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2/ 공포 편/검은 고양이 외
BY ary68019 ON 8. 20, 2015
에드거앨런포소설전집2/공포편/검은고양이외
<검은고양이>로알려진에드거앨런포의작품을코너스톤출판사의<에드거앨런포소설전집>으로만나고있다.<에드거앨런포소설전집>은미스터리편,공포편,풍자편,환상편,모험편등5권으로구성되어있는데,제2편은공포편이다.에드거앨런포의남다른상상력과관찰력,통찰력을볼수있어서역시즐겁게설레며읽었다.더구나공포편이기에무더운여름에오싹함과서늘함을안겨준최적의소설이다.
공포편에는검은고양이,어서가의몰락,리지아,직사각형상자,생매장등17편의단편소설이들어있다.이중에서가장강렬한인상을남긴건역시<검은고양이>다.
주인공은어린시절부터순하고인정이많았지만그런유순한성격이친구들의놀림감이되자,부모는주인공을위해좋아하는동물을기르게했다.주인공은어른이되어결혼을했어도동물을키우며동물과교감을나누며살아간다.그러다가술에취하는날은악령에씌었는지난폭하고포악해져서아내나동물을괴롭히거나주먹질과매질을번갈아한다.그러다가급기야가장예뻐하고사랑하던고양이플루토의한쪽눈을잔인하게도려내게된다.맨정신일때는자신의악행을후회하지만술에취하는순간다시사악해지는주인공은자신의집에불을내게된다,결국가장사랑하던검은고양이플루토는벽에박힌채불에타버리고만다.이후주인공은이사간새집에서플루토를닮은검은고양이를다시데려다키운다.하지만난폭한성질이폭발하면서검은고양이를죽이려다자신의아내를죽이게되고……
포는<검은고양이>를통해신의형상을닮은인간이알코올중독으로어떻게망가져가는지를잔인하게그려놓았다.알코올중독이라는통제불능의상태에서이유없이주인의애증의대상이되어가는검은고양이를보고있으면검은고양이도주인의미친행위를공포와저주로보지않았을까싶다.삶을스스로제어하지못하고스스로지옥으로만들어가는인간의모습이기괴하고섬뜩하지만그게우리의일부분일수도있다는생각도든다.인간의일상은늘선과악이공존한다고생각하기에.포는자신이사랑했던아내버지니아의이른죽음에서심한충격을받았던걸까?아내의죽음에대한오마주인지,<검은고양이>에서처럼그의작품에는아름다운여인의죽음이자주등장한다.
공포물을통해서도인간내면의심리를꿰뚫는포의통찰에감탄하며읽은작품이다.에드가앨런포가개인적강박관념을소설의주제로써서도스토옙스키에게영감을주었다는이야기,시인보들레르에게인간본성의사악함에대한영감을주었으며포가인간내면의공포를다루는심리스릴러의개척자라는호칭을수긍하게된소설이다.
에드거앨런포소설전집2:공포편
저자
에드거앨런포(EdgarAllenPoe)
출판사
코너스톤(2015년06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2/ 공포 편/검은 고양이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