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며느리의 지혜.

옛날어느富者가회갑을맞았다.아침을먹은후시아버지가세명의며느리를불러앉혀놓고,한줌의쌀을나누어주면서,’꼭10년후면나의고희가되겠구나!지금나누어준쌀로고희잔치선물을마련하도록해라’고말했다.


방에서나온첫째며느리는’아버님이노망(치매)을당겨하시나바’하고는마당에있는닭에게주었다.둘째는집으로가지고와서쌀독에도로넣었다.셋째는집으로돌아와한줌의쌀을꼭쥐고한없이깊은생각에잠겼다.

그후10년이지났다.고희잔치을맞은富者는온가족을한방에모이게했다.’내가10년전에세며느리에게쌀한줌을주면서오늘고희잔치날선물을준비하라고했었다.준비한것들을가져오너라.

첫째는언제그런일이있었느냐고반문했다.둘째는아버님이농담을하시는것으로알았다고말했다.셋째는장부하나를가만히내밀었다,장부를읽어보던시아버님은눈이둥그레지면서,’소가5마리,돼지가10마리,염소가20마리,그리고닭이100마리와같이많은것을선물준비를한셋째를바라보았다.


‘그래막내야!너는어떻게한줌의쌀로10년만에이렇게많은선물을마련했는지자세히이야기를해보아라.’하고말하였다.

셋째는조용히말했다,’아버님이쌀주신뜻을오래동안생각해보았습니다.그래서뒤집으로가서한줌의쌀과병아리한마리를바꿨습니다,1년이지나자병아리가알을낳고,그알을팔아서또병아리를사고,3년이되니닭이닭100마리가넘었습니다,닭을몇마리를팔아서염소를사니닭은계속알을낳고염소는또염소를낳고,그다음은돼지를샀고,그다음은송아지를사서이렇게되었습니다.처음에는조금씩불어났지만내년부터는모든것이2배로늘어날것입니다,아버님!생일선물로부족하지만받아주세요.

모든사람들이할말을잊고숨을죽이고있었다.’우리가문을이어갈사람은막내며느리밖에없구나!내모든재산을막내에게상속할테니네가맡아서가문을크게번창시켜라!’

마음과정성을다모으면작은것이크게된다는교육적예화입니다.


-아름답고좋은글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