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남편을 죽이지 않았다/류전윈/중국 국민작가의 해학과 풍자, 삶에 대한 통찰 가득한 소설~

나는남편을죽이지않았다/류전윈/중국국민작가의해학과풍자,삶에대한통찰가득한소설~

나는남편을죽이지않았다!

중국국민작가인류전윈의소설은처음읽지만중국’당대문학상’등주요상들을두루수상한작가의이력답게이소설역시매력있네요.삶에대한통찰과해학이짙게배여있기에읽으면서여러번웃었고,여러번깊은생각에빠졌던책입니다.

책속에그려진그림을보며삶은실타래같다는생각이들었어요.잘모르지만한번풀리기시작하면술술풀리기도하고,한번꼬이기시작하면배배꼬이는게인생이라는생각도들었고요.실을어떻게다루느냐에따라멋진핸드메이드니트작품도나오기에전체그림을그려가면서매시간을소중하게핸드메이드인생을짜야겠다는생각도들었어요.

소설의여주인공인리설련의실타래는처음엔잘짜이는듯합니다.하지만술술풀리던실타래가배배꼬이기시작하면서20년동안고소와고발,소송과탄원으로이어지는복잡한인생의여주인공이됩니다.문제의발단은그녀가둘째아이를임신하면서일어납니다.중국의산아제한법에의하면둘째아이를낳는다는것은곧불법이거든요.법망을피하고자고심끝에리설련은남편진옥하와서류상으로위장이혼을하게됩니다.하지만분명코서류상으로만이혼인줄알았던그녀는진짜이혼상황에처하게됩니다.남편이다른여자와결혼하면서아이까지가지게된거죠.위기를타개하고자머리를굴린가짜이혼이진짜이혼으로가게된거죠.이때부터그녀의실타래는배배꼬이기시작합니다.

남편에대한복수극을시작한리설련은일단먼친척인왕공도판사를찾아가지만그녀의이혼이진짜이혼이라는판결만받게됩니다.가짜이혼임을판명받아서진옥하와다시결혼한후에남편을버리겠다는그녀의야심찬계획은수포로들아가고말고요.하지만여주인공답게리설련은전남편을괴롭히겠다는생각을포기하지않습니다.

용감하고끈질긴리설련의복수극은처음엔남편을죽이겠다고했다가남편을패주겠다,남편을괴롭히겠다,남편을편히죽도록내버려두지않겠다는등으로점점변해가기에그과정을보는재미가짜릿할정도입니다.

그녀가벌이는20년간의소송과탄원의과정에서꼬리에꼬리를물며엮이는인물들도참으로많습니다.전남편에서시작해패소판결을내린왕공도판사,뇌물만받아먹은법원자문위원동헌법,그녀의이야기를무시한법원장순정의,현장사위민,정신문명도시건설을위한시행정에걸림돌이된다며그녀를유치장에가둔시장채부방등엮이는인물이점점거물급이되어갑니다.사건이해결되기는커녕점점확대되는것을보면서남편에게벌을내리기위해시작한일이점점자신을괴롭힘을알게됩니다.급기야만사가귀찮아진그녀는가짜이혼사실에대한전남편의시인만받기로합니다.하지만전남편은진짜이혼이라며그녀의속마음을뒤집어버립니다.결국그녀는중국의수도인북경으로향합니다.

여자가한을품으면오뉴월에도서리가내린다는말이중국에서도통하는가봅니다.리설련은정부에고소하려고작심하고북경으로가게되면서사건은더욱거물급과엮이게됩니다.포기를모르는여인으로인해작은개인사가일파만파로커지면서중국정부와관련이되는과정에서도소소한웃음이묻어납니다.그렇게20년을공무원들과엮이면서고소와탄원을거듭하던리설련의고소도드디어대단원의막을내립니다.사건의발단이된전남편의죽음으로고소상대가없어진거죠.

개인사가공적인사건처럼전개되는아이러니가유머를자아내는소설입니다.소시민의일상을통해법제도와공무원근무태도에대한현실비판,일상의슬픔과현실적부조리등현실에대해날카롭게해부하며삶에대한통찰을해학과함께담았습니다.읽으면서여러번웃었고,읽으면서여러번슬퍼한웃픈소설이랍니다.

역시중국국민작가답게해학과풍자,삶에대한통찰가득한소설이었기에여운이깁니다.

나는남편을죽이지않았다 저자 류전원 출판사 오퍼스프레스(opuspress)(2015년10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