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세계문학 이야기]헐^^ 18인의 세계문학가를 만나다니^^
[살아있는세계문학이야기]^^18인의세계문학가를만나다니^^

세계문학작품은언제나끌리는책이다.아름다운문장과내용이주는긴여운은언제나감동과삶에대한통찰을선물하니까.18인의세계문학가를만날수있다니,~~반갑고고마운책이다.

18인의세계문학가모두매력적이지만처음에나오는소포클레스가제일인상적이다.그리스시대의비극의탄생과발전과정,공영,공연장의이야기를들을수있는데다소포클레스의오이디푸스왕의비극을다루고있기때문이다.

소포클레스선생님,오이디푸스왕의비극은숙명인가요?

주어진운명도자기하기나름이아닐까.물론운명을바꾸기어렵겠지만용기를갖고적극적으로뚫고간다면조금씩바꿀수있다고생각한다.

책에는유나가토끼굴책방에서소포클레스선생님을만나는이야기로시작한다.천하의소포클레스를만난다면,개인적으로도영광인데……

고대그리스비극의시작은술의신디오니소스에게제사를올리는축전의식에서시작되었다고한다.원래비극은엄숙하고숭고한의미이기에,영웅의엄숙하고숭고한행위를흉내내면서대중의심리를정화시키는장치로사용했다.그렇게비극은신화속영웅의행적을찬양함으로써대중을교화하기위한목적이었다.이후비극은정치투쟁의도구로전락하거나인물평론,현실풍자의도구로이용되기도했다.비극공연은처음에는주신에대한찬가에서시작되지만점차비극공연의형태를갖추게된다.극본과무대장치,배우들,디오니소스극장까지짓기에이른다.소크라테스를만나기전,플라톤도비극작가를준비했을정도로비극은그리스에서인기가있었지.

그리스3대비극작가인소포클레스,심리극의창시자에우리피데스,비극의아버지아이스킬로스에대한이야기를하면서소포클레스의오이디푸스왕의비극적운명을이야기한다.오이디푸스왕은오이디푸스콤플렉스로잘알려진왕이다.

테베의라이오스왕은아들에게죽임을당한다는신탁을듣고간난아기의발에구멍을뚫어산에버린다.비정한부모에게버림받은오이디푸스(통통부은발이라는뜻)는목동을거쳐이웃나라코린토스의국왕폴리보스의양자로자란다.나중에자기아버지를죽일거라는신탁을들은오이디푸스는이를피하고자진짜아버지가있는테베로간다.테베로가는도중에오이디푸스는한노인(라이오스왕)과시비가붙게되자그노인을죽이고만다.테베를지키던괴물스핑크스의수수께끼마저푼오이디푸스는괴물마저죽이고비어있던테베의왕이되고왕비를차지한다.자신의친아버지를죽이고자신의친어머니와결혼해아이까지낳지만오이디푸스는그모든사실을안연후에자기눈을스스로뽑아장님이되고세상을떠돌게된다.

무지해서아버지를죽이고어머니와결혼한오이디푸스의운명은비극자체다.있을수도없고있어서도안되는슬픈일이다.만약자신의운명이비극이라면어떻게비극적운명을피할수있을까.말도안되는비극의주인공인오이디푸스를보며자신의눈을해하면서까지운명을피하려고하는오이디푸스의결단이느껴져더욱안타깝다..운명을헤쳐나갈용기와결단만있다면,신탁이야기에귀를기울였다면,그런비극적위기에서현명하게처신하지않았을까.

두번째로인상적인이야기는카프카의변신이다.

카프카선생님,변신속현대인의진짜모습은무엇인가요?

단편소설인변신속그레고르는잠에서깨어나자황당한자신을보게된다.잠에서깨었을때자신이벌레로변한모습을보고식겁을하게된다.하지만평소가족의생계를책임지던그레고르가벌레로변신하자그의가족들은그레고르를멀리하게된다.이후그레고르는가족에게버림받고죽음을맞게되지만누구에게서도애도를받지못한다.일의노예인현대인의모습,소외되고왜곡된가족애를비튼현대인의비극이다.현대인의진짜모습은밥벌레일까,아니면일벌레일까.그도아니면이용만당하고징그럽고보기싫은끔찍한인간벌레일까.그레고르가작가인카프카의투영이기도해서더욱슬픈소설이다.

가부장적인,권위적인아버지밑에서의성장을그린카프카의심판,소통의부재와사회의부조리를빗댄에대한설명도흥미롭다.

책에서는유명한세계문학가들이즐비하다.모두반가운작가,다시읽고싶은작품들이다.

소포클레스,호메로스,단테알리기에리,조반니보카치오,미켈데세르반테스,윌리엄세익스피어,몰리에르,장자크루소,요한볼프강괴테,조지고든바이런,빅토르위고,오노레드발자크,레프니콜라예비치톨스토이,어니스트밀러헤밍웨이,프란츠카프카,가브리엘가르시아마르케스,나쓰메소세키,라빈드라니트타고르등18인의세계문학가를만날수있는멋지고알찬책이다.10대가세계문학가를직접만난다는설정이코믹해서술술읽히는책이다.청소년을위한세계문학길잡이,책속에나온모든작품을다시읽고싶다.^^

살아있는세계문학이야기 저자 쑨허 출판사 글담출판사(2015년05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