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그래피 매거진 이문열] 이문열의 작품과 이력, 인터뷰까지…
BY ary68019 ON 6. 24, 2015
[바이오그래피매거진이문열]이문열의작품과이력,인터뷰까지…
『사람의아들』『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변경』『젊은날의초상』『나무들비탈에서다』『금시조』『황제를위하여』『레테의연가』『추락하는것은날개가있다』『삼국지』……
무수한작품을발표하면서한국문학의거장이된소설가이문열.그를떠올릴때면연좌제,이념논쟁이가장먼저떠오른다.자신의신념을따라월북했던아버지로인해평생짓눌려살았던그의가족의고통스런삶이그의작품속에그대로녹아있으니까.이념의피해자로살아야했던그의아픔을감히짐작하진못했지만그의작품을읽으며진보성향이되긴어렵겠구나싶기도했다.생존은현실적문제니까.
이문열의작품중에서가장기억에남는건교과서에나왔던『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이다.『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은독재사회의축소판을교실로옮겨온작품이었고,어른들의부조리를아이들의세계에투영한작품이기에인상깊게읽었다.독재자인엄석대를통해권력의생성과소멸을보여준반전의소설이었지.
다음으로기억나는건『변경』이다.『변경』은내가처음으로완독한대하소설이니까.월북한좌파지식인아버지와남한에남은3남매의성장을가슴아프게읽었던기억이있다.
소설가이문열에겐월북한아버지의존재로인해연좌제로묶였던경험이그의삶과작품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고한다.그에겐남북분단의아픔보다이념논쟁의고통이더욱컸을것이다.얼굴도기억나지않는아버지로인해평생을소리죽여살아야했으니까.
친구들이대학갈즈음그가닥치는대로읽은책이무려500권정도라니,방대한분량이다.책이흔하지않았던시절이었을텐데……사르트르,니체,키르케고르,하이데거등을읽으면서문장이삶의주요한도구가될것이라고예감했다니,500권쯤문학을독파하고나면그런감이오는걸까?이후론문장의구성과서술방식을연마했다니,멋지다.
이문열은아버지의월북으로자주이사를해야했고검정고시를통해서울대사범대국어교육학과에입학했지만중퇴를한다.대구매일신문에입사하고신춘문예를통해등단하고…이후엔날개를단듯글을쓰고……
책속에서만나는이문열의작품들,서점이나거리에서만난사람들의이문열에대한단상,이문열의활동과화보,이문열의삶과문학,그에대한논란들,문학청년에게보내는편지,그래픽노블인<필론의대지>,그의아내와의인터뷰,이문열의명문장등모두설레며읽었다.
평소좋아했던작가였기에책을펼치면서반가웠다.그의파란만장한개인사와시대적아픔을읽으며그시대를살아왔던모든이들을생각하니숙연해지기도했다.이념이라는타의에의한고통,남북분단이가져다준아픔이기에더욱애틋했다고할까?
한호에한인물만담아서격월간지로나온바이오그래피매거진.명사의삶과철학,일상과주변까지조명한책이라니,참신하다.벌써4번째책이다.올리뷰이벤트로받은책이다.
바이오그래피이문열
저자
스리체어스편집부
출판사
스리체어스(2015년05월3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바이오그래피 매거진 이문열] 이문열의 작품과 이력, 인터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