신을돌기에피로감,소화불량,통증등으로나타나기도하고나중엔노화와암을재촉한다.

저자는소화력과건강을위해인도의아유르베다의학을소개하고있다.아유르베다의학은포괄적인의학시스템인데,5천년의전통을가진인도전통의의학이다.건강증진,삶의질향상이라는관점에서실시되고,건강과질병의뿌리를소화력으로본다.포괄적의미인소화력이란먹고보고듣는것들을매일소화해내는능력이다.이모든것을잘소화하면우리몸안에깨끗한혈액인오자가흐르지만반면에소화해내지못하면아마라는노폐물이쌓이면서병을일으킨다는인도전통의학이다.

소화기관이제대로기능하지않으면,영양소를제대로흡수할수없어결국우리몸의기능이떨어진다.그뿐만이아니다.소화기관은영양소의소화,흡수기능뿐아니라우리몸이질병을이겨내는힘인해독,면역력에있어서도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위산은강한산으로바이러스와세균을죽여입을통해들어오는외부이물질들로부터일차적으로우리몸을보호한다.장점막세포는면역글로불린을분비하며면역력을높인다.장점막이튼튼하지않으면제대로소화하지못한음식물이흡수되어아토피등알레르기를유발할수있다.장내유산균은장점막을튼튼히하고유해미생물을억제한다.(42~43)

결국약해진소화력을회복하고만성염증을감소시키려면식습관을바꿔야한다는말이다.피로와두통,소화불량은이미내몸의균형상태가깨진증거이기에질병으로발전하기전에막아야한다는것이다.저자가제시하는식단은지중해식식사다.

지중해식식사는대표적인균형잡힌영양식이다.풍부한채소,콩과견과류,과일,곡류,올리브유,식물성식품,소량의와인,어패류중심이다.고혈압을없애는식습관(DASH)곡류,무지개빛깔채소와과일다량섭취,무지방이나저지방의우유,견과류와콩섭취를권장하고육류나기름기는줄이는식사법이다.

이렇게균형잡힌식사를하면,사망률감소,혈중지질개선,염증감소,암발생감소,고혈압,대사성질환,류머티즘,알레르기질환등염증성질환에효과적이라고한다.

저자는이외에도애리조나대학교통합의학센터의항염증식사치료,초프라센터프로그램의아유르베다식음식치료,통합의학카운슬링사례까지,건강을위한마니어스건강법,장을튼튼하게하는방법도소개하고있다.

정리해보자.소화가잘되면깨끗한피가돌아몸은건강해지지만,소화가되지않으면노폐물가득한피가돌아질병을일으킨다.자연치유력,음식,소화력과함께하는자기주도건강관리의기반에건강한음식이있다.건강보조식품보다건강식단을,건강식품보다건강한식습관을,과식보다소식을,가공식품보다자연식재료를,외식보다가정식을,상표보다가공식품뒷면의작은글씨의식품표시를보는습관을들여야한다.빵이나면보다현미밥을즐기고,제철과일이나채소를다양하게먹어야한다.단백질을나양한방법으로섭취하고(붉은육류의섭취량을줄이고식물성단백질의섭취량을늘려라),트랜스지방섭취를최대한줄이고불포화지방섭취를늘리는것이다.건강을위해모두새겨들을일이다.약이나주사보다식사라니그리부담스럽지는않다.무엇을안먹느냐그리고어떻게먹느냐의이야기였기에줄이는식단이기도하기에.

늘몸의이상신호를감지하면서도자연치유력만믿었다.생활습관을고치고있기에그래도건강하다고생각했다.이책을읽으면서몸의신호에더민감해져야함을,생활습관을더고쳐야함을절감한다.건강을지키고싶다.더욱건강하고싶다.소소한질병을치료하고싶다.그러니이젠영양불균형을가져오는가공식품을피해야한다.식품을가공할수록첨가물이늘어나고식품의영양소는줄어든다니,정말끔찍한가공식품이다.식단을건강하게바꾸고,신체활동량을늘리고,적정체중을유지하자!건강보조식품보다건강에좋은자연식품을!!

내몸은치유되지않았다 저자 이경미 출판사 북뱅(2015년02월2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