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관의 성숙을 위하여

자아관의성숙을위하여


우리는어떤사람이상식을벗어난행동으로인해화가났을때에는이렇게자신에게자문하기도합니다.

“무려한자가존재하지않은세상이있을까?그러나그런세상은없읍니다.”그사람도세상에필연적으로존재하는이유가있는것입니다.저마다존재의의의가있습니다.

신의없는사람,그밖에성실하지못한사람을대할때마다그런종류의사람도존재여부에따라각자의인생을살고있음을기억하여야합니다.그런생각을가짐으로당신은그들에게더관대하게대할수있을것입니다.그러한사람을대할때마다자연은우리에게악행만이아니라미덕도주었다는사실을생각하면큰도움이될것입니다.세상는우리에게상식없는사람에대한해독제로서친절을,어리석은사람에대하여는관용을주었습니다.그러기에당신은빗나간사람을타일러서바로잡을수있읍니다.그들은잠시동안자기의목적을잊어버렸기때문에그런잘못을저지른것입니다.

그런데당신은그를때문에무슨피해를입었습니까당신은분노하게만든사람중에서그누구도당신의본성을해롭게한사람을찾지못할것입니다.만일그들로인해인위적인것이아닌정신적으로손상을입혔다면그들보다오히려당신에게잘못이있을수있습니다.당신은경험적으로나이론적으로나교양이없는사람이상식박에일을했다는것을알고있습니다.그런데당신은상대편이무슨행동을할것인지미리짐작할수있으면서도피해를입을때까지가만히있었던것입니다.

당신은누군가를믿을수없다거나배은망덕하다고비난할때에는먼저스스로반성해보아합니다.왜냐하면상대가신용을지킬것이라고믿는것도당신이고그들에게친절히대하고그보답을기대한것도당신이기때문입니다.누구에게친절히대했거나도움을주었다면그것으로만족해야합니다.그이상무엇을원한단말입니까?당신이본성대로착한일을했다면그것으로족할것입니다.보답을요구하는것은마치눈이본다고하여대가를원하고발이걷는다하여대가를요구하는것과다르지않읍니다.이세상에존재하는모든것은일정한목적때문에만들어졌으며그본래대로활동하는것이당연한의무라하겠습니다.당신이존재하는의미는무엇입니까?우리는누구나끊임없이자아를성찰하고그목적을깨닫고거기에합당하도록노력하며살아가야합니다.

2007년4월7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