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명문가의 결혼조건

혼사(婚事)는중요한일이다.명문가를만들려면좋은자손을얻어야하고,좋은자손을얻으려면좋은유전자를지닌배우자와결혼하는일이필수적이다.그래서옛날부터혼사를할때는매우다각도로상대방과그집안을검색하였다.


충청도어느곳에유명한집안에결혼기준을보면이집안에서는며느리를들일때몇가지검증기준이있었다.첫째로며느리집안에식구가난이없어야하였다.자손이많은집의딸을며느리로들였다.시집와서아이를많이낳아야하기때문이다.둘째로인물가난이없어야한다.며느리될집안사람들의용모와아이큐가좋아야한다.그리고유명한인물이배출된집안이라면금상첨화였다.‘왕대밭에왕대나고쑥대밭에쑥대난다’고믿었던탓이다.셋째는그집안에대한주변평판이어떠했는가를참고하였다.평판이좋지않은집하고는혼사를하지않았다.넷째는며느리될집안의산소자리를보았다.외손(外孫)도발복할수있는자리에묘를썼는가를살펴보았던것이다.며느리집안의외손은우리집안의친손자가된다.


며느리조건에비해사위를얻는조건은간단하였다.사위될사람은그집안을별로보지않았다.그대신사위될사람이육체적으로건강한사람인가를먼저보았다.둘째는부지런한사람인지를따졌다.게으르면딸고생시킨다.셋째는노름을안하는가?였다고한다.노름좋아하는사람을사위로얻으면밑빠진독에물붓기이다.이런조건을갖춘사위를얻으면,그다음에는처갓집에서논몇마지기를살림밑천으로떼어준다.그러면충분히살림을유지해나간다고보았다.뿐만아니라건강하고부지런한사위를얻어놓으면처갓집에서일이생길때마다얼른달려와서처갓집대소사를성심으로도와주기마련이었다.자기일처럼도와줄일손이항상필요하였고,건강하고부지런한사위는꼭필요한일손이되어주었던것이다.지금이런조건은상당히합리적인결혼조건으로여겨진다.


조용헌의칼람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