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은 추진력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방향입니다

우리는정치가나비범한인물을평가할때추진력으로평가를우선하는듯한느낌이다.리더이덕목중에는추진력을크게평가받는것도사실이다.추진력하면박정희전대통령이나정주영전현대회장이나,이명박전서울시장을평가할때추진력은들곤한다.어려웠던60대의가난한어려움에서탈출시킨박대통령이나,현대건설의무에서유로창조한건설신화나,여러가지악조건속에서도천개천복원을성공리에끝낸이명박씨의추진력들은정말본받을만하다.


그러나요사이정치적현상들을볼때추진력이올바른방향이아니면추진력도무용지물임을느끼게한다.고등학교시절과학시간에힘에는방향이없는스카라와방향이있는백터가있다고배웠던기억이되살아난다.세상의일들은힘의크기못지않게중요한것이방향이다.막강한파워를엉뚱한사리사욕이나당리당략으로만이용할때국민들은차라리없는이만못하다고느낀다.


요사이한나라당이위기에처한것은추진력이없어서가아니라방향을잘못잡아국민들에게신뢰를잃고있기에일어나는현상이라느껴진다.대선후보가국민들이원하는믿음의방향을상실하고이전투구하는모습에서추진력이있으면무엇하나하는생각을나만하는것은아니겠지!


요사이같이어지런운세상에방향잡기가어려운상항에쳐해있긴하지만그래도우리를이끌어갈사람들은우선옳바르게방향을잡고그리고비젼을제시하여야하지않을까?내자신을돌아보면나는힘도방향도없구나하는한심한생각을하다가도가끔은더불어사는세상의일원으로서조금이라도보탬이되는방향으로행진하는돗단배뒤에서입으로바람을날려본다.

2007년4월29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