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신화로 말하다/현경미/도래] 인도를 이해하려면 신화 이해부터…
[인도신화로말하다/현경미/도래]인도를이해하려면신화이해부터

인도는종교나신화를떠나서는이해할수없는나라다.신들의땅,영혼의땅이라고일컬을정도니말이다.인도에대해서잘알지못하지만세계2위의인구,세계7위의면적,세계10위의GDP,수학과과학이발달했고,은밀히존재하는카스트,인도공대의우수한인재들,극심한빈부격차,거리의노숙자들등을보면인도의극단의나라같아서더욱아리송해진다.불가사의한인도를이해하려면힌두신화를알라고한다.무수히많은힌두신들이인도인에게미치는영향은어느정도일까.

인구12억명,공식언어18,비공식언어400개의복잡한나라지만인도가별탈없이존재하는이유가종교덕분이라고한다.33천명의신이존재하는인도이지만,인도인들은힌두교의정신세계로통일되어있다.더구나국민의80%가힌두교신자이지만힌두교는타종교까지융합시키는종교적특징도있다고한다.

힌두교의3대신은창조주브라마,보존자비슈누,파괴자시바다.머리가4개인노인이물항아리를들고있는형상의브라마를위한사원이단한곳뿐이다.브라마는자신이창조한딸인사라스와티와결혼한신이다.

가장흥미로운건공부의신사라스와티다.브라마의딸이자아내인사라스와티는지식의신이자공부의신으로숭배되고있다.음악,미술,무용등모든지적활동과예술활동을관장하는신이다.순백의단정한옷을입고백조를타고다니거나연꽃에앉아비나를연주한다.기억의염주와책도들고있다.봄엔사라스와티를모시는바산트축제가열린다.글을깨치는유아,시험과취직을위한학생등모두사라스와티에게도움을청하는축제다.루르키공과대학등학교안에도사라스와티신전이있을정도다.교육과지혜를중시하는인도인의정신을엿볼수있다.

푸른피부색의비슈누는보석이촘촘하게박힌황금관을쓰고있다.네개의손에는이기심을파괴하고순수한마음을갖게하는수다르샨(차크라,원반),해탈을뜻하는파드마(연꽃),세상을창조하고유지하는힘인샹카(고동),자신의업을회피하는사람에게내리치는커모다키(철퇴)가들려있다.비슈누는제임스카메론의영화<아바타>의모델이기도하다.세샤위에누운비수뉴를나라얀이라고하는데,천개의머리를가진뱀이파라솔처럼머리위에드리워져있고거대한똬리에앉은비수뉴는아내의발마사지까지받고있는모습을하고있다.가루다라는커다란새를타고다니기도한다.

변신의귀재이자세계평화를돌보는비수뉴는이시대가원하는아바타인가.아바타는화신의산스크리트어인아바타르에서유래했다니,인도의신화도이야기나영화스토리의원형인셈이다.

인도의신가운데파괴의신시바가가장유명하지않을까.시바의아내의변신이자여러개의손에각기다른무기를든두르가여신도익숙하다.비슈누의아내이자재물을관장하는신락슈미는재물을쏟아내는형상을하고있다.인도인들은집집마다,상가마다락슈미를모셔놓고숭배할정도다.시바와파르바티의아들이자장애물을제거해주는신인가네슈의머리는코끼리모양이다.조그만쥐를타고다니지만장애물제거하는신이다.그래서개업집마다고사를지내는신도가네슈다.

물에서세상만물이창조되었다는힌두신화를따라가다보니,신화의땅인도를조금이나마이해하게되었다고할까.힌두교신들의계보를훑는것만으로도신들의백성인인도인들을약간이나마이해하게되었다고할까.오랜세월동안힌두교의윤리와규범이인도인의삶을지배해왔음을,지금도힌두교율법을그대로따르고있음을,죽을때까지힌두교의지배하에있는인도와인도인들을알게된책이다.

인도를이해하려면인도신화를알아야할것이다.그들의삶에녹아든힌두신화를.

인도,신화로말하다 저자 현경미 출판사 도래출판사(2015년04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