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프랑수아 줄리앙/교유서가]고대 그리스에서 현대 중국까지의 전략…
[전략/프랑수아줄리앙/교유서가]고대그리스에서현대중국까지의전략

고대그리스와춘추전국시대의차이는무엇일까.문화와예술,학문과사상을꽃피웠던서양대표그리스와동양대표중국의차이는무엇일까.고대그리스와춘추전국시대에서출발해현대서양과유럽의전략을비교하는책이라니,분명흥미로운주제다.

전략,고대그리스에서현대중국까지

제목을보고처음엔전략이나전술과관련된정치학이라고생각했다.책을펼치는순간동서양전략의차이에대한철학적인사유다.100여쪽의책에본문과40여쪽의역자해설까지실린얇은책이기에쉽게생각하며펼쳤다가쉽지않은이야기에자꾸되돌아보며읽은책이다.

중국은서양문명과동떨어진문명이자인도유럽어와전혀다른언어를쓰는나라다.

프랑수아줄리앙은서양의전략과효율성면에서볼때도,중국은서양의관점과는달라도많이다른이색적인나라라고한다.중국은서양과단절된세계이면서도오랫동안체계적인세계를다스려온유일한세계라는것이다.

처음중국을본유럽인들은유럽이라는틀바깥에자생하는꽉찬다른세상을보고엄청놀랐다고한다.이후많은학자들은중국에대한연구를했고,파스칼,몽테스키외,라이프니츠같은학자들은중국인상을제도와통치조직,기술의탁월성이라고보았다.

정신문명의다른가능성,기준의다른가능성을제시한중국문명은14세기까지만해도많은부문에서유럽보다빨랐다.하지만15~16세기무렵부터는유럽과차이를보이며중국은침체를보였다.그원인은중국이현실에안주한반면에유럽이모델의사유에모든힘을쏟은결과생산성을올렸고과학과기술의발전산업혁명을일으켰다는것이다.더불어수학이언어로사용된유럽,수학을언어로사용하지않은중국의차이이기도했다.

줄리앙은효율성측면에서두세계를비교한다.효율적인전략으로기하학적모델을추구했던유럽세계,이상적인모델을현실세계에서구현하고자한노력들,그럼모델화로물리학을수학적으로계량화했기에효율성모델은산업혁명이라는거대한혁명을이루게도왔다.

그리스와중국의차이는손자병법이라고한다.그리스나서양엔중국의손자병법같은책이없다고한다.서양에서는기하학을바탕으로한군대의배치방법,방향전환방법등을다루고있지만손자병법은상황에서출발하고,이미개입하는전략이다.손자병법은계획이아니라평가즉,상황잠재력의평가로시작하기에변수에따라끊임없이다른전략을세울것을강조한다.어떤상황이든최적의유리한조건을찾아변화하는전략인것이다.

책에서는이론을세워모델화하고실천하는서양의구조에서효율성의문제를다룬다.서양으로하여금효율성모델에대한반성을하게하는것은중국이지만중국역시문제를내재하고있음을설명하고있다.변화속에최적의기회를찾는중국과최적의모델을정하고그실현에가치를두는서양의비교분석,다분히철학적사유이기에어렵지만참신한이야기들이다.

저자인프랑수아줄리앙는프랑스의철학자이자파리7대학교수다.그는20대부터중국에서공부를했고30년이넘도록서양철학과중국철학을비교하는글을써왔다고한다.단순히중국학연구가가아닌서양철학을새롭게보기위한일환으로중국을소재로삼는다고한다.이책은효율성에대한강연이라는제목으로경영자들에게행한강연을모은것이라고한다.

이젠중국을빼놓고생각할수없는세계라는의식이전지구적으로팽배함을느끼게된다.세계화는곧서구화라는공식에서벗어나동양적인장점을찾아야하지않을까.고대그리스와춘추전국시대에서출발해현대서양과중국의전략을비교하는사유를보며그런생각이든다.올리뷰이벤트로받은책이다.

전략 저자 프랑수아줄리앙(FranCoisJullien) 출판사 교유서가(2015년03월0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