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실천과 상상력]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구현은 이제 현실이다.
BY ary68019 ON 5. 20, 2015
[사물인터넷실천과상상력]스마트홈,스마트시티구현은이제현실이다.
과학과기술은얼마나더발전할까.세상은얼마나더편리해질까.기계나사물이알아서척척일을하는사물인터넷시대에살고있기에더욱스마트해질미래가궁금해진다.앞으로얼마나더달라질까.
IoT(InternetofThings).
사물인터넷이란인터넷을기반으로사물과사물이연결되는기술을말한다.물건에센서칩이들어있기에사용자인인간을매개체로하지않고사물과사물이직접네트워크로연결되는기술이다.사용자의이용패턴이센서에저장되어사용자의패턴을파악하기에개개인에맞는맞춤형서비스가가능해지는기술이다.이러한사물인터넷시대를연주인공은스마트폰이다.
2014년세계인구74억명에모바일유심74억대이상보급될정도로모바일인프라가완성되었다고한다.모바일인프라의완성은모바일메신저등모바일커뮤니케이션플랫폼활성화를가져오면서사물인터넷시대를활짝열었다.사물인터넷서비스사례들은점점늘고있다.
예를들면,2015년출시예정인IT브라는장착된센서를통해모세혈관에생긴아주작은종양까지조기에발견할수있다.세포의온도변화를체크하고자체DB에있는정보와비교해이상이있으면스마트폰으로알려준다.메이드오븐은음식조리법을제공하고조리영상까지보여준다.프라이팬의센서와블루투스를결합시킨팬텔리전트는스마트폰과연동해최고의맛을낼수있도록프라이팬온도와시간을알려준다.아리스트카페는사용자가가장좋아하는커피맛을제공한다.슬립넘버베드는사용자의평균호흡속도,평균심박수를측정하고,사용자의체형에맞는침대모드로전환한다.스카나우스카우트는10초정도면낸몸상태를스캔하고건강체크한다.큐헬스트래커는혈액이나체액샘플을제품막대기로채취한뒤제품본체에넣으면3~5분만에15가지건강상태를체크한다.의사와의영상통화기능도제공한다.
어디그뿐인가.사물인터넷시대엔스마트한사물들이가득하다.수분량을체크해물을마시라는알림기능이있는스마트물병,내몸의근육상태를체크하는아토스헬스의류,팔자걸음을잡아주는아키,싱크홀신호등,스마트스쿨,드론을이용한셀카등……이미스마트홈,스마트헬스케어,스마트카,스마트시티는우리곁에와있다.이제사물인터넷은현실이자미래다.
모바일이바꿔놓은세상의이야기,사물인터넷이가져올더많은변화,앞으로의사물인터넷시장전망에대한이야기가신기할따름이다.사물과사물끼리네트워크를이뤄소통하는세상,똑똑한센서와모바일인터넷의결합으로더욱스마트해질세상에서우리는무엇을준비해야할까.어떻게미래사회를대비해야할까.발명할만한물건은다발명했다지만아직도발명의끝은보이지않기에궁금해진다.인간의창의력은끝이없는걸까.언제까지발전이지속가능할까.
사물인터넷실천과상상력
저자
커넥팅랩,편석준,이정용,고광석,김준섭
출판사
미래의창(2015년04월1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사물 인터넷 실천과 상상력]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구현은 이제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