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을 탈것인가 쓸려갈 것인가.

뚝심하나로초인류미니기업을일군오카노사장이“목숨을걸고일한다”란책을출판하였다.그책안에서성공할려면세상에마지못해종속되어허우적거리며살것이아니고리드하며살라는내용의글을올려본다.

흐름을탈것인가쓸려갈것인가
세상일은다그렇겠지만기술혁신이빠른제조업이란것은세상의흐름속에끊임없이좌우될수밖에없다.예를들어지금은환경문제를생각해서물건을만들어야만하는친환경적시대이다.이해하기쉽도록주변에서볼수있는사례를설명하면누구나전지를넣은손목시계를찬적이있을것이다.하지만요즘유롭에서는전자식손목시계를거의만들지않는다.왜냐하면무동력자동손목시계가주류이기때문이다.


전지는태워서없앨수없는불연물질이기때문에다쓰고나면예전에는매립지에묻었다.그런데시간이지나면전지약이새어나가땅속으로스며들어빗물로타고바다로흘러들어간다.그러면바닷물고기에게영향을주게되고결국에는그물고기를먹는인간의몸속에전지액성분이축적되는것이다.60년대와70년대,일본은미나마타병이나이타이아타이병등중금속오염에따른환경재앙을많이겪었다.다시그러한문제가일어나지않도록하기위해서는전지를사용하지않는게가장좋다.

전지를상용하지않고서도팔의움직임만으로작동하는것이요즘유행하는무동력자동손목시계이다.시계속에분동(分銅)이있어서사람이움직일때마다시계를움직여태엽이감겨지는구조로되어있다.이것은중국이나한국에는만들수없는기술이다.일본이나스위스에서만만들수있다.분동의균형을잡는것이매우어렵기때문이다.

그래서지금은전지를만들어내는만큼사용하지않는세상이되었다.이런세상에서멍하게있으면망할수밖에없다.5년후,10년후를내다보며행동하지않으면안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