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있는 삶]영화 <국제시장>을 보는 듯한 한 가족의 역사…….
[호모매지쿠스마술적인간의역사/오은영]명화속에나타난마술사들

믿을수없는현실이눈앞에서벌어지고있을때우린마술같다고한다.마술사는속이고관객은속지않으려애쓴다.하지만승리는늘마술사가가져간다.그렇게두눈뜨고보면서늘속지만마술은언제나즐거움을선사하는삶의청량제다.

이집트피라미드에새겨진벽화에도나오는마술사는세상에서가장오래된직업의하나였다.지금은마술이오락으로자리잡았지만고대부터마술은신과의소통도구,영적존재를불러들이는주술이라고생각했으니까.그런마술의역사와명화와함께즐길수있는선물하는책을만났다.호모매지쿠스마술적인간의역사!!

‘magic’영적존재를불러올수있는힘혹은자연법칙을지배하는주술의과정을일으키는능력을통해서일련의사건에영향을주거나신체적으로기적적인현상을일으키는것처럼꾸며내는기술을가리킨다.(19)

고대페르시아의사제계급을나타내는용어였던마술은때로는주술적인의미로,때로는초자연적인속임수로,때로는자연의법칙을습득하기위한학문등으로다양하게사용되었다.

예를들면,산지오라파엘로의<동방박사의경배>에나오는동방박사는마기또는마술사였다.성경에나오는마기(동방박사)는번역에따라박사또는현자로표현되었다.예수의탄생을축하하러별을따라왔던동방박사세사람은당대에가장뛰어난학식을갖춘사제,별을통해신과소통하며사람을치유하던사제였던것이다.

베노초고촐리의<시몬의몰락>에서도네로황제앞에끌려온시몬이엎드려있는모습과시몬을공중으로끌고간악마를쫓는베드로의모습이담겨있다.사도행전에등장하던시몬도겁없는마술사였다.시몬은사도베드로로부터하나님의권능을돈으로사고자했다는비난도듣는다.마술사시몬의이야기를그린그림에는공중부양능력이있다는시몬을비극으로그렸다.종교적관점에서이교도로지목되었기에마술사시몬의추락은불을보듯뻔한것이었으리라.

또한저주하는흑마술(biackmagic)과과학적인자연탐구의백마술(whitemagic)의역사는다분히기독교적세계관에바탕한것이었다.동서고금을막론하고행해진인형이나그림을그려찔러죽이는행위들이있었다니,놀라운이야기다.

아이티의부두교의인형의저주의식역시흑마술이었다.백마술은15세기후반자연숭배를바탕으로한자연마술로시작해17세기후반엔점성술,연금술,카발라(유대교신비주의),관상술등으로세분화되며계몽주의와맥을함께했다.그렇게마술은밀교,주술,마법,마녀등사회통합을위해사용하거나종교적문제를해결하기위한도구로사용했다.때론우주적신비를여는힘으로믿기도했다.

근현대적인마술의발달도흥미롭다.

17세기중반부터매직랜턴으로빛과그림자의광학적효과를영상화하는판타스마고리아의등장은종합예술로서의마술로발전하는토양이된다.이후마술은공중부양,탈출마술,카드마술등으로발전하며종합예술로,즐거운오락의마술로거듭나게된다.

이집트신전공사관으로고용된마술사,그리스·로마시대의컵과구슬을이용한마술,마술이악마적인사술로여겨지던중세기독사회,수많은마술이가업으로전승되는인도의그림들,공중부양기술을선보이고악마와대화를나누던마술사인해리켈라(1849~1922)이야기,총알잡기마술사인청링수가아이러니하게도자신의조수가쏜총알에맞아공연도중에죽었다는사실,게다가동양의마술사처럼보이려고이름을바꾸고종이테이프와쌀을만드는마술을선보였지만사실은미국에서태어난서양인이라는사실,길거리쇼나서커스를실내극장이나응접실로끌고온근대마술의아버지인로베르후댕,마술사가족인알렉산더헤르만가족등은모두마술,탈출마술의대가인해리후디니등에대한마술과마술사,명화의이야기에서마술이인류에게어떤의미였는지를알수있었다.그림속에드러난마술속에서당대의삶,유행,취미,역사를볼수있었다.

마술사오은영이호모매지쿠스(HomoMagicus)라는새로운조어를만들어인간의마술적인삶을보여준책이다.고대부터내려온인간의삶속에스며든마술이자연과초자연,정치와종교의경계를넘나들며인간의이성과비이성을쥐락펴락했음을알수있었던책이다.

마술과기술,과학,종교를연결한이야기,유명한마술사의이야기를통해본권력과마술의사회성,마녀와심령술과관련한여성마술사이야기,예술과오락으로발전한마술이야기가모두흥미롭다.

합리적이거나모순적인인간의다면성을볼수있는마술은신기하거나비합리적이면서도과학적이면서도기술적이기도해서늘혼을빼놓는다.마술은속임수의오락일까,아니면창조적인오락일까.마술의과장과모순이범벅인사회에대한은유일것이다.마법같은마술,나도배우고싶다.

호모매지쿠스마술적인간의역사 저자 오은영 출판사 북산(2015년03월0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