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이아니라 노력이다.

사람은모든것은운명이아니라노력으로결정한다.사람이뛰어난업적을세우려면정열과노력이있어야한다.게을러선결코뛰어난사람이될수없다.몸과마음이모두부지런한사람만이학문에서든사업에서든발전할수있다.


아무리돈이많고지체높은집안에서태여났어도명성은쉽게얻을수없다.명성은오로지정렬과노력만으로만얻어지는것이다.토지와재산은자손에게물려줄수있으나지식과지혜는그렇게안되는것이기때문이다.돈많은사람이돈을주어서자기일을남에게시킬수는있지만생각은남에게시킬수없는것이며,금전으로남의교양을살수도없는것이다.


“어떤일에서탁월한사람이되려면그길은오직하나,즉수고하고노력하는길뿐이다.”라는격언은가난한사람에게나부자에게나다같이통하는이야기이다.부귀와안일이훌륭한사람을키워내는데필요한조건이라는것은극히명백한일이다.아니면우리사회가미천하고가난한집안에서태여나성공한사람들에게그와같이큰신세를지지는않았을것이다.

안일하고사치스러운생활을하면,곤란을극복할힘이생기지않을것이며더나은미래를위한노력할의지도생기지않을것이다.


사실빈곤은불행이기는커녕스스로노력하는힘을북돋아주는힘의원천이며온힘을다하여이세상을살아나가게하는힘의원동력이다.안일만을쫓다가는타락의길로떨어지겠지만정직하고진실한마음으로일하는사람은힘과자신감과승리를얻는다.


베이콘이란사람이말한것처럼“사람들은부와힘을제대로이해하지못하는것같다.부는너무과대평가하고힘은너무과소평가하는것같다.자기힘에의존하고힘든일을참아내는사람은자기의물통에서물을떠마시고,자기가구해온맛있는빵을먹으며참생활을위하여배우고일하며자기손에들어온좋은것들을주위깊게쓰는법을배운다.“하는말을음미할필요가있다.


인간은안일과탐닉에빠지기쉬운것이며부자들은더욱그럴수밖에없다.그러므로부유한집에태여났어도적극적으로사회활동에참여하고,이른바쾌락을비웃고부지런하게생활하는사람들은존경을받을만하다.

<<보고베낀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