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이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인간은늙어지게되면죽게마련이기에누구나늙어짐을싫어하고가능하면오래젊음을유지하려고노력을한다.그러기에조금더늙음을더디게하려고다시말해젊음을유지하기위하여온갖노력을다하고있는것이라생각한다.


누구에게서당신이늙었다는소리를들으면기분이좋을리가없을것이지만무엇을보고늙었다고하는것은각자가다르게생각할수있다.얼굴에주름살이지고머리가백발이된것을보고늙었다고할수도있고사지는젊은이처럼멀쩡하지만전연음직임이없고무기력하게있는것을보고늙었다고도할수있듯이늙음의정의는각각다를수있긴하지만진짜늙음은본인스스로육체적늙음을의식하여남에게기대려는심리가생길때부터늙음이생긴다는것을알아야하지않을까한다.


아마도받을것을당연해하며요구하게된사람을나이에관계없이노인이라고하면틀리지는않을것이다.인간은어릴때에는받는것부터시작한다.즉부모는아이에게젖을몰려주고각종보살핌을주고학교를보내주고이러다세월이흘러이아이가독립하여성년이되면이제스스로남에게도움을줄위치에있게되어가족을구성하여돌봐주고아이를교육시키며연로하신부모을돌보아주가다늙으면다시도움을받는위치로변하는것이에이때부터가늙음이라할수있다.


그러기에정말로몸은늙었어도제몫을다하며누구에게베품을준다면그는성년이지노인은아니며비록몸에주름살이생기고머리는하얗게변하고빠졌다하더라도삶에서제몫을다하며베품을생활화하고있다면그는아직도성년이라생각한다.


당신은지금노인입니까?마음의거울을보면서당신스스로에게물어봅시다.신체는멀쩡한데노인입니까?아니면백발이긴하지만활기찬젊음입니까?노인이아닌젊음이많을때이세상은아름다운세상이라여겨지기에들이는질문입니다.


2007년8월24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