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어당의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자유주의가가지는매력은아마도우리들이그붙잡아볼수없는점에있을것이다.자유주의는모든제목에도응용될수있으며,또어떠한일에도필요한것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자유란매우막연하기때문에때때로가장비자유적인사람들이가자비자유주의적인문제에안전하고도유용하게이용하였던것이다


우리들이자유의정도를판단하는기준은당연히우리에게영향을주는이기적인이익의정도에따라달라지는것이다.그러나제아무리막연하다고는하여도자유주위는아주현실적인것으로우리들의역사상으로고려하지않으면안될몇가지근본적인것중의하나이다.


자유주의는역상상의진보와개혁을도와왔고,그리고또인류의대변계정에가산하여야할사고상의모든전진에책임을지고있기도하다.정신적으로진보의중대한한걸음을내디딜때마다거기에는반드시자유주의정신이깃들어있는것이다.그리고그한걸음마다자유주의는인간의반대사고력인보수주의와치열한대결을견뎌내지않으면안되었던것이다.그걸음걸음마다자유주의는신앙과종교적으로비도덕적이란선고를받으며투옥되기도하였다.그리하여그다음시대또는다음세기에부활하여위대한도덕적인진리로서,또는도덕이나종교의지주로서환영받게되기까지에는포학하고잔인한실상까지도견뎌야만했다.


안식일은인간을위하여만들어진것이지안식일을위하여인간이생긴것은아니라고하는자유의진리를제창하였던예수는십자가에달림으로서지상최대의종교의교주가될수있었던것이다.인간의사상과비판적사고의최초의해방자라고칭찬할수있는쏘크리테스는아테네의청년들을타락시킨다는혐의를받아독약을마시게되었고다음시대에의해서결국은아주건전하고도정직한도덕가였음을인정받게되었던것이다.루터는(독일의종교개혁자)무엇도거리낌없이교만하고마음껏음탕한생활관을가르치며교회를파괴한다는악평을받았지만다음에중세기기독교로부터는유럽의해방자라는추앙받게되었던것이다.


역사는이런예들로가득차있다고해도과언은아닐것이다.지동설을주창한코페르니쿠스(폴란드의천문학자)는감옥에갇혔고,갈릴레오(이태리물리학자)는나의기억이착오가없다면결국태양은지구의주기를회전하고있다는것을믿겠다고한참회서에서명을하지않으면안되었던것이다.


그렇다면자유주의라는것은무엇인가?나의의견으로는자유주의라는것은일종의의지적인태도이며사고적인방법인것이다.그것은단지그것뿐이며다른것은없는것이다.

이제나는이러한의지적인태도가얼마나드물었고또한얼마나귀한것인가와그리고그것은인류의미래에있어서얼마나훌륭하고중요한것이라는것을밝히려고한다.


나는자유주의가얼마나부자연스럽고곤란하면서도공격적인가,그리고역사와진보와세계의평화는어떻게이부자연스럽고서도공격적인의지적태도를가지고대다수의인류가자유주의의기회를얻으려고몸부림쳐야만했던것을설명하려고한다.

이자유라는의지에대립되는개념은두말할것없이보수또는완고(頑固)라는의지이다.

이두가지의지사이에의관계및그상호교류를설명한다는것은흥미있는일이다.

이사고의두가지형을합친것이우리의정신사에어떠한영향이미치며,어떻게서로지배하고있는가를연구한다는것은아무흥미있을것이다.


그러면나는완고한태도란보수라고하는소극적인원리이며,자유로운태도란인류의진보를촉진하는적극적인원리라고생각한다.나는언제나완고한태도는평이좋고존경을받는도덕적인태도이지만,적극적인자유주의의힘이없이는그것은한낱허울에불과하여마지막에는정체(停滯)와괴멸속에빠지지않을수없다는것을설명하려한다.


이제내가자유,또는보수적인태도에대하여얘기하려는데그태도라는것은하나라의국민또는한개인의어느편에만한정되는것은아니다.자유주의는이쪽에있는것도아니며저쪽에있는것도아니다.우리들모두는어떤것에대하여는보수적이며다른어떤것에대해서는자유롭기도한다.


이를테면음식에관한편견을들어보자.우리들은많거나적거나간에몇몇음식물의터부시하는금식에대하여는완고하여철저히지킨다.먹는습관을범위를벗어난것을보게되면대부눈사람들은신성한공포감을느끼게될것이다.습관적인범위내에서벗어난것을먹는다는것은부도덕한일로여기는것이다.


그러므로영국인들은홍합을먹으며미국인들은조개를먹는다.만약에영국에서조개를먹거나미국에서홍합을먹는다면그것은서로똑같이부도덕한일이될것이다.프랑스인들은큰새우를먹으며,중국인들은작은새우를먹는다.나는푹삶은뱀의스프의절묘한맛을좋아하는사람을만난적이있지만뱀의스프라면나는어떤서양사람들보다더보수적이다.나는그점에서는철저한도덕주의자인것이다그러나탐험가나과학자들중에는양심의가책도없이산돼지스테이크를좋아하는사람도있다.


유명한탐험가인스티븐슨의<<북극의우애(TheFriendlyArctic)>>란저서속에는내륙에서자란에스키모의개는물소와토끼고기는먹어도바다표범고기는먹지않으며,이에반하여바닷가에서자란개는그와는반대라고기록되어있다.그는또어린개는늙은개보다쉽게이러한먹는습관을고친다고하였다.따라서우리들은이어린에스키모개는비교적자유롭지만늙은에스키모개는비교적보수적이라고할수있다.


이번에는여성들의의상문제에대하여생각해보자.여성들의치마길이인3cm문제를갖고도덕적이다부도덕적이다.하고선을그을만큼보수적이면서도허벅다리가발꿈치보다도아름답다는진리가우리들에게알려지기까지는거의일세기동안이나걸렸던것이다.이런점에있어서는파리의유행복연구가들이자유인이며해방자이지만치마의길이3cm를가지고지금까지따지는우리할머니들은보수주의자라고불리워져야옳을것이다.그리고생활의모든면에걸쳐서이와비슷한상황들을많이접할수있을것이다.


자유로운태도와보수적인태도와의비교를그유사점을지적하면서애기해보자.나는앞에서자유주의라는것은일종의태도에불과한것이라고하였지만보수주의도역시마찬가지이다.문제는그태도에있다.영국사람이나프랑스사람들의보수주의자와.중국사람의보수주의는아주정반대적인입장에서서서로싸울지모른다.그러나결국에는영국사람의보수주의자와중국사람의보수주의자는거의같다고할수있다.여기서같다고하는문제는그들의태도가거의같은것이다.


예를들자면<<중국의결함은무엇인가(WhatswrongwithChina)>>의저자인로드니길버트씨를영국사람을대표한보수주의의좋은실례로삼고‘제국주의타도’와‘직각귀구축(直脚鬼騶逐)‘을부리짓는한중국사람을대표한보수주의자의실례로삼아보자.그들은정반대의명제(命題)를가지고있는것처럼보인다.그러나두말할것없이‘직각귀추축’를부리짓던중국사람이영국에서태여났다면로드니길버트씨와똑같은글을쓸것이며,또로드니길버트씨가중국사람으로태여났다면앞장서서제국주의타도를부리짓게될것이다.바꾸어서말하면그들은상표는틀리지만같은상품인것이다.이것은자유주의에있어서도마찬가지이다.


러셀은영국사람중에서자유인의대표자로내세울만하며,호적(胡適)박사는중국사람의자유인으로서대표라고할수있을것이다.그리고우리들이확신할수있는것은러셀이만약현대중국인으로태여났더라면그는지금영국인으로서의중국문화를인정하고있는것과같은정도로비판적일것이다.호적박사가만약에영국사람으로태여나서러셀과마찬가지로동양여행을한다면그는지금그가중국인으로서중국문화에비판적인것같은정도로이것을인정할것이다.쌍방의경우모두가특정된문제에대한현신의입장은그리중요한것이아니고,자유냐보수냐하는것은그태도가결정적인요인인것이다.


다음에나는양자의사고방법에대하여서비교하고넘어가겠다.나는자유인에게는아주불리하다고생각한다.첫째로,보수주의는인기가있으나자유주의는인기가없다.보수주의자는인류의압도적다수를차지하고있지만자유인은아주소수이다.민중의95%는천성적으로부수주의자라고하여도그숫자는아직적은셈이다.나는세익스피어의묘사이상으로보수주의를완벽하게그려낸것은없으리라고생각한다.


만일사람위에서는분이누구나다그런벼락을부릴수있다면하나님께서는잠깐동안도쉬지못하리라.낮은아전까지가그렇게도그렇게도우뢰(雷)를빌리려고하늘을시끄롭게하는것이어서!….그러한데인간은아주짧은한때의권력을받은것인데오만한인간은무척약한것임을알지도못하고어리석은잔꾀를하나님앞에서부려천사들이울고계심을알지도못하느냐….인간이발악을하게되면천사들은한사코미소를던져준다고는하지만.거의모든사람들이우뢰를빌리려고하늘은시쓰럽게하는것이다.


거의모든사람들이우뢰를빌리려고하늘을시끄럽게하는것이다.그리고거의모든사람들은‘제일뚜렷한일에는제일눈에보이지않는것일것‘이다.거의모든사람들은자기나라가최고의것이며,자기의도덕이최고의것이며,자기의종교가가장순수한것이라고믿고있는것이다.


둘째로보수주의는자연스럽고또생물학적인승인을지니고있음에반하여자유주의는부자연스러운후년의소산인것밖에는생각하지않는다.보수주의는무엇보다도모든동물이본연적으로보수적인경향을띠기때문에따라서자연스러운것이다.어떤사람은“모든동물은비참하게죽는것이라고말하였다.오직인간만이침대속에서불명예스러운죽음을맞이하게되는것이다.적에게동정하며,굴복하고그리고타인의견해에복종하는것이아니라최후의참호속에서죽음을대하는것이무엇인가아름답고굉장하고또굳센데가있다하겠다.


또한보수주의는그배후에모든야생적인무리의본능을간직하고있기때문에자연스러운것이다,모든변화에반대하고,모든외국인을부족의적으로생각하는보수적인마음은야만인들이품고살았던마음의유물이고잔재인것이다.모든야만인들은보수주의자들이다.야만인의마음이라는것은신기한것에대한공포,사회적터부에대한신봉무한의무의미한습관에대한애착과변화에대한최대의증오를특징으로삼는것이다.


현대인의민족적편견이라는것도야만인들의본능의잔재이외에는아무것도아닌것이다.

왜냐하면민족적편견이라는것은도대체무엇인가?그것은단순이자기의습관이최선의것이며,자기이종교가가장숭고한것이며,자기의풍속이가장세련된것이고모든외국의풍속습관은보기도싫다고하는것을고백하고있음에지나지않는것이다.


외국인의습관과법제와종교를아무무의미한것이라고배척하지않고서,거기서약간의의미를부여하겠다는새로운자유의태도는생물학적인기초를조금도갖이지못한역사상후대의발달인것이다.그것을지지하겠다고하는단순한자연적본능도없는것이다.

인간이장차외국인의습관에대하여자유로운태도를가질수있게되는것은올바른교육과끝없는인내와수많은노력에의해서비로소가능하게되는것이다.


셋째로,보수주의는건강하며즐겁고위생적이지만자유주의는반드시심적불만과번민과양심이가책에얽매여있는것이다.실제로나는보수주의의기운을도와주는성질을많이믿고있기때문에,미국의개인능률에관한통신교수에대하여이것을그들의성공적인심리의제일원칙에넣어두도록추천해주고싶다.


여러분의국가는지상최대의것이며그리고여러분들은늘우주의모든인간적및신적진리를보유하고지속시키는종파속에태여났다는생각에만족할것이다.밖에나가서능률적인일상생활을하겠다고하는사람은모닝커피와함께‘내가천국에갈때는특별지정석이있다’는것을생각하면서그날그날의일과를시작해야할것이다.여기에양심의가책이있다면안될것이다.어떤사람은보수주의자라는것은“양심과의타협을거부하는인간이다.“라고하여통속적으로훌륭하다고생각되는보수주의자의정의를내렸다.양심은인간의신념으로부터용기를빼앗고기를수있는것이다.


넷째로보수주의는도덕적이어서덕망있고그리고애국적이지만자유주의는공격적이고천하고비열하머ㅕ그리고비애국적이다.자유주의는항상세상의선량한취미에대하여공격적이기때문에역사상의모든위대한자유인은위대한방해꾼이었다.

유대의율법사들의본능은예수를쫓아냈으며,아테네시민들은야만스러운천성도또한소크라테스를쫓아냈던것이다.그러므로이러한사실들을총괄해본다면보수주의는인기가있으나자유주의는인기가없다는것이다.보수주의는생물학적근거를가지고있지만자유주의는본능을가지지못한인간의이성이발달하면서비롯된것이다.보수주의는자연스럽지만자유주의는인간의괴벽스러운그무엇이있다는점이다.보수주의는유쾌하고평안하고그리고건강한것이지만자유주의는양심의가책에얽매여있다는것이다.


끝으로보수주의는도덕적이며애국적이며그리고훌륭한덕망을소유하고있지만자유주의는부도덕하고천하고비열하며그리고세상의선량한취미에대해서공격적인것이다.

이상의여러가지이유가있기때문에자유주의는대개늘어나기어려우며역사적으로항상비자유인것에그치는운동의단서였던것이다.

예루살렘의교회에들어가서금전교환자의책상을뒤집었던젊은급진주의자예수는2천년간의인류종교의교조가되었으며,사복탐정을사용하여변명할시간도주지않고성요한교회에서린제이법관을축출했던마닝크증정(增正)은신이되었다.공격적인프루테스탄티즘을옹호하여싸웠던루터는수많은교파의개신교창시자가되었다.



이런결과야말로자유주의운동이일우어놓은가장위대한업적이아닌가!처음에그들은몰리고박해를당했지만얼마지나서존경을받게되었고,그리고나중에가서는모든보수적인동물들이떼로달려들어도그테두리밖에있는사람들이비웃을수있는안전지대로만들어버렸다.


그러나나는이부자연스럽고곤란하고그리고공격적인의자가현세계에주는뚜렷하게중요한기능을지적하겠다.오늘에이르러전세계주의는우리들이원하거나원치않거나간에오고야말았다.라디오,비행기,자동차.그리고텔레비죤같은문명의이기는세계를단축시켰다.여러분이원하거나말거나문명의이기를좀더많이보게되었다.메나드가말한것처럼런던의주민은아침홍차를자리속에서마시면서전화로세계각처의상품을주문하면,신속하게그물품이대문앞에도착되도록할수있다.이런합리적인것을기대할수있을것이다.또한똑같은방법으로그의재산을세계각처에자원이나신기업에투자할수있으며,그리하여노력하지않고도커다란성과의이익을올릴수도있을것이다.

그가원한다면여권한장의수속도필요없이싸고도쾌적한비행기를즉각이용할수있다,요금은가까운은행으로사람을보내필요한돈을갖고오게한다.또한종교와풍속이전연다른외국여행을갈수도있을것이다,그러나이런안일함과쾌적한결과로아주사소한간섭과수속에도귀찮음을느끼며실증날것이다.이런상황이상상만이아니다.오늘날세계의어느곳에서나진행되고있는것이다.


현대의과학문명은인간에게알맞은선에서물질적이고지적인심리적인태도를가져왔다.

이우주주의는대체적으로힘들게발전하여이룩해질것이라고생각된다.이러한물질적인세계주의는지금까지대부분있는자들의세계주의였지만멀지않아없는자들도누릴것이다.그러나있는자의세계주의이거나없는자의세계주의건간에자유로운의지의태도의발달과아직도남아있는야만성의퇴치가급선무인것이다.오늘날눈부신과학의발달로인해물질문명은비약적으로성장진보되어오고있다.하지만우리들의행동과성정은아직까지도야만인읜심리적인사고방법이라할타부와,공포와,억압에의하여무의식중에자행하고있다는것이다.그러므로우리들이이새로운의지의태도를의식적으로배우고,그리고우리들이물질적정복과정신적준비사이에있는잘못된것을시정해나가는것이매우필요한것이다.


2007년7월1일양병택

임어당의진실한삶을위한생활에세이(조양제편역)에서내용이좋게느껴독수리타법으로오랜(?)시간걸려서기록한것이니오타가있을수도있다고양해하시고읽어주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