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사랑 인생은 인생] 천재 뮤지션 한 대수의 음악과 삶, 악보집까지…
[사랑은사랑인생은인생]천재뮤지션한대수의음악과삶,악보집까지

가수한대수라면히피가수,비운의가족사로기억되는천재싱어송아리터다.언젠가가수한대수의삶을시리즈를엮은신문기사를보면서양희은이부른<행복의나라>,김민기가부른<바람과나>를작사·작곡한음악인임을알게되었고,그가지은노랫말이무척이나서정적이면서도은유와함축이가득함도알게되었다.

가사로읽는한대수의음악과삶을담은<사랑은사랑,인생은인생>를읽으며수많은곡을쓴사실을처음알았다.사랑과절망,소망,그의삶을담은가사들이어쩜그렇게아름다우면서도진실할까.시를사랑했던음악인이었으니가사들이모두감동의시다.

장막을걷어라

나의좁은눈으로이세상을떠보자.

창문을열어라

춤추는산들바람을한번또느껴보자

가벼운풀밭위로나를걷게해주세

온갖새들의노래듣고싶소

웃고울고싶소

내마음을만져줘

나도행복의나라로갈테야.-<행복의나라>중에서

그는아버지의실종과어머니의재혼이후로할아버지와살게되었는데,좋은집이었지만함께놀아줄친구도없고자신의고민을들어줄부모도없었다고한다.그렇게십대의소년은텅빈방에서자신의신세를<옥의슬픔>이라는곡으로만들었다고한다.

18,부산에서고등학교를다니다가죽은줄만알았던아버지를찾아뉴욕의롱아일랜드로갔다.실종된지17년만에나타난아버지의모습은충격,그자체였다.아버지는기억상실증에다이미미국여지와재혼을한상태였다.미국에서의삶이자신이기대하던삶과달라도너무다른현실속에서한국의친구들이그리웠던십대소년은또노래를지었다.그렇게자신뿐만아니라가난한한국의남과북도모두장막(철조망)을거두고행복해졌으면하는마음을담아<행복의나라>를만들었다.

핵물리학자아버지를명태잡이할배로,서울탤런트애인을촌색시로바꿔어머니의집에서쫓겨난자신의절망적인신세를역설적으로비튼노래가<고무신>이라고한다.

비틀즈는내게너도곡을쓸수있어라고용기를주었고,밥딜런은내게가사에도너의생각을담을수있어라고가르쳐주었다.(책에서)

그의삶은자유로운영혼그자체였다.좋은가정에서태어났지만비운의삶을살았던그의인생이너무나극적이어서일까.연세대학교초대학장으로계셨던할아버지,미국유학을떠난뒤갑자기실종된핵물리학자아버지,아버지의실종후어머니의재혼등은그를방황하는영혼으로만들었을것이다.결국고독과절망끝에선택한삶은자유로운삶이였다.버리고비우던그에게자유는최후의보루같은것이었을까.어린시절부터겪은파란이그의삶에영향을미쳤다고생각하니,그의삶과노래가더욱대단해보인다.

미국유학을떠난뒤갑자기실종된핵물리학자아버지,아버지의실종후어머니의재혼을보는아들의심정은어땠을까.조용하던가정이한순간에혼란속에빠졌으니말이다.희망적이었던가정에서더이상이전같지않은절망을맛봤을테니말이다.핵물리학자였던아버지의미국유학과실종이없었더라면,미국CIA의뇌세뇌만아니었더라면편하게사랑받고살았을텐데….

그의히피같은삶,서울탤런트와의연애,서양화가명신과의결혼,서울에서의기자생활중에도작사작곡을했던그,옥사나와의열정적인삶,양호의탄생이준기쁨,인생의고독등보고듣고느끼는대로노래로옮긴한대수의노래와그사연을읽다으며굴레를벗어나고픈방황하는자유뮤지션같다.어디에도소속되고싶지않은자유영혼,운명의굴레에속박되고싶지않은천재뮤지션같다.삶이주는헛헛함속에서도행복의나라를그리고싶은자신의느낌을누군가와소통하고싶어했던뮤지션이다.

책에는그의노래와그노래를만들게된배경들이에세이로나와있다.김도균기타,김종서코러스,손무현의무한대,양희은의<행복의나라>,김민기의<바람과나>이야기도있다.사진찍기를즐겼던그의사진작품들도맘껏만날수있다.악보집까지한세트다.

행복의나라,오늘오후,물좀주소,인상,자유의길,바람과나,멸망의밤,OneDay,옥의슬픔,하룻밤,고무신,잘가세,마지막꿈,ToOxana등알고있는곡은많지않지만가사들이모두주옥같다.

사랑은사랑,인생은인생 저자 한대수 출판사 북하우스(2015년04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