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뒤도라보며

아침에배달된신문을펴든다.온갖뉴스와사건들을다읽을만큼참을성이나메스꺼움을이겨낼수없어더읽을마음을가져가버린다.매스콤에비친위정자들이대처하는북핵문제는화성이나금성에서저질러지는불장난쯤으로안이하고무책임한것을보며존경심을이미물건너갔고연민의정을느끼게한다.정부나리들역시입이포도청이라서그런지소신이없기는마찬가지처럼여겨진다.그럴듯한통계치를이용해가며아전인수로자기의주장들을피다가시간이지나면잘못된결과를위하여또다른합리화를찾기에골몰하다.어찌보면창조론이맞다진화론이맞다는식으로양분된주장의기사들이수도없이많은지면을채운는것을보면세상이컴퓨터세상이라그런가보다하는착각도하게된다.


한편세상을살아가며올바르게살겠다고노력도하곤했지만그것도여의치않았다.대부분사람들이옳다고믿는것이진리인듯하지만꼭그렇다는생각은잘못될수도있다는생각을할때마다자기마음대로확신을가지고사는것도일리가있다고생각하였다.그러기에무엇을하나알게되면그것이다인양주장하고살았다.그것이타당한것으로생각되면소신있게보이지만그렇지않으면고집쟁이의집착으로보여진다.나는지금까지헛된것을주장하며더많이고집쟁이로살아왔음을실감케한다.


몇일전인생은아름다워(lifeissogood)라는소설을보았다.저자이며실제주인공인조지도슨(GeorgeDawson)이미국뉴올리언스의가난한흑인가정에10형제맏이로태여나학교갈때를놓쳐영영글을배울수없으리라생각하면서98년을살었다.그가21살되던때아버지로부터들은"사람이란누구나태여나면언젠가는죽는다는것을항상명심하고나쁜짓하지말고늘바르게처신을해야한다.다른사람들과거래는관대하게하되일이잘풀리지않을때를대비해서항상저축하라!!이아버지가너를항상자랑스러워하게해다오"라는말을항상명심하면서실천하였다,그리고매일묵묵히자기할일을하는것이최선의삶이며인생은즐겁고항상나아진다는믿음으로생활하였다.98세되던어느날성인교육프로그램이있다는것을알고지원서에있는자기이름서명난에글자를몰라X로표시하여등록한얼마후에알페벳26자를몽땅외울수있도록열성적이었다.그는전심전력으로최선을다하여공부를하였으며그후에100살이되든해에는자기를생활을감동하여후원해주는어느학교선생과같이자기의살아온이야기를소재로인생은아름답다라는책을출간함음로서살아있기도쉽지않은나이에그의열정적인이야기가기사화되면서누구든무엇이든할수있다는메시지가세상에전파되고수많은미국사람들에게감동을주었단다.


이야기를읽으며나는그사람에비하면아주훨씬좋은환경에태여났지만그와같은생각은갖지못하고불평과자만하면서살았고또한그에비하면50대란나이는아직어린이에볼과한데도대학졸업후30년만에석사도전이라고무슨큰모험이나한다고착각하곤하였다.다행이퇴직후에살아온세상을되돌아보며이세상은더불어사는세상이요아름다운세상이란생각이들기시작하여조그만사랑이라도실천하는데도움이될까하여젊은학생들틈에끼여영어책을조금본것이도움이되었는지해외봉사라는기회를갖는행운도갖았다고생각한적도있지만지금생각해보면인간들은죽는날까지배워야한다는생각을갖게한다.살아온삶을다시한번되돌아보면서느끼는것은당연한것을가지고자만하며겸손함에소홀함을느끼며오늘죄를짓고교회가서회개하고다시는안그렇겠다고하고는다음주다시하는반복적인생활패턴을하나님께서언짠아하실것같은두려운생각속에서도하나님은관대하시고우리를사랑하시기에용서해주겠지하는아전인수의사고방식에부끄러움을느낀다.세상은아름다운것입니다.인생은또한아름다운것입니다.서로서로자만하지않고하나님을두려워하며찬양하고그리고이세상을서로서로사랑하고기뻐하며살도록도와주시옵소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