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글은영국캠브리지대학의앨런맥팔렝인(AlanMacfarlane)교수가자기의손녀딸에게교육적인측면에서주는편지내용을호기심에서읽어보고공람해도좋을것같아타자솜씨가서툴러장시간에걸쳐서입력한다음에올리는글이니설사오타가있더라도양해를바랍니다.
2007년9월30일양병택
쎅스는왜하는것일까?
내가너에게성에대해말해야하는지잘모르겠다.네가내손녀여서그런지좀망설여진다.그러나성에대해네가대단히궁금해야할나이임이분명하기때문에말하는것이좋겠다고생각이들었다.
그렇지만혹시라도불편한생각이든다면내강의를듣는켐브리지대학의신입생이라고생각하라.나는매년신입생을상대로학생들의성행위와성적태도에대해간단한설문조사를한다.물론사실만다루려고노력한다.
내가그일을하는이유는자신의생활을더넓은맥락속에서생각하도록만들어주고싶기때문이다.또내가자라면서느꼈던,신입생들도느꼈을성에대한죄의식을없애주려는의도도담겨있다.
섹스에앞서염두에두어야할것들
효과적이피임법이발견되기전까지는결혼하지않은상태에서성관계를맺는것은죄를짓는일이었을뿐아니라실제로도위험한일이었다.특히여성들에게는커다란위험이아닐수없었다.만약의도하지않은아이를갖게되는경우그여성의앞날은막막그자체였다.사생아를낳는일은극도로수치스러운일이었기에정신병원에갇히기도했으며평생몸을팔고살아야하는나락으로떨어지는예도허다했다.
나는그러한시대의끝에살기는했지만여전히결혼하기전에성관계를갖는일은죄이며위험한것으로여겨졌다.그러나지금은많은것이변했다.서움제에대해서는더좋은책들도많고선생과부모를비롯해네주변사람들이나보다더좋은말을해줄수있을것이다.가장중요한것은네가혹시라도후회할결정을했다면가능한한빨리너보다더경험이많은사람들과상의해서해결책을찾는것이다.
성관계에대하여또하나말하고싶은게있다.사람들은아주오랫동안인간의경험의정점으로여겨왔다.성적관계는우리의오감을한데묶어지상에서흔히경험하기힘든행복한순간을체험하게해준다.인생에서그런순간을체험해보지못한다면그것은무척슬픈일일것이다.
그러나성문제에대해깊이생각한사람들은성관계가진정으로만족스럽기위해서는그것이반드시더폭넓은관계의일부여야한다는점을강조해왔다.성관계는그자체로목적이되어서는안되며,다른사람과나누는의사소통의한부분이어야한다는것이다.신뢰와책임깊은우정의맥락안에서만성관계의짧고파편적인경험을넘어설수있다는뜻이다.
또하나네가염두에두어야할사실은어떤사회에살고있느냐에따라성에대한가치관이상당히다를수있다는점이다.일본사람들은성관계를먹고마시고일하는것과같은육체의단순한기능으로여긴다.그래서성은그자체로즐거운일이며부끄럽게여길이유가전혀없다.
그러나서양에서는성이종교와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사람들은하나님이우리의정신뿐만아니라육체적순결도중요하게생각한다고여겼다.그래서서양작가들은자서전적작품을읽어보면그들이성에대해얼마나많은죄의식을가지고있었고그때문에얼마나많이갈등했는지를엿볼수있다.이런전통은성을공공연하게성을찬양하는인도와중국,일본의문학이나예술전통과는매우다른것이다.
결국문제는균형이다.너는이미음료수나,차,옷,화장품을파는사람들이성의힘을이용해우리의마음을사로잡는다는것을알고있을게다.또텔러비죤과다른매체들이성이라는주제에얼마나집착하는지도꿰뚫고있을것이다.어쩌면네가하는이야기의많은부분또한성에대한것일지도모른다.어쨋든성을이용하는다양하고지속적인압력에신중하게대처할줄알아야한다.그리고네육체를단순이성적도구로취급하려는어떤시도에도저항할수있어야한다.
다른한편으로죄의식을갖게하며반여성적인편견을갖고있는기독교문명의잔재에대해서도신중하게대처해야한다.기독교는성을여전히부끄러운것이라고말하고있으며끊임없이죄의식을불러일으킨다.하지만인간은성적동물이며인간의생존은성관계에달려있고,성곤계는분명즐거운일이다.그리고많은사람들이사랑을성으로표현한다는사실을받아들인다면결코네육체의성적욕구를한탄하거나저주할필요가없다.
그러나다른여러가지이유때문에여전히균형을찾기란쉽지않다.남자와여자는다른면이있는데성에대한욕구도언제나같지는않다.만약그런문제로어려움에빠지게된다면부끄럽다는이유로갈등을감추지말고네엄마와아빠와솔직하게상의했으면한다.
밥딜런(BobDylan)이말한것처럼시대는변하게되어왔다.서양의성적해방은내가살면서본가장거대한사회의변화였다.내가다니던남자기숙사는어자들에게말을거는것조차허용하지않았다.그런데지금은내가머물던기숙사건물이여학생기숙사로변했다그리고사회적금기들이완화되고더효과적인피임방법이등장하면서새로운즐거움을누릴수있게되었고성관계의결과에대한불안감도많이줄어들었다.
그러나이러한상황들은새로운문제를야기시킬수도있다.왜냐하면이제는성관계를갖지않기가오히려어렵게되었고에이즈같은새로운위험이우리를끊임없이위협하고있기때문이다.
동성애는본능일까
우리는인생의한때동성에게육체적으로끌리는경험을한다.통계자료만보아도많은사람들이동성애자로분류된다.그럼에도불구하고동성애에대한태도는여전히부정적이다.현재,서구에는남자10명중4명이상이오르가즘에이어지는동성애경험을한적이있으며성인남자20명중1명정도가동성애자라고한다.한편미국여성5명중1·명이다른여성과육체적관계를가진적이있으며약절반정도는상당히깊은감정적관계를가진경험이있다고한다.
고대그리스같은과거의일부문명에서는성인남자와소년사이의관계가남자와여자보다더깊어질수있다고생각했다.그래서성경이나그리스의위대한고전을보면성인남자와소년의사랑을묘사한부분을심심치않게볼수있다.
그러나영국을포함한많은사회에서는아주오랫동안동성간의관계를변태적이고대단히사악한것으로여겼다.또부자연스럽고수치스러우며위험하다고생각했다.동성과의관계때문에감옥에간오스카와일드의경우가대표적인예라고할수있다.중국을비롯한많은사회에서는지금도동성애에대해말을꺼내는것조차꺼린다.하지만어떤사람들은선천적으로든환경에의해서든이성보다는동성에끌리는성향을갖고있는것이분명하다.
최근에는유럽과미국에서동성간에결혼을둘러싼문제가논란의대상이되고있다동성간의결혼이진정한의미를훼손시킨다고생각하는사람들이여전히많기때문이다.그럼에도동성간의결혼을허용하는나라가갈수록늘고있다,정말대단한변화이다.
근친상간에대하여
자기도모르게아버지를죽이고어머니와결혼해결국신들의저주를받은오이드푸스왕에대한그리스신화를들어본적이있을것이다.딸이아버지를사랑하는이야기도나오는데,그것은유명한엘렉트라콤프렉스의기원이되었다.근친상간의또다른유형으로는남매간의근친상간이있다.
그런데대부분의사회가이러한근ㅊ인상간을금기시하고있으며금기를깨는일은있을수없다고생각한다.더나아가어떤사람들은근친상간의금기야말로동물과사람을구분하는기준이며,인간문화의기초라고까지주장한다.실제로근친상간은가족내에서혈통관계와권력관계를혼란시키기때문에거의모든사회가금지하고있다.
그러나신화창조에는형제와자매사이의근친상간에대한이야기가흔히등장한다.실제로에집트파라오들의경우그런일이종종있었다.또한로마점령시대의에집트에는보통사람들도자신의형제자매와결혼해아이를낳곤했다.
대부분사람들이평생한번쯤은가까운친척에성적인매력을느낀다.중요한것은이런유혹이우리에게닥아올수있음을알고이에굴복하지말아야한다는것이다.많은사람들이지적하듯이아버지나어머니,형제,자매와성관계를갖게되면대단히심각한혼란이찾아올수있다.또그에대한다른이들의반응으로인해일시적이고작은일탈이엄청나게파과적인상황으로변할수도있다.
어떤젊은이가자신도모르는상황에서자기어미를임신시켰다.오이디프스처럼말이다.
그런데젊은이의시련은그에그치지않았다.그가정말사랑하고결혼하고싶어하는한여성이있는데,그녀는그의여동생이자딸이었다.그상황에대해아무것도모르고있었다.종교개혁자루터가그이야기를듣고는뭐라고답했을까?루터는아무말도하지말고그젊은이와여성이결혼을하도록놔두라고말했다고한다.
쎅스는꼭결혼을전제로해야할까?
역사를돌이켜보면한남자가여러명의부인을두거나한여자가여러명의남편으로두는결혼형태가종종있었다.그리고남자와여자가서로여러명의배우자를두는결혼형태도존재했다.물로일부지역처럼남편이나부인을한명만둘수도있는곳도있었다.특히기독교에서는결혼한뒤에배우자외에다른사람과절대성관계를갖지못하도록했다.요즘에는낡아빠진말처럼들리는간통도그런전통에서는매우심각한범죄행위였다.
그러나20세기의많은연구에따르면결혼한남성절반정도가아내아닌여자와성관계를가졌다.그리고최근신생아DNA조사에결과를보면상당히많은아이가법적인아버지혈통이아닌것으로나타나고있다.
결혼한부부사이에만성관계를허용하는대분의사회에는보통이중적기준이존재한다.남자들은외도를할수있지만여자들은외도를하면심각한문제로여기는것이다.많은캐도릭국가와이스람국가,인도,중국,한국의전통적인사회가그러했다.간통을하다가들킨여성은쫓겨나거나돌에맞아죽기도했다.그러나남자들은훨씬관대한처벌을받았다.
자위를하면왜죄의식을느끼는것일까?
많은사회에서자기자신과의성관계를하는자위행위는혐오의대상이었다.
구약성경을읽어보면자위는자기의씨를땅에뿌린오난(Onan)의죄에서시작된것이라한다.
빅토리아시대잉글랜드에서는자위가천박할뿐만아니라의학적으로도위험하다고여겼다.자위를하면시력이나머리카락을잃을수있고심지어정신병에걸릴수도있다고생각한것이다.이런공포는20세기까지이어졌다.
자위에대한공포를설명하기는어려운것이다.왜냐하면자위를하는이들이스스로를변태적인소수라고생각할지모르지만사실을거의모든사람들이자위를하기때문이다.
20세기의한연구결과에의하면미국에서는남자의경우10명중9명이여자의경우10명중7명이오르가즘에이르는자위를경험한것으로나타났다.또사춘기남자들은평균일주일에두세번자위를한다.그정도로흔하지는않지만결혼하지않은여성들도자위를하는경우가많은것으로밝혀졌다.
개인적으로나는한번도성인용품전문점에가본적이없다.하지만그곳이야말로자신을만족시키고싶어하는욕구에대응하는인간의상업적창조성을보여준다고생각한다.
이렇게자위가널리퍼져있는데왜그에대한평가가그리좋지않은지는정말이해하기어려운일이다.물론예외도있다.히말리아산맥에있는마을에서는자위에대해훨씬관대한태도를보인다.믿기지않을지모르지만어떤사회에서는소년소녀들이야외에서집단놀이로자위를하기도한다.
과거,영국에서는자위를해야할이유가존재했다.사람들은성적으로성숙한뒤로도한참이지난후에야결혼을했고아예결혼하지않는사람도많았다.그런데당시에는결혼하지않은사람들끼리의성관계는금지되어있었고,자위도하면안되는것으로억압하고있었다.결국많은사람들이자위를하면ㅅ허마음속으로죄의식을느껴야만했다.
섹스는과연몸으로하는것일까?
지금으로부터5백년전에이미철학자몽데뉴는인간의문화가얼마나다양한가를깨달았다.몽테뉴에따르면어떤나라에서는결혼할때신랑보다먼저신부를사귄모든남자를결혼식에초대한다.그러나결혼하고난후에신부는반드시정조를지켜야한다.
남성들의공창이있고남성들끼리결혼하는사회도있다.어떤곳에서는아버지가자기아들을,혹은남편이아내를손님에게대가를받고제공하기도한다.심지어남자가아무런죄의식없이어머니와성관계를맺고,아버지가자기딸이나아들과즐길수있는나라도있다고한다.
실제로인류학자들은몽테뉴가말한일들이일어나는사회를찾아냈다.이상하게들릴지모르지만성은육체적이며동시에정신적인일이다.성교하고싶은강한욕구는당연히히생물학적인것이다.그러나성적관심을일으키고흥분하게만드는대상은매우다양하다.어떤형상의곡선이나눈의ㅣ움직임혹은부르러운살결과같은것들도충분히성적흥분을일으킬수있다.그렇게되면전혀생각지못한곳에서정신이몸을통제할수없는상황이빚어지기도한다.
그런이유로중세교회에서는미사중에여성들에게반드시머리카락을감추도록했다.지금도일부지역에서는여성이얼굴이나신체를가려야한다.남의눈에띄지않도록여성을아예격리시키는곳도있었다.과거한국의상류사회에서는여성을담장안에가두었다.그래서여성들은담장밖을보기위해그네나널뛰기같은놀이를개발하기도했다.또중국의전족처럼여성의발을불구로만들어돌아다니지못하게만드는사회도많았다.애초에남성들에게성적욕망을불러일이키지못하게하기위해서였다.
그러나이런일들이남성들의성적욕망을정말가라앉혔는지는의문이다.물론한가지분명한사실은있다.성적욕구는매력있는것과매력없는것을구분하는,눈에보이지않는정신작용에종속되어있다.그런면에서성욕은식욕과매우비슷하다고볼수있다.어떤사람은스테이크를좋아하고어떤사람은야채를좋아하는것처럼어떤이는자신보다훨씬어린사람을보면성욕을느끼고,어떤이는고무인형을보면성욕을느낀다.
그러므로일반적인법칙은존재하지만어떤것에성적매력을느끼는지는대단이자의적일수밖에없다.그래서인류학자인폭스(RobinFox)는성은머릿속에있다고주장하기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