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위한 배려 (보시)

남을위한배려(보시)


보시(布施)란남에게무엇을베푸는것을말합니다.불교에서는보시는법시(法施),재시(財施),무외시(無畏施)가있다고합니다.여기서법시는진리를모르고깜깜한암흑속에서방황하는사람들에게부처님의말씀을전하는것을말한답니다.재시는우리가일반적으로이해하는보시의개념으로물질적인것을남에게베푸는것을말하며그리고무외시는다른사람에게정신적불안이나공포를주지록배려하는것을말합니다.우리사회에서보시하면당연히돈이나물질을떠나서생각할수없지만불교에서는물질을가지지않고도7가지의보시를베풀수있다고가르치고있습니다.그것이바로`재물을갖지않고베푸는일곱가지보시’라는뜻의무재칠시(無財七施)입니다.



1.안시(眼施)는부드럽고편안한눈빛으로사람을대하는것을말합니다.요즘의사회에서는사람들이만나면서로첫눈에강한눈빛으로상대를제압하고자날카롭게대하지만안시는그럴때부드럽고편안한눈빛으로사람들을대하는것만으로도충분한보시가되는것입니다.


2.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는자비롭고미소띤얼굴로사람을대하는것을말합니다.안시와비슷한개념입니다.흔히외국사람들이우리를보고무표정그리고성난표정이라하지만화안시는얼굴에화기애애하고기쁨의미소를머금은표정은으로

주위의많은사람들에게기쁨을안겨주는것을말합니다.


3.언사시(言辭施)는공손하고아름다운말로사람들을대하는것을말합니다.그것은자신의인격을나타낼뿐만아니라그를대하는다른사람에게따뜻하게하는보시입니다.보시행이되는것입니다.



4.신시(身施)는예의바르게친절하게사람들을대하는것입니다.이것은몸으로베푸는보시행으로삼업가운데신업(身業)에해당합니다.사람을만나면공손한자세로반갑게인사하고,어른을만나면머리숙여인사할줄알고,남을돕는이런행위들이바로몸으로베푸는보시를말합니다.


5.심시(心施)는착하고어진마음을가지고사람을대하는것입니다.이것은우리의마음으로이웃들에게베푸는보시를말합니다.마음가짐을늘따뜻하고자비로운마음으로상대를대한다면한결아름다운사회가될것입니다.


6.상좌시(床座施)

다른사람에게자리를앙보하는것으로요즘처럼전철이나버스를탓을때젊은이들이노약자들에게자리를양보하지않고눈을감고자는척하지않고노약자나지치고힘든사람에게자리를양보하는것이아름다운보시입니다.


7.방사시(房舍施)는사람을방에재워주는것을말합니다.이미있는집에사람을재워준다고했을때돈드는일이아니므로무외시로생각됩니다.


충분한물질을갖지않고서도마음만이라도남을위해베풀수있는보시를가요즘같은세상에는아름답고정이넘치는공간으로만드는데있어절실이요구되는것들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