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해내는 힘/나카무라 슈지]2014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나카무라 슈지, LED 이야기
BY ary68019 ON 6. 22, 2015
[끝까지해내는힘/나카무라슈지]2014년노벨물리학상수상자인나카무라슈지,LED이야기
노벨상을수상한사람들의이야기를즐겨읽는편이다.그들의남다른재능과노력을읽다보면밋밋한나의삶에자극이되기도하고도전이되기때문이다.무엇보다그들의끈질긴집념과꺼지지않는열정이감동을주기때문이다.
2014년노벨물리학상수상자인나카무라슈지의이야기를읽으며우등생이아니었던저자가노벨물리학상을받은이야기라서놀랐다.친구를좋아하고놀기를좋아하고무엇보다멍하니먼산바라기를좋아했던저자의이야기라서다.그의이야기는평범한학생들에게,자신만의길을가고싶은청춘들에게희망이될것같다.
나카무라슈지는지방대인도쿠시마대학교대학원출신인데다작은중소기업인니치야화학공업개발과의샐러리맨연구원이었다.3~4년에한번씩신제품을만들었지만10년간매출제로였다고한다.하지만500번의실패를거두면서도좌절하지않고끈질기에물건을만들었고결국기존의방식이아닌자신만의방식으로혼자서청색LED개발에성공했다.세계적인연구기관들이20세기안에는불가능하다고했던청색LED였다.그런제품을일본의지방중소기업연구실에서저자혼자4년만에이뤄낸것이다.이후그는녹색LED와백색LED개발,자색반도체레이저를제품화했고그로인해세계적인기업과대학교에서의스카웃제안도받았다.지금은미국캘리포니아대학교산타바바라캠퍼스재료물성학교수(2000년~),미국LED조명제조업체소라(2008년~)의공동창업자,LED전문기업인서울반도체의기술고문(2010년~)으로있다.
나카무라슈지가말하는독창적아이디어는어떻게나올까?
그의독창적인아이디어는비상식적이고엉뚱한발상에서출발한것이었다.모든연구를철저히혼자하면서이뤄낸결과였다.남의말에휘둘리지않는것이었다.타인의충고보다자신만의방식을고수하고끝까지해내는과정에서비록느리지만스스로결점을파악하면서개선한결과였다.처음부터끝까지모든과정을하면서자신만의‘감’이나노하우를터득하게된것이다.그런감에의지하면서남다른결과물을얻을수있었다고한다.
그의독창적인아이디어는낙천적이되,적극적인실행력덕분이었다.그리고남에게지기싫어하는성격이끈기로이어진덕분이었다.그는중고등학교때만년꼴찌인배구부를통해끈질긴노력과꺾이지않는의지를배웠다고한다.
그의독창적아이디어는판단을멈추는시간에서나온것이었다.그가먼산을바라보는시간은사물의본질을꿰뚫어볼수있는시간이었고,새로운아이디어와만나는시간이었다.그시간의상상력은창조의자본이었다.
그는세계최고의LED전문가이자공학박사로최고의영예를누리고있다.2014년청색LED상용화에성공한공로로아카사키이사무,아마노히로시와함께노벨물리학상을공동수상했다.벤저민플랭클린상,핀란드밀레니엄상,니시나기념상,오코치기념상,제63회에미상등과학상을받았다.이모든결과들은그가끝까지해내는집념으로이뤄낸것들이다.
느리지만남들과비교하지않고자신만의시간을살면서창조를해낸나카무라슈지의이야기는보통사람들에게희망을주는이야기다.남들이알아주지않는평범한시간속에서도좌절하지않고끈질기게자신의목표를향해간저력이그를세계최고의자리에우뚝서게했음에고개를끄덕이게된다.무수한실패와미완성속에서도한번의성공을위해절망하지않고나아가기가어디쉬운일인가?제품이잘팔리지않아도기꺼이연구원을지원해준CEO의배포도대단하다.
토끼를이긴거북처럼스펙도없고학벌도별로지만자신만의방법으로목표를이뤄낸나카무라슈지의이야기는보통의청춘들에게힘이될이야기다.미약한출발이었지만끝까지해내는힘이어떠한결과를만들어내는지를보여준이야기니까.
어려운이론이나높은학력은전혀필요없다.아니,오히려방해가될분이다.자신을믿고앞으로나아갈용기만있다면꿈은현실이된다.성공은당신의눈앞에서맴돌고있다.이것을붙잡느냐놓치느냐는오로지목표를향한집념과발상의전환에달려있다.다시말해생각하는힘,끝까지해내는힘에달렸다.(13-14쪽)
끝까지해내는힘
저자
나카무라슈지
출판사
비즈니스북스(2015년05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끝까지 해내는 힘/나카무라 슈지]2014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나카무라 슈지, LED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