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남이 되어 나를 바라보며

우리는자기자신을잘안다는착각으로살기에다른사람들에대하여는비판도잘하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도해본다.저마다제멋에산다는말이있드시나도내멋에사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을할때도있으며그런때는자기는그래도(?)남에게비판받을일은없는듯착각을하기도한다.


엊그제2박3일로설악산에친구들과어울려등산을하고왔다.그친구들과어울려술을순배돌리고나니심신이콘트롤할수없는상태로있었던것같다.그래서인지그다음날같이잠을잤던친구들이내가잠고대가심하다기에애국가를부리기도하고영어도잘못하며영어잠고대로Hello!라고연실외쳐댄다고놀렸다.


나는요사이뿐만이아니라가끔은나라을생각할때도있다애국자라서가아니고요사이정치인들이하는짓들을보면걱정이되기도한다.꼭그래서는아니지만현충일같은날은혼자서불경스럽긴하지만산보삼아국군묘지를찾아새로늘어난모덤을볼때는그묘의연고자외에누가그를위하여짧은영혼을위해서기도해줄까하는생각도하곤한다.지난현충일날도그렇게했다.

요즘은되늦게철이들어가는지대화에나를주제로보다는남을주제로하여야겟다는생각도가끔은한다.그리고내가먼저인사를해야지하는마음도있기는하지만아직습관이안되어어설푸기그지없다.아직도안녕하세요를Hi또는Hello라고한다는것을안지는오래되긴했지만생활화는아직안되었기에가끔씩혼자서헬로하고떠들기도한다.다른친구들은그냥여보세요하고느낄테지만나는안녕이란의미로사용한다.

이런잠재의식들이잠고대로나타나는것이안니가생각을하며잠고대를수긍도하지만내속을보여준것같아부끄러워한다..


그러나진짜내가초라하게느끼는것은따로있다.그다음날설악산소청대피소에서내려오면서한친구가등산이힘든지어려워하며간신이힘들고느린걸름으로스틱에의지하며천천히걸어내려온다.스틱이2개면좀걷기가나을것같은데하는생각을하고있는데나에게와서힘들다는표정으로나에게스틱을하나달라고했다.그옆에있던친구또한내가주기를바려며한마드거든다.너는잘걸을수있잖아?


나는나자신을위해등산을할때면낮은산을제외하곤2개를가지고다닌다.그런데지금스틱하나로하산할때자신이없다.몇일전같이등산했던친구가실족사고를당한것을보고는더욱안전에신경이쓰게되었는기에즉각적으로미안한마음이있긴하지만거절하였다.거절한후에는내려오면서강박관념인지2개의스틱으로걷는나도더욱힘들게느껴더욱잘하산을못하였다.그런나잠시후에는원상이로회복되어선두에서서하산을하였지만설악산의천불동계곡이본래가힘든코스이기에힘들게내려왔다.


스틱을달라던친구는녹초가되어내려왔고그옆에있던친구도내려와서조금은나에게나답지않은모습을보았다고했다.그는나를항상자선봉사를한다며나눔과섬김을강조한다는내모습이위선이라고생각하지않나하는듯했다.내자신이나를보아도그렇게느껴진다.문제는그런상황이다시재현될때어떻게처신할것인가하는문제이다.

나는다시그런상태가되어도똑같이행동할것이명백하기에어떻게행동과가치기준을일치시키느냐하는것에있다.2일이지난지금도해답을얻지못하고마음이불편하며어느것이정답인지헤매고있다.

이런내모습을내가보며초라해보이기도하지만개선하는것이최선이라공감이가고또그렇게하겠다는것이최선이란생각이가슴에닫지않기때문이리라!어떻게하야여지??



2007년10월22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