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삶과 성공

언젠가외지에서,성공한사람들의다섯가지공통점이실린것을본일이있다.

그것은상식의소유와개발,자기분야에대한전문적지식,자기신뢰,뛰어난일반거인지능,업무수행능력등이었다.사람이성공적으로세상을살기위해서는위와같은요소들을갖추는것은당연하다.그런데성공은인생의올바른본질과목표를세워놓고있을때보다귀하고값진것이됨에틀림없다.즉주어진삶을어떻게살아가야하는가하는것은우선삶의본질이무엇인지를확립해야만가치가있다.


성경빌립보서4장8절에는“형제들아무엇에든지참되며무엇에든지경건하며무엇에든지옳으며무엇에든지정결하며무엇에든지사랑할만하며무엇에든지칭찬할만하며무슨덕이있든지무슨기림이있든지이것들을생각하라”고했다.이말은인간은이진리를항상마음속에가득채우고세상을살아가라는말씀이다.간단히줄여말한다면진선미의삶을본질로하라는것이다.사람마다인생의본질을약간다르게표현할수는있겠으나누구나우선으로인생의본질과의미를바로깨닫고살아야만사람답게세상을살아갈수있다.


인간의의미탐구를학문으로연구한크램클박사가즐겨사용하는말은“왜살아야만하나하는인생의의미를가지고있는사람은어떻게해서든지살아갈수가있다”는것이다.

이것은참으로귀한교훈이다.사람은항상그마음에귀한것,선한것,참된것,아름다운것을가득채워야한다.사람은그마음에품고있는대로그대로된다.사람은무엇을심든지그대로거둔다.“그마음의생각이어떠하면그위인도그러하다.”고성경은지적했다.마음이추하고,악하고,더러운것으로가득차있으면그것을아무리숨기려해도마침내는드러나고야만다.반대로마음에참되고,착하고,아름다운것을품고있으면그것이그대로드러나게되어있다.


행복과부와성공은인생의본질과목표설정에뒤따라오는부산물이다.그것들은인생의본질과목표자체가될수는없다.인생의의미나목표를참되고선하고아름다운것에둑세상을살고있는사람들은이미갈길의반을간것이나다름없고그들이이르는행복과부요함과성공은보다귀하고값진것임에틀림없다.


톨스토이의인생론집은“물방아는가루를잘빻기위해필요하고,인간은선량한사람이되기위해서만필요하다”고했다.우리가살고있는이세상은겉으로보기에는자신만을행복과부와성공을달성하기위하여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은혼탁한사회같으나실제로는아직우리주위에는참되고,선하고아름다운것을마음가득히품고사는사람이더많다는것은분명한사실이다.


그릇된성공이해와잘못된방법으로오직물질적부요함과자신만의행복을쫓는삶에서벗어나참된것을마음가득히품고사는사람들이한사람한사람모여들어야겠다.함께모여이웃과더불어사는삶을체험하며,서로아끼고격려하며용기를심어줄때그리하여그런사람들이점점증가할때우리의국가와세계는보다살기좋은세상이되리라확신한다.

원주태장감리교회박상혁목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