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어머니 사랑합니다]어머니, 이젠 해가 되어 하늘에 걸렸다.

[그리운어머니사랑합니다]어머니,이젠해가되어하늘에걸렸다.

언제불러도애틋한이름인어머니.가까이있으니어머니가언제까지함께할것이라는착각속에산다.

64명의시인들이쓴어머니에대한에세이와시를통해다시금엄마를생각한다.책에선제목에서느끼듯어머니를먼저보낸이들의어머니에대한절절한그리움과미안함,후회를담은글이다.이제는죽어해와달이되고별이된어머니를그리는이야기다.

오월이오면

나는당신이그립습니다

행여

꿈에서라도한번오실까

늘기다림에뒤척이던밤

오월이오면

나는가슴이시려옵니다

그옛날

허기진아들배채워주려

당신몫까지내입속에넣어주던

어머니의지극한사랑

(이하생략)-<오월이오면>황선봉294

아들걱정보다세상걱정을더많이했다는시장의어머니,딸이쓴책의첫번째독자가되어준시인의어머니,다음세상에선자신의딸로태어나듬뿍사랑받는삶을살게하겠다는시인,죽어서도고향소롱골서낭당솟대위에앉은새로환생해고향집으로올아들을기다리고있을거라는어머니,자식키우느라허리휜줄모르고살다뒤늦게치매를앓다가가신어머니,싱거재봉틀하나로가족의생계를꾸렸던어머니,늘첩실을둔아버지로인해마음고생을했던어머니,교통체증으로심장병으로쓰러진어머니의골든타임을놓쳐서죄인이되어산다는시인의이야기를읽으며안타깝고먹먹해진다.

연로하신시인들의어머니라서그런지시인의어머니이야기가그대로한국의근현대사다.일제강점기를거치고한국전쟁과보릿고개를거쳐온우리들의선조이야기니까.한반도역사상가장가난했던시절을살아온분들이기에더욱애틋하다.시인들의어머니는손에물마를날이없이,눈물마를날이없이살다간이땅의어머니들의전형같다.자식들을위해,가족을위해모든것을희생한어머니들의이야기다.어머니의가르침,어머니의눈물,어머니의향기,어머니의힘,어머니와함께,그리운어머니등을테마로정리된어머니에대한그리움을담은에세이와시를읽으며나도엄마생각을하게된다.

나에게어머니의죽음은아직도먼미래의일같다.아직은어머니가천년만년살것같다.어쩌면그렇게살았으면좋겠다는생각이다.어머니는잠깐씩힘들어하시지만워낙건강체질이시기에내가마음을놓고있는지도모른다.

책을읽으면서이미어머니를보낸시인들의이야기라서정신이번쩍든다.보고싶다고다시오지않음을알기에,그리웁다고시간을돌릴수없음을알기에후회하지않도록건강을챙겨드려야겠다고말이다.아직은정정하시지만죽음은예고편이없다고했으니,어머니가백세장수를누릴수있도록신경써드려야겠다고.

사랑에도연습이필요한법인데,이땅어머니들의사랑엔연습도없었기에더욱감사하다.이유와조건이없는어머니의사랑을언제다갚을수있을까?

세상에서가장이타적인사랑을하시는어머니,어머니의정성가득한집밥,태양같이웃는얼굴한번보는것만으로도힘이되는나의어머니다.우물같이깊은사랑,물처럼계속되는사랑,공기처럼함께한사랑,이타적인사랑을주는당신,어머니사랑합니다.^^

그리운어머니,사랑합니다 저자 출판사 (주)스타북스(2015년05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