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마음으로 나부터…

대개사람들은자기는완벽하고다른사람들은불완전하다고생각하는것같다.나도예외는아니리라!이런생각을할때마다부족함을느끼고자신의수양을쌓고겸손을생활화하여야겠다고생각을하지만잠시지나고보면다시원래의자리로다시돌아와있음을느낀다.


이번대선에는나올자격이자기밖에없다고외치는모습에서조금은동정이간다.다른사람도자격이있지만지금까지제가해온내용을다른후보와비교하여누구를선택하는것이올바른것인지를하소하는것이정석이거늘오직상대만물고늘어지는현재의모습에서불길한마음이들기도한다.

예전에읽었던영국성공회주교의비문의글을떠올린다.어리고철없던시절나는끝없는상상의날개를펼쳤다.나는세상을변화시키는꿈을꾸었다.나이가들자.세상이나로인해바뀌는일은결코일어나지않는다는것을깨달았다.그래서목표를조금낮추어이나라를변화시키리라결심했다.그러나이역시불가능해보였다.인생의황혼기에접어들무렵가까운가족만이라도변화시켜보겠다고마음을먹었지만그들은내말을들으려하지않았다.이제마지막내인생의끝자락에서개달았다ㅓ.맨처음내자신을바꿀수만있다면그것을본보기로가족들을바꿀수있었을것이다.그랬다면가족들의지원과격려에힘입어나라의발전에이바지할수있었을것이고세상까지바꿀수있었을지누가알았겠는가?


나로하여금타인에게영향을미치는행위를리더라한다면리더는권력보다도권위가우선한다고생각하며또한권위는인격이겸손이뒤따라주어야한다는것을명심하여야한다.이제우리모두는내가세상을바꾸려는생각보다는겸손한마음으로내자신이변하여이로인해확산되어갔으면하는마음이다.


2007년8월15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