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하고 앉아 있네 1. 이정모의 공룡과 자연사]바늘의 차이가 호모사피엔스를 살렸다??
BY ary68019 ON 3. 24, 2015
과학하고앉아있네1
저자
원종우,이정모
출판사
동아시아(2015년01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과학하고앉아있네1.이정모의공룡과자연사]바늘의차이가호모사피엔스를살렸다??
과학에서도자연사분야는지구의탄생,동물과식물등생명체의진화,인류의진화를담고있기에늘흥미롭다.이책은대학로벙커1에서과학토크쇼를진행하고있는딴지일보원종우논설위원과서대문자연사박물관관장인이정모가펼치는과학대담이다.최고의인기과학팟캐스트의내용을담았다.
우리나라의공공자연사박물관은7개인데,그중태백자연사박물관에는고생대의삼엽충화석을볼수있고,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선수각류공룡을볼수있고,목포자연사박물관에는세계에서가장큰공룡알과둥지가바로옆에있다고한다.
우리는냉혈동물이라고하면대개저등한전략을생각하는데,외온성과변온성이그렇게하등한전략이아니에요.그러니까외온성은지구력이떨어지지만짧고폭발적으로에너지를내는데유리한단거리전략이죠.그러니까극단적인기후에도적응할수있거든요.그래서도마뱀같은변온동물들은낮에는타는듯이뜨겁고밤에는영하로떨어지는사막같은곳에서도살아요.그런데항온동물은그런데서살기는어렵잖아요.(40쪽)
변온동물인도마뱀은기후변화에빨리적응하지만굉장히더운곳에사는항온동물인코끼리는커다란귀와긴코로최대한열을발산해야살수있다.외온성동물은조금만먹어도살수있지만항온동물은매일꾸준히먹어야살수있다.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키우는뱀은6개월에쥐한마리를쥐도문제없고1년동안아무것도안줘도살수있다고한다.많이먹어야체온을유지할수있는항온동물의삼시세끼가다이유가있었군.
공룡이어느시점에서는분명외부적인요인에의해크게사라지긴했지만,그공룡의후손이한편으로는‘새’라는이름으로여태살아있다,이런얘기죠.(53쪽)
1억5,000만년이상지구를지배하다백악기말에멸종한공룡들의흔적은새라고한다.공룡의멸종원인으로제기되는다양한주장들중에어느것이진실일지궁금하다.
모든생물체는그환경에맞춰서살아요.그래서지속가능성을갖고있는데인간은그게아니라환경을바꿔버리는거죠.(77쪽)
다섯번째멸종을지나지금은여섯번째멸종의시대다.물론지구의최고포식자는인간이다.문제의인간의힘이너무나강력해서지구를초토화한다는데있다.예를들면,지구가6,000만년동안정성껏만든석탄을게걸스런인간은겨우200년동안모조리싹쓸이하고있다.
판게아인초대륙의이야기도신기하다.만약지금까지도판게아였다면내륙중심부의급격한기온변화가동물의생존을위협했을거라고한다.중앙아시아내부에험준한산맥이나사막처럼판게아의내륙도인간이살기힘든환경이었을테니까.
공룡이살던지질시대,수장룡,장경룡,어룡,엘라스모사우르스,거대한몸집에비해다리가가는공룡의관절염이야기,몸집이커서진화에불리한종에대한자연사이야기가질문과대답을오가며흥미진진하게펼쳐진다.
바늘의존재가호모사피엔스를살린이유가흥미롭다.빙하기의추위를이기기위해옷을만들어체온을유지할수있었다니,바늘을만들어생존한호모사피엔스와바늘을만들지못해멸종한네안데르탈인의이야기에서기술과지능의차이를생각하게한다.구석기시대의유물인돌칼,돌도끼들이새삼대단해보인다.
Share the post "[과학하고 앉아 있네 1. 이정모의 공룡과 자연사]바늘의 차이가 호모사피엔스를 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