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된 계천 을 미리 걸어보면서……

스리랑카에서2년간의자원봉사를마치고귀국후별할일없는백수이기에시간이많아주체를못한다.그러기에허공만바라보다청개천에가서조금이라도봉사라는이름으로시간을메우려니그것도만만치않다.우선기본교육을받아야하고할줄모르는말을하려니입이안떠러진다.그래도설명하다가모르면머뭇거리기보다는원투해부예스나,고고마운틴등으로말도안되는소리를해서라도때우려고뱃심만키우고있다.그리고분야별교육은일정관계로생략되었기에안내시나리로초안을을끙끙거리며만들었더니그것도모르는지는담당자는샘풀이라면서내것을다른친구들에게돌려준다.아이부끄러워라!!

10월1일은정식으로청계천을일반인에게오픈하는날이기에관심많은시민은물론외국인들까지찾아올것이예상되기에최종봉사자가할내용과근무지위치를확정하여주었다.대충교육을마치고현장을답사한다며참석자모두공식적으로는처음으로함께청계천을걸어보았다.여기에SBSTV기자가동행하면서열심이찍어댄다.완성된청계천를보니내표현력이없어서그렇지장관이라느껴진다.그래서이것을관심있는시민들은매스콤에서또는인터넷에서들어서알고있으리라생각하지만호기심이있지만아직모르시는분들을위하여간단히먼저들은내용을여기에공개한다.

청계천복원공사규모는동아일보사앞에서부터제기동입구인총거리5.8키로메타구간을2003년7월부터27개월을예정하고착공하였으며몇일후10월1일을기하여공식으로개통예정이며총공사비는3900억원이소요되었다고한다.

대부분사람들이궁금해하는이공사의필요성은서울을인간중신의상태적환경도시로전환하고서울의뭍혀버린문화재와역사성을회복하고몇십년전에설치된청계천의안전도문제해결하기위하여공사가필효한시점이며편향된강남과강북의균형개발을통하여서울을발전시켜금융도시로재개발하여동남아시아의축으로하기위함이란다.

한때매스콤에한강물을청계천에유입하는물값징수문제가보도된바있으나서울시의판정승으로갔다.한강물이청계천에필요한이유는친화환경을조성하기위하여평상시고기조류등이서식할수있도록2급수물공급이필요하여현재3급수인한강물을한강변뚝도정수장에서2급수로정수하여매일10만톤과서울지하철역사에서자연적으로생산되는2만톤의물을광화문,,삼각동동대문성북천하류의4개지점에분활공급된다.

그리고청계천복원후에시각적으로우선연상되는것은청계천이냇물과교량등을꼽을수있다.청계천의다리는예전에는청계천과14개의지천에약200여개의다리가있었으며,그중에서이름과위치를확인할수있는다리는80여개정도였다한다.이번복원공사후에청계천의다리는22개로생각나는대로열거하면제기동근처에고산자교(고산은대동여지도김정호의호)를종점으로해서상왕십리근처의청계천9가에무학교(무학대사가서울을도웁지로정히기로하고현지답사를십리를갔다하여왕십리)신설동로타리입구인청계천8가에황학교(황학동에서유래),신당역입구인청계천7가다산교(정약용호)동대문근처에오관수교(옛날시내에서청계천하수의개의출구로방출),종로5가역근처말시장이있었다하여청계천5가에마전교,방산시장에서새벽시장이열린다하여새벽다리,세운상가옆가장폭이넓은다리인세운교,종로3가관수교,삼일빌딩근처삼일교,청계천입구이조영조의부친인수원의사도세자사방문행열반차도벽에타일로만들어설치한근처에장통교,종각근처에광통교가있는데이다리에있는돌들은은상당히정교한무늬이모양이있다.태종이그의서모인태조이성계의계비강씨가자기을학대한다고생각하여왕자의난을일이켜왕이되고앙갑음으로정동에있었던그능을성북구정릉동으로옮기고당초묘에썼던돌들을옮겨밟고지나가라고다리를건설하는데사용하였다한다.


기타광교와모전교,수표교등이있는데수표교에는옛날치수를하기위하여지금의한강수위와같이시내홍수를관리하기위하여수량측정을위하여수표석을만들어설치한곳이라고도한다.현재예전의수표교는장춘단공원에설치되어있다는데낡고문화청과시청사이에의견조정이쉽지않아대신철근으로가교비슷하게만들었는데숙종임금님이장희빈을처음본것도이다리라한다.

끝으로청계천내산책로에는3가지가없다는데첫째화장실,둘째스래기통,셋째먹거리가게가없단다.그래서이곳을방문시에는청계천으로내려오기전에충분히준비를하라고알려주다.두서없는설명을머리만아프게하여미안한감이있으나조금이라도여러분들에게조금이라도도움이될가하여올린글이라생각하고더알고싶으신분들은10월1일개통후오셔서줄거움과궁금증을풀어보시라고권하고싶다.

2005년9월25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