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당선자들을 위한 제언


역사는한순간순간을계속이어가면서하나의원칙을보여주고있지만평범한우리는인식을하고있지못할뿐이다.우리는반만년이란긴역사를지내오면서온갖경쟁과당쟁의연속에서강자의논리속에살아왔다.그러기에강자의권력을잡은자는그것을유지하기위하여온갖방법과수단을가리지않고동원하였고지금도그런양상이다.정권을잡은자는이나라국민이누구인지그리고그들이무엇을바라는지그를위해무엇을하여야하는지를생각하여야하며또한정책은이나라가존재하는한계속연속성이있어야하겠기에비죤있는정책을가지고지금은당장힘들더라도일관성있게밀고나가야한다.


이번선거는여당이참패하고야당이독주하는결과를나았다.서울을그렇다치더라하드라도지방까지이런현상은처음인것같다.이는참으로얼마나국민의신뢰를잃었기에하는연민의정도있긴하지만그런정부를만들게투표한우리들의책임도외면할수는없다고생각한다.그러기에누구를탓하기에앞서우리는서로서로책임을공감하면서국민의도리를다하여야할것이다.


당선자들은이번선거가국민들이당신들을열심이이모저모검증하고찍은것이아니라현정권에더바랄것이없다는실망감으로일단바꿔놓고보자는심정을반영하였다생각하여선거기간중에세워든공약이라도다시점검하여당신들의임기가만료될때도지금같은열정으로후회가없도록하여야할것이다.

그러기에비죤이있는정책을세워서오늘은비록힘들다하더라도내일의희망을갖고살수있도록하여야한다.비전이란멀리보고길게보는능력이기에보통사람들이가까운것들만을보고한부분만을보는것을한차원넘어서전체를보고보통사람들의눈에는보이지않는미래를보아야한다.그래서리더가필요하며그러기에당선된여러분의능력을기대하는것이다.당신들이능력을가지고현실을생각하여가면서비죤있는정책을펴나간다면우리국민은여러분의당당한협력자가될것이며때로는힘들어불평도하겠지만그래도참고따르지않겠는가?

우리가능력이있다면여러가지제안도하겟지만우리는평범한국민들이기에구체적제안을하지못하는것이안쓰럽긴하지만그래도현안들은국민들이관심갖고있는하향평균화의교육제도,오로지취직기관으로전락한현재의대학교육등이,그리고분배와평등에초점이맞추어져있는정책을창조와일자리창출을위한경제활성화와함께물질만능에서정신적가치관재정립등이중요하며서구화로붕괴되어가족제도를다시한번점검하여장점(호주제확립등)들을살려나가야할것이다.


그리고더욱중요한것은국가생존을위한정책수립과함께우방과의제휴와국가경제를위한국제간의협력도중요하면국가간의신뢰있는정책또한중요하리라생각한다.전직대통령에대한불경스러운매너나매아더동상강제철거시위,북한의지도자동상찬양등은나와같은국민의심정을언찮게한다.

이런것들이우리의정체성을무시하고오랜기간다져온우방의신뢰를하루아침에깨는일들이라생각하기에말이다.당선자나권력자들은우리국민이의진정한바람이무엇인지를간파하고이를위하여일관성있는정책이펴나가야할것이다.


일들을처리하는데다수결의존종하여야겠지만소수의견에도때론진리가있다는생각으로경청하여야한다.자기의생각이옳다고다고하는정책은신념을자기고설득하고이를위한과학적인방법으로추진을하여야할것이다예산이됫받침없는프로젝트는공염불이며당리당략을위한꽁수이벤트등은바람직하지않다.


그리고각자당선자들이제자리에서자기가펼치겠다던콘텐츠를성실ㅇ히수행할때오늘과같은보람은다시느낄것이며다음선거에는다시나오지않겠다하더라도국민들이한번만나오라고하는즐거운괴롭힘을당하지않겠는가?


2006년6월4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