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사는 나라

많은나라를여행은못했지만여행을하면서느낀점은정직하면잘사는나라가있는가하면정직하면못사는나라가있다는사실이다.정직하면잘사는나라는대개가선진국이요정직하지않아야잘사는나라는후진국이라고생각하면틀림없다.


후진국에서는정직하면여러모로살기가어려워편법을써야하고적당히거짓말도요령이란이름으로적당히하여야하고때때로법을어겨야한다.선진국에서는성실한신용이그사람자신의고유의명품브랜드가되어그자신의가치와삶을보장해준다.

그런면에서우리나라는제일높은나리들부터거짓을당연한듯일상화하고있으니물질적으로부자일런지는몰라도후진국임이분명하다는것이나만의생각은아니리라!선진국이라다깨끗한것은아니지만그곳에서는개인이신용을잃으면정상적인생활을할수없으나우리나라에서는“꿩잡는게매”란속담에익숙해서인지온갖수단을가리지않는다.


요사이정치판에서는대선을의식해서인지너도나도가리지않고대선에나서는사람들이장사진을일우며,이는누구도대통령을하는데나라고그만못하냐고하는듯자기착각이아닌가싶다.TV방송에는대통합무슨정당이창당되었다고하면서그화면속에낯익은나리들이정당을만든지얼마나되었는지를망각한듯개선장군처럼외치는모습들에게서연민의정을느낀다.


요사이대선예비후보를뽑는다고경선준비에열을올리며상대방을서로물고뜯고야단들이다.저렇게상대를극한적으로비방하고난후서로진정한협조자가될지걱정스럽다.서로진정한협력자가되지못하면결과는눈에보듯뻔하기때문이다.우리가선진국으로가기위해서는대선후보들이통치능력과국가관이중요한것은두말할것도없지만은그에못지않게진실과겸손으로국민에게믿음이가야할것이아닐까?

2007년8월6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