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보다 은혜를 중요하게!!

종교관특히기독교에대하여아주초심자이기에종교적으로무엇이나논할입장은아니기에이제목으로글을거론하는것자체가모순임을먼저밝힌다.율법은예수님오시기전까지하나님께서이스라엘민족을위하여예배의식생활방법,도덕에대한규범을십계명을통하여하나님의명령에의한법으로우리모두가죄인임을나타내고(갈라디아3장19절)그법을지키지않으면저주한다고하는절대절명의법이었으며구원하기위하여만든것이아니기에단한사람이라도구원할수없었다.(갈라디아2장16절,21절)그리고예수님이오신후에는하나님의은혜로인간의죄를주님의보혈의피로사함을받았기에율법은더이상지키지않아도되었다는생각을한다.


율법에대하여세상에는3가지의오류가있는데첫번째는율법주의오류로서사람이율법을지킴으로구원을받는다는것이며이에대한오류는로마서에서잘지적하고있고둘째오류는첫째오류의정반대개념으로모든것이은혜이므로우리가어떻게살더라도상관없다는것이며이오류에대해서는야고보서가잘설명하고있고마지막세번째오류는은혜로구원을받지만율법을완전히지킴으로오래보존을된다는것으로믿음으로구원을받기는하지만긍극적인구원은우리행위에의하여결정된다하는것으로이오류는갈라디아서에설명되어있다는글을읽은적이있다.


율법과은혜의차이는여러가지가있겠지만생각나는대로나열해보면율법은하나님께나오는것을금하는데반하여은혜는현재의상태로나오라한다.율법은죄를정죄하지만은혜는죄를사한다.율법은행하라고하나은혜는이루었다고한다.율법은죄인을저주하고죽이나은혜는믿는자를축복하고구원한다.율법은선한사람을정죄하지만은혜는착한사람을구원한다.율법은죄의값은사망이지만은헤는하나님의은사로영생한다.율법은죄짓는영혼은죽이지만은혜는믿으면살리라한다.율법은속박하지만은혜는자유케한다.율법은두려움을주지만은혜는화평케한다.


은혜가있어서우리가누리는특권을생각하면인간은누구나죄가없는완벽한사람은없으므로하나님으로부터죄를용서를받는것은은혜로만될수있다.(로마서11장6절)그리고죄를짓고도구원을받을수있는것은예수그리스도의대언자가있기때문이며(요한일서2장1절)우리가주님앞에죄가없다고하면하나님께거짓말을하는것이되며죄를주님에게고백하면우리를죄로부터사하여주신다(요일1장8-12)


우리교인은내세를믿기에우리가이세상에서하직하는날에는그리스도심판대에정죄를받는것이아니라행한대로보상을받는다즉영적인사람인가육적인사람인가에대한선과악에비중을보아응당한보상을받는다고한다.(고린도후서5장10절)그리고이심사의기준은무엇을하였냐가중요한것이아니고할만큼능력것하였느냐가기준이된다고하기에우리모두는매일매일은혜를감사하고성심껏그리고전력을다하여하나님을찬양하고경배하여하나님이보시기에좋은생활이되어야하지않을까?

2007년5월18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