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중국사 1/류징/레디셋고/그래픽노블 중국사, 쉽고 재미있다!

만화로읽는중국사1 저자 류징 출판사 레디셋고(2015년12월0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만화로읽는중국사1/류징/레디셋고/그래픽노블중국사,쉽고재미있다!

지금의나와오늘의한국을이해하기위해한국사를알아야하듯,지금의중국인과중국사회를이해하기위해중국사를알아야한다고생각합니다.

요즘정치적으로든경제적으로든국제적인화두가되고있는중국이기에중국사에끌렸어요.여태한국인이쓴중국사를읽었기에중국인이쓴중국사가궁금했는데요.이렇게중국인이쓴<만화로읽는중국사>를읽으며자국민이쓴중국사와한국인이쓴중국사의차이를느낄수있었어요.물론만화로되어있기에유구한역사를가진방대한중국사를간단명료하다는장점이있어요.

한국사에서단군왕검의이야기가중요하게다뤄지듯,중국사에서는세계4대문명의하나인중국문명의발상지와중국인의조상인복희와여와,요순임금시대를중요하게다룬다는느낌이듭니다.중국의초기문자가등장하는상왕조,갑골문자로점을치면서갑골문자가사용된이야기를짧지만중요하게다루고있군요.

중국의역사와문화는방대한영토만큼지리적환경과자연재해와의싸움이었군요.강우량이400mm을기준으로삶의형태가명백하게구분되니까요.강우량이400mm이상인지역엔인구의95%가농사를지으며살지만강우량이400mm이하인지역엔인구의5%가척박한땅에서유목생활을하기에먹거리를찾아전쟁이일어날수밖에없는구조였어요.중국문명의발생이나왕조의순환이자연재해와밀접한관계였다니,인간보다위대한환경입니다.

17,434번의자연재해와3,781번의대규모전쟁,663명의황제와95개왕조를거친중국은지리적환경으로인해왕조의순환이일어날수밖에없었다니,인간보다위력적인자연재해의힘을느끼게됩니다.짧거나긴왕조들이부침을계속하던중국이었기에학문과사상이다양할수있었다는생각이듭니다.

서주와동주시대,혼란의백가쟁명이꽃을배운춘주전국시대,진의통일과진시항제의통치술과업적들,국고와세금으로나라를지키는법,분열과통일을이루며점점발달을이루는중국,농민이었던진승과오광의난,황건적의난등숨가쁘게패권전쟁을벌이는모습을만화로읽으니방대한중국사가깔끔하게정리가됩니다.

인류문명발상지의하나인중국의5000년역사를한눈에볼수있는<만화로읽는중국사>는모두4권으로이뤄진시리즈인데요.짧고간단한만화이지만굉장히알차다는느낌입니다.다음편도읽고싶군요.

저자는공자의<논어>,사마천의<사기열전>,왕동령의<중국사>,여사면의<중국통사>등고대와현대의역사책을모두연구했다고합니다.이책은그결과물인거죠.세계사학습만화이기에아이들도좋아할책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