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존중에 대하여

자기존중은

우리가스스로에대해생각하는것,타인이나에대해생각하는바에대응하는것,그리고자기존중은눈이멀고교만하고헛된자기사랑이아니라자신을존중하고,정직하며,자만하지않는자기를존중하는마음입니다.그것은내적인평화와내적인힘에서비롯된다는것입니다.자신에대한존중심은우리의개인적인성장과성취와직접적인관계가있습니다.자존감은우리의자립심,자제력,자기인정과불인정을한데묶어주는접착제와같은것이며모든자기방어체제를안전하게유지해줍니다.자기존중은과도한자기기만,자기불신,자기비난,그리고단순한이기심으로부터우리를지켜줍니다.


바람직한자기존중심을유지하기위해서는

첫째는선택의지를지키는것입니다.건강한자기존중심을유지하기위한여섯가지중요한것첫째는여러분의선택의지를지키는것입니다.이것의의미는우리가자제력을잃지않고,중독에빠뜨려우리를옭아매고파괴로이끄는습관들에굴복하지않는것입니다.선택의지를지키기위하여우리는탈출할수없는치명적인덫이나함정을피해야만합니다.일부사람들은함정에빠진후인생의황금기를거기서탈출하는데보내고그과정에서지쳐버려서,결국중독에서벗어났다하더라도그들의힘은소진되고,지치며,신경계는둔해지고,두뇌기능은영구적인손상을입게됩니다.


두번째는겸손입니다.제가가슴을치고베옷을입고재위에앉는것같은비참함에서오는극적인겸손을말하는것은아닙니다.제말은내면의힘과평안으로부터오는겸손을뜻합니다.이것은우리가자신의허물을받아들이고살며그것을속여감추려고하지않는겸손입니다.우리가가진고칠수없는물리적,정신적결함을불평이나변명없이지니고사는것을배우는것이중요합니다.

세번째는정직입니다.정직은자기자신에게진실한것에서부터시작됩니다.몇년전저는가슴저리게하는법정드라마를보았는데아이들의양육권에대한이야기였습니다.그법정의논점은아이들의생모가좋은주부가아니라는것이었는데,그것은그녀가아이들에게부적합한어머니라는주장을강하게부각시켰습니다.사회복지담당관은자기가그가정을방문했을때집이엉망이었고부엌도더러웠다고진술했습니다.

아이들의양육권을지키려는생모가진술을할차례가되었습니다.중년의,살찐,겉모습도매력적이지못한여성이앞으로나와선서를하고증인석에앉았습니다.이미재혼하여아이들의양육권을원하는아버지의변호인이,그사회복지담당관이앞서말했던진술에연이어가차없는질문을퍼부었습니다.중압감에눌려있는그어머니를향한그의질문은날카로웠습니다.

사실입니까?그변호사가질문했습니다.사회복지담당관이찾아갔던날귀하의집이돼지우리만큼이나더러웠던것이사실이냐고요!참으로흥미로운드라마였습니다.어떤대답이이어머니자신에게가장이롭고양육권을지킬수있는최선의대답이었을까요?뭐라고말을해야했겠습니까?참으로긴장된순간이었습니다.그녀는잠시망설이다가차분하게,완전한자신감을지니고,대답했습니다:네,그날우리집이엉망이었던것은사실입니다.

그녀의정직한대답에재판장마저도놀라서벤치로몸을기울이고물었습니다.그날이라니,무슨뜻입니까?

“재판장님,그녀가대답했습니다.그날오전사회복지담당관이찾아왔을때저는복숭아병조림을만들던참이었습니다.아침부터계속70리터분량의복숭아의껍질을벗기고,익히고,병에담았습니다.사회복지담당관이도착했을때저는아직뒷정리를하지못한상태였습니다.싱크대는병을봉하기전에병에시럽을따르면서넘친국물로끈적거렸습니다.그날우리집은정말로엉망이었어요.저는훌륭한주부가되려고하지만,세아이를키우면서항상집을깨끗하게해놓지는못한답니다.

그녀의솔직함과진실함에상대편은누그러졌고어쩔줄을몰랐습니다.그녀가말을마치자,법정의모든사람들은재판장이그녀가이기도록판결할것임을알았습니다.그녀가증인석에서일어나내려올때,그녀에게서여왕과같은움직임과확신이보였습니다.자신에게진실한것은정직의핵심이며자기존중의기반입니다.


네번째는일을사랑하는것입니다.

이세상에천재가있기는하지만진정한천재는그리많지는않습니다.재능이뛰어난사람들도있지만,세상의업적의대부분과위대한기여의많은경우는자신의재능을스스로개발한평범한사람들에게서옵니다.평범하고익숙한재능은열심히노력할때위대한재능으로키워질수있습니다.중국의예술가들중에는믿을수없는기품과아름다움을지닌단하나의작품을만들기위해수년동안공을들이는사람들이있습니다.우리들모두에게예술,미술이나조각,또는음악적재능이있는것은아닙니다.그러나사람들앞에보여지는종류는아니지만다양한재능이존재합니다.어떤사람들에게는상대로하여금중요하고,행복하고,특별한사람이라고느끼게해주는타고난재능이있습니다.그러한재능은더개발하고강화시켜야합니다.마찬가지로영적인은사도주의를기울여의로운삶을살고,기도하며,경전을공부하고순종할때더발전하고커질수있습니다.사람들이나에대해뭐라고하든,내가뭐라고하던상관없고중요한것은내가무엇을성취했는가입니다.우리가성취하는것은우리의자기존중에도움이됩니다.


다섯번째는사랑을하는능력입니다.성경에도있듯이이웃과자기자신을사랑하는것입니다.나자신에대한나의사랑은스스로에대해웃을수있고,실수를인정하며,자신의성취를기쁘게받아들여야합니다.남들에대한나의사랑은전혀모르는사람에게도미소를보이며안녕하세요라고말할수있을만큼충분합면좋겠지요.


항상건전한자기존중을유지하여삶에흔들림이없기를기원합니다.


2007년9월을시작하며양병택

<제임즈이파우스트회장님의글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