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프르나 베이스캠프 도전기

아나프르나산행일지

여행이1월29일대한항공전세기로10시20분에출발하게되었기에인천공하에8시에도착하라고하여집에서6시에출발공항으로가는버스를타고8시경에도착하니여행사직원만나와서항공권과고소적응약(다이야막스)를주며각자수속을하고가면카투만두공항에현지가이드가기다리고있을것이라고하여누구와같이출발하는지도모르는상태에서네팔공항에도착해보니현지에서혜초여행사깃발을들고있기에가서기다리니우리일행을7명을만났다.연령은40대후반에서50대후반으로다양했으며지하철공짜는나혼자였다.등산경력을보면고등학교대학교산악반에서등산경력을쌓았다는전문산악인,네팔을제집드나들듯산행한다는직업이알송달송한50대후반부부팀,수염을한자나기르고학교에서철학을강의한다는도사(?)선생님,경영을등산이론에접목하여야한다며책을써놓고확인차히말리아등산을왓다는50대초반의경영컨설탄트사장등다양하였다.

1월30일

카트만두에서버스편으로등산시작점은나야폴로가기위해국내선프로페라배행기를타고포카라에내려서나야폴에도착하여본격적인산행이시작되엇다.현지트레킹안내원이이곳은고소이기때문에주의를하시고고소는예방책은있으되치료방법은없기에일단고소에걸리면무조건하산하는것만이사는길이라하기에미리부터고소적응약을복용하면서고소적응을하여나갔다.침랑을여행사에서대여하여준다고했지만집에서침랑을가지고갔고현지에서도그것으로부족하여하나를대여받아서2개로그사이에핫백으로뚜거운물을채우고또한식수통하나를사서그것으로도침랑에넣고자려고했다.현지에서우리7명산행에안내원1명과보조안내원2명조리사1명보조조리사2명포터8명으로총14명이동원되었다.안내원은모든일정을총괄관리하며안내원은우리의낙오를대비해서있는것같이보였다.일행중한사람이힘겨워(체중80kg의거구)하여그의짐은보조안내원의몫이되었다.입산료는30달라라고했다.

우리각자가가지고간물건들은16일사용할등산에필요한장비,침랑,간식및의류등으로20키로정도의가방에가득담고갔다.포터들은이것을두사람것을한대묵어다음숙소가지운반하는일을한다.그리고일부포터는조리사가준비할준비한조리기구,부식,쌀등을운반하는듯햇다.산행여행끝나는날수고했다고팊을각자에게준다고했더니14명이일렬로서서기다리고있었다.

1월31일

아침7시40분에출발하여계곡을따라걷다가점심을먹고오후4시경에오늘숙소인고래파니라는곳에도착하였다.신체적으로불리할것같아처음부터맨앞으로서서걸어갔다.오늘식사는아침은배반,점심은오루라이스,저녁은닭고기백반으로웨만한식당솜씨보다낫다고느꼈다.

배낭에담겨진간식인초코파이가기압차로인하여축구공처럼부풀려있었다.한국에서평상기압조건에서포장한것이이곳2700메타에오니그런것같았다.

2월1일

아침푼힐전망대에서일출을보려고아침에4시에모닝콜이있었다.이곳모닝콜은전화로깨우는것이아니라두사람이모닝커프를가지고와서마시게하기때문에안일어날수가없다.아마옛날계급사회시절에내려운풍습아닌가생각이들었다.

오늘은식사가수제비백반이나왔다.이곳에와서수제비를먹을줄은누가알았으랴!

2월2일과2월3일

티타파니에서촘롬에서하루를자고계속고도를높이며베이스캠프를행하여가는길이다.어느정도산행에자신이생긴다.그래서맨앞선두에서서계속걸어올라갔다.다른일행들이너무서둘르면고소에위험하다고설명을거든다.고맙다고하고뒤로설가하다가그냥선두에서서걸어갔다.히마리아롯지지역(해발2900메타지역)에서하루를잤다.

2월4일

아침식사는북어국꽁치와백반점심은국수오늘은최종등반목적지바로전단계구간고도가계속높아진다.눈이오락가락하면서날린다.이날목적지인마차프차례롯지에거의다다르니눈이펑펑솟아진다.세상이새하야기분이좋아야할터인데내일길이막힐것같다는부담으로걱정이된다.현지가이드는내일기상을보아가며내일일정을잡겟다고했다.이곳은물이없다.그러기에세수도생략할수박에없고믿는것은조리사팀들이갖고온식수를조금갔다가양추질을하는정도처음부터이것을대비해서여행사에서는물티슈를준비하라고했다.이중침랑속에핫백과식수통의뜨거운물로추위를이길수있었다.

2월5일

아침에추워서깨어보니새벽2시이다.아니고소적응약복용으로깨엇다는것이더정확할것같다.고소적응약은다이아맥스라는것인데높은지역에서는산소가부족하여몸속에이를보충하기위하여산소운반수단인헤모그로빈을많이양산한단다.그러면헤모그로빈이많아져핼액이굳는현상이있기에물을많이섭취하여이를엷게하고이수분을몸박으로내보내는이뇨제일종인약이고소적응약이라고했다.8시경출발을하니온통눈이덮혀있을뿐더러눈보라가힘차게날리는데일단출발을했다.조금가더니눈보라가더세어지자날라갈듯한느낌이었고가이드는길을찾을수없다며포기하고하산하잔다.큰마음먹고왔는데그냥하산하고귀국한다하니허전함을느꼈다.그래서내가완강하게시내스케줄을줄여서라도이곳에서하루를더머물러다시도전하자고하니가지고간부식이없단다.그래서그것은우리가해결하겠다고하고그곳에서하루를더머룰렀다.갖고간부식이부족하기에현지식사로저녁을때우고일직잠을잤다.

2월6일

어제포기한베이스캠프에재도전하려고이곳에서다시묵고이튼날을맞이하니날씨가언제눈이내렸냐는듯화창해서8시에모든준비를끝내고아나프르나베이스켐프에도착하니그리높아만보이던아나프르나남봉이며고기꼬리같은마차프프네산이등네뒤산을바라보는느낌이었다.하산하면서도눈사태를맞이하여우회도로를거쳐내려오느냐고밤늦도록란턴으로어둠속을헤치면서내려왔으나긴장감에피로한감을몰랐다.그러나하산도중눈사퇴를만나우회도로를산행하느냐고고생도했으며눈사퇴가일어나바로앞까지와서길을막는것을보고자연의힘을느껴보았다.

2월7일

하산하는길이기에속도가빨랐다.어제하루를지체한것을만회하려고열심이들걸엇다.

식사는된장국닭도리탕짜장밥등으로대신하였다.내려오는데니누와라는곳에이르는데그곳산속주민들이장구처럼악기를가지고춤을추며행사를하고있기에무엇하는것이냐고현지인에게물엇더니남자5살이되면처음으로머리를깍아주은의식이있다며이를축하하는행사라고했다.그래서그곳에팊으로각자가100루피를주었더니코리아가최고라고아부를한다.지누라는온천지역이있는데개천한쪽에서는히말리아산에서흘러나오는만년설이녹은물이흐르고그옆에서는뜨거운온천물이나오는것이신귀하다며앞으로관광상품가치가많다고들했다.

2월8일

내일산행이실질적으로끝나기에이곳에서현지인들이우리에게호의를베푸는것이라했다.전통춤들을준비했단다.아마우리에게친정했다는의식을심어주려는듯통탁백숙을저녁으로준비했다.다른외국인들도같이있어그들이준비한춤등의솜씨는보지못했다.

2월9일

저날숙소에서출발하여페디까지오면현지포터나조리사들의임무는마치게된다.그래서전날우리끼리회를하여그동안현지인들이고생을했다며팊을걷어주자고하여인원수모두에게10불식주자고하여내가연장자라는이유에서모두뫃아놓고일일이나누어주면서악수를하고남은일행도일일이악수를하였다.

나는여분을가지고간옷몇점을포터들에게나누어주었더니좋아하고일행중다른사람들은개별로팊도주고즉석에서자기가입고있던옷을벋어주기도하였다.

이렇게하여실질적산악트래킹은마치고나머지일정은포카라와카투만드의관광및문화체험여행이되엇다.

2월10일-2월12일포카라와카트만트관광여행후귀국행비행기에탑승하여2월13일새벽에집에도착하여그동안곂쳤던피로가몰려와2틀을잠에골아떨어졌다.

관련사진은http://btyang.egloos.com/로들어오시면보실수있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