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이웃은 누군가?

인간은사회적동물이기에서로사람들과관계를맺고살아간다.혈연,지연,학연등으로로관계를형성하기도하고생업이나종교또는취미등으로서로관계를맺으며살아간다.그러면서자주곁에서만나는사람도있고지리적으로는멀리떨어져있으면서도마음으로만가까이밀착된경우도있다.


이와같이밀착되어생활하는사람들을우리는이웃으로인식하며살아간다.이웃은서로희로애락을같이하고상호협조를우선한다.바라직한이웃은내가느끼는감정을같이공감하고협조의필요성을먼저인식하기에그만큼중요하다.먼친척보다이웃사촌이낫다는말도이런연유에서나온것이리라.


그러나최근의경쟁이치열해져너의실패가나의성공이란바람직하지못한우수겟소리가판을치고핵가족으로아파트주거가양산됨이따라상호의이웃개념이나를위한이웃으로악용하려는사회적풍조가등장하였다.그러기에대문이굳게닫고마음도또한굳게빗장을걸어이웃이살해되어죽어도썩는냄새가진동하여야겨우아는지경으로발전하여다시금이웃의중요성을인식하게된다.


우리의진정한이웃은누구인가?우리의이웃은누군가가나에게도움만주는사람이아니라내가먼저그에게감사한마음으로섬기려할때그가나을인식함으로그가나의이웃이되기에나의이웃이란내면의내가나의이웃이아닌가한다.받고주는것이아니라먼저주고나면자연스럽게받는것이세상의이치이기에이웃이되리라한다.


또한진정한이웃은예정된행사에도신경을써야겠지만예정없이갑자기찾아오는사고사건에대하여더비중을두어배려하는사람이고주고받을실리을사전에계산에넣고분수에넘치는행사를계획하는사람이기보다는분수를알고받은은혜에대하여반드시갚지는못할망정감사하는마음으로꼭기억하는이웃이겠지요!!


2007년2월27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