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몽영(幽夢影), 삶을 풍요롭게 가꿔라/인간사랑]고전이 주는 독서의 즐거움에 빠져드는 책~~
[유몽영(幽夢影),삶을풍요롭게가꿔라/인간사랑]고전이주는독서의즐거움에빠져드는책~~

언젠가제가백가의서를두루섭렵하고싶다는생각을한적이있기에동양고전은늘설렘과기대,즐거움을선물한다.해서중국청대에나온고전인유몽영을읽으면서고전이주는책읽기의기쁨에맘껏빠져들수있어서행복했다.베껴보기도하고큰소리로읽기도하면서몸과영혼이춤춘시간이었다.

유몽영(幽夢影)은그윽한꿈의그림자,꿈에대한해몽,이루고자하는꿈등을뜻한다.

그윽한꿈의해몽은21세기에도끊임없이이뤄지고있다.현재의이루지못한꿈에대한회한,과거의성패사례에관한아득한추억,미래의이루고자하는희망등다양할것이다.중요한것은과거의꿈이든,현재의꿈이든,미래의꿈이든모두그림자의모습을띠고있는점이다.술과바둑,독서,거문고,회화,,,여인등을노래한유몽영의모든내용이그림자를얘기한것이다.그림자는물리적인형체가없는까닭에마치시공을마음대로오가는유혼처럼모든꿈을가능케해준다.(28-29)

내우여독(對友如讀)다양한친구는상이한독서를닮았다.

연박한벗을대하는것은이인의저서,풍아한벗을대하는것은명인의시문,근칙한벗을대하는것은성현의경전,골계넘치는벗을대하는것은전기소설을읽는것과같다.

해설

연박은학문이나교양이깊고넓다는뜻이다.심박과같다.이서는희귀한책이라는의미로진서내지기서와통한다.풍아는풍류와문아를통칭한말이다.시경의국풍과대아·소아를통칭한말로사용키도한다.근칙은삼가고조심한다는의미이다.골계는익살을부리는가운데어떤교훈을주는것을말한다.익살스럽고품위가있는말이나행동을뜻하는해학과같다.전기소설은당나라때나온문어체소설을말한다.(65-66)

유유상종이라지만알고보면친구도각양각색이다.독서도친구처럼각양각색임을비유한표현이예스럽다.SF소설,에세이,고전,장르소설,동화,시집,컬러링북등에비견할만한친구를생각해보니제법짝이지어진다.난골계넘치는벗또는풍아넘치는벗이되고싶은데…….

천지본회(天之本懷)봄은하늘의본심이다.

봄은하늘이본래품은마음이고,가을은하늘이연주하는별다른가락이별곡이다.(69)

하늘의본심,하늘이본래품은마음이봄이고,하늘의색다른마음이가을이라니,궁금해진다.여름과겨울은하늘의어떤마음일까.계절의시작을봄이라고한다면,봄은하늘의시작이고하늘의본마음일것이다.여름은생육이활기찬계절이기에마음도자라는계절일것이다.겨울은다음봄을기다리며겨울잠에들어가야하기에마음도휴식을하는계절일것이다.지금은세상이생동하는봄이니하늘의마음도시작이고성장을의미할것이다.봄비가내린이후에더욱성장하는새싹처럼봄에는모두성장하는것이하늘의마음,우주의이치일것이다.생각할수록새로운깨달음이다.

복혜쌍수(福慧雙修)복과지혜를겸비하라.

재능도있고부귀한것은반드시복과지혜를두루닦은데서비롯된것이다.(89)

독서불난(讀書不難)책을읽는것은어렵지않다.

책을수장하는장서가가되는것은어렵지않으나필요할때능히찾아보는간서가가되는게어렵고,‘간서가가되는것은어렵지않으나능히책을읽고이해하는독서가가되는게어렵고,‘독서가가되는것은어렵지않으나책을통해배운지식을능히실제에활용하는능용가가되는게어렵고,‘능용가가되는것은어렵지않으나능히머릿속에체계적으로정리해기억하는능기가가되는게어렵다.(183)

장서가,간서가,독서가,능용가,능기가등독서의단계를알수있는말이다.능용가,능기가가되고싶다.

이외에도다음과같은잠언들이있다.

애즉지증(愛則知憎)사랑하기에미움도알게된다.

사랑해야미워할줄도알고,미워해야아낄줄도안다.(446)

당시상하(唐詩象夏)당나라시는여름을닮았다.

한위대의시는봄,당대의시는여름,송원대의시는가을,명대의시는겨울을닮았다.사계절을포함하면서만물을살아나게하는것은청대초기여러시인들의시인가?(466)

…….

이책은유몽영유몽속영을한데묶었기에총305칙의잠언들로이루어져있다.하나의잠언에풀이와해설을달았다.독서와문학,자연과예술,꽃과여인,인생과처세등이있다.잠언집이기에매일하나씩읽고생각의시간을가진다면부담스럽지않게읽을수있는책이다.

책속의잠언을통해풍요롭고지혜로운삶에대한사유와통찰을해보는시간이었다.‘인문학적성찰’,‘느림의미학’,‘세상을바라보는안목키우기를위한책이라는설명대로마음이여유롭고넉넉해진시간이었다.

유몽영은중국의역대고전가운데창조의미학을역설한대표적인고전이라고한다.우리에게도알려진중국인의존경을받는지식인임어당의대표작생활의발견에영향을준역대최고의잠언집이라고한다.중국고전인채근담과쌍벽을이루는중국인들이가장사랑하는책이라니,처음접하지만독서의즐거움을주는책이다.

저자인장조는청나라강희제때의공생의자격으로한림원도서를정리하고교정하는관직에있었다.시험운은없었지만심재료복서,화영사,필가,유몽영등의책을펴내며명성을얻었다고한다.

역자는21세기정경연구소신동준소장입니다.

나가는글독서와삶에소개된동서양의대표최고의독서가들에대한설명도흥미롭다.앤드류카네기,윈스턴처칠,프랭클링루스벨트,헤르만헤세,존스튜어트밀,이율곡,박지원등.

다양한분야의책을읽고있지만고전이주는힘과즐거움이특별하기에고전을즐겨읽는편이다.특히동양고전을읽다보면춘추전국시대의제자백가들이활약하는상상도하게되기에읽는즐거움은남다르다.

시카고대학교가3류에서미국5위권의명문대학교로성장한배경에고전읽기를목표로한시카고플랜이있었다.고전읽기의매력은사색하는힘,세상을이해하는힘,세상을즐기는힘에있지않을까.

나는공식적인교육은받지않았지만,플라톤과아리스토텔레스등의저서들이지닌심오한가치를깨닫고철학고전을개인적으로심도있게공부했다.-레오나르도다빈치

유몽영 저자 장조 출판사 인간사랑(2015년03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