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의 우정

책을읽다가우연이본내용이다.일본도쿄에서올림픽이열리게되어스타디움확장을위해지은지3년되는집을헐게되었다.인부들은지붕을벗기려다가꼬리쪽에못이박힌채벽에서움직이지못하고있는도마뱀한마리를발견하게되었다.집주인을불러그못을언제박았느냐고물어보았더니집을짓던3년전에박은것이분명하다는대답이었다.

3년동안이나못이몸에박힌채죽지않고살아있었다는사실은참으로놀라운일이라고모두들혀를내둘렀다.사람들은이신기한사실의까닭을알기위해서공사를잠시중단하고도마뱀을지켜보기로하였다그랬더니다른도마뱀한마리가먹이를물어다주는것이었다.그도마뱀은하루에도몇번씩이나못에박힌친구를위해먹이를가져다주기를3년이라는긴세월동안계속하였던것이다.그인부들은그뱀의헌신적인모습을보고감동되어정성스럽게살려보내주었다한다.


내가못에박힌도마뱀이라면어떻게했을까?처음에는못에서빠져나오려고별짓을다하다가결국방법이없다는것을알고자포자기하고마침내자살이란생각을실천하지않았을까?싶다.내가이번에는그도마뱀친구라면처음에는불쌍하여격려하고몇번은나도위험을무릅쓰고살리려고도하고힘을드려먹이를구하여갖다주기도했겠지만희망이없다는생각으로포기하였으리라!


우리주위에는우리가인식을하든지안하던못박힌도마뱀과같은처지에있는사람들이많다는사실이다.그들에게희망을주려는생각은고사하고그들을더조롱하고짓밟는행동은안하고있는지내자신부터먼저반성해볼일이다.


2007년8월4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