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콜린 매컬로]‘가시나무새‘ 작가가 쓴 로마사 이야기…

[로마의일인자/콜린매컬로]‘가시나무새작가가쓴로마사이야기

로마의일인자!

제목만들어도로마의공화정시대의치열했던공화정,군인정치,원로원,삼두정치가떠오르고방대한이야기에마구설렌다.

더구나1970년대후반에쓴가시나무새로널리알려진오스트레일리아여류작가콜린매컬린의작품이라니,흥분할정도다.로마의일인자는콜린매컬로의마스터오브로마시리즈3부작중제1권이기에거의대하소설급이다.해서전쟁영웅들과귀족들의정치적교섭,정략결혼,로맨스를세세하게담고있다.만약이소설이드라마화된다면미니시리즈가되겠지.

,이런!

책속엔저자가직접그린로마시지도와지중해세계지도,루키우스코르넬리우스술라등이있어이해를돕는다.글솜씨에그림솜씨까지있다니,놀랍다.

어느나라든일인자가되긴어려운법이다.더구나세계를호령했던대로마대국의일인자가되기란쉽지않은법이다.

소설은로마역사에서가장중요한시기인기원전110~27년의기간의로마사다.왕정을몰아내고공화정으로전환된로마의세력다툼과지중해전지역으로영토를확장하면서로마제국이완성되는과정을다룬다.엘리트집단인원로원,집정관,기타관직에대한권력과재력을지닌귀족과전쟁영웅들의치열한자리다툼이나와있다.

저자는이탈리아중부에서시작한로마가지중해전지역으로퍼져가는정복의역사,그런대국을통치하기위한로마권력층의고민,전리품으로얻은막대한부를흥청망청사용하면서사치와부패로타락하는일부세력들,가난한권력자와침략전쟁으로막대한부를획득한신진부자들과의결탁등의로마사를흥미진진한드라마로만들었다.

초반에나오는낯선이름들과그에관련된인맥들을읽어내기는힘들지만신흥세력인마리우스와카이사르의딸율리아와의정략결혼이나오는부분부터는쾌나흥미진진해서속도감있게읽힌다.

1편에서가장인상적인대목은가문이좋으나재산이적은카이사르가재산이많아진기사계급출신의장군인마리우스에게자신의장녀와정략적인결혼을제의하는장면이다.카이사르는자신의아들에겐원로원자리를얻을수있는재산을얻게하고,로마최고의갑부축에들지만내세울것없는가문의마리우스에겐집정관자리를서로약속하면서윈윈전략을세운다.30년차이가나는결혼이지만아버지뻘의마리우스를좋아하는율리아의사랑도흥미진진하고…….상류층이아닌데다여자보다군대를사랑한가이우스마리우스가천재적인군대지도력으로영토를넓혀가며쌓은부로로마최고의갑부층으로등극할수있었다니,피해지역의통곡소리가들리는것같고……

가난했던아버지밑에서자란술라가동성에게더끌리다가뒤늦게카이사르의둘째딸에끌리는이야기,카이사르와마리우스의견제등모두흥미로운이야기다.

가장뛰어나다고해서로마의일인자가될수없었던시절이기에적절한기회를잡기위해전략을짜는세력가와자산가들의이야기가예나지금이나비슷하다는생각이든다.정치를하고싶었던전쟁영웅들,돈이있어야진출할수있는원로원이나집정관등관직,재산,파벌,집안에끌려서하는정략결혼등지금과달라진것이없음에놀랍다.

작가가쓴로마사이기에쉽게읽혀지는걸까?소설형식으로썼기에인물의성격묘사나행동묘사가생생해서더욱실감나게읽힌다.권력에대한집착을드러내는세력가들을보며춘추전국시대의제왕들이떠오르기도하고,명문가출신과부유한평민들의정치적결탁과투쟁을보며삼국지의군웅할거가연상되기도한다.

로마의일인자1 저자 콜린매컬로(ColleenMcCullough) 출판사 교유서가(2015년07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