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일분일초를 비웃는 자는 내일의 1초에 운다

“최고인생”을위한마음가짐(일분일초를비웃는자는내일1초에운다.)


부나재산을잘쓰는사람은적다.그러나그보다훨씬적은것은시간을잘쓰는사람이다.그리고시간을잘쓰는것이부나재산을잘쓰는것보다더중요하다는것은말할필요가없다.나는네가이두가지를모두잘쓰는달인이되어주기를바란다.


대개젊었을때는시간이충분이있다거나,아무리낭비를해도없어지는일은없다고생각하기쉽다.그러나그것은막대한재산을탕진해버리는것과같아깨달았을때는이미늦어서어쩔수없는상태가되어있는경우가많다.


윌이엄3세,앤여왕,조지1세의시대에그이름을날렸던라운즈재무장관은생전에이런말을자주했다.“1펜스를업신여겨서는안된다.1펜스를비웃는사람은1펜스에울게된다.”이것은명언이다.장관은스스로이것을실천했다.그결과두명의손자에게막대한재산을남겨주었다.


이것은모두시간에도적용되는것이아닐까?“1분을비웃는자는1분에울게될것이다.”

그러니까10분이든15분이든헛되이쓰지않도록해라.10분이나15분이라고해서우습게보다가는하루에몇시간을낭비하게된다.그것이일년모이면그것은아주적은것이아니다.상당한시간이될것이다.


가령12시에어딘가에서누군가와만날약속을했다고하자.너는11시에집에서떠나그전에두세사람의집을방문할예정으로있다.그런데그런가운데누군가가집에없었다.그럴경우너는어떻게하겠느냐?다방에라도들어가서시간을보내겠느냐?


나같으면그렇게는하지않겠다.나같으면일단집으로돌아와서편지를쓰겠다.그렇게해두면나중에다시한번약속장소에갈때,그전에편지를부칠수있으니까말이다.

편지를쓰고나서도아직시간에여유가있는경우에는책이라도읽겠다.시간이짧기때문에데타르트나말부랑슈나로크나뉴톤과같은난해한책은적당치않겠다.오히려호라티우스나브로알로,밀러와같이짧고도지적이고재미있는책이좋을것이다.이렇게빈시간을유효하게사용하면시간이절약된다.적어도지루하게시간을보내지않아도되는것이다.


세상에는할일없이시간을보내는사람이많이있다.커다란의자에몸을기대고하품을하면서,“일을시작하기전에는,시간이조금모자라고…..”하면서게으름을피운다.그러나실제로시간이비어있어도이런사람은일을시작하지않는다.결국아무것도하지않고시간은흘러가버린다.불쌍한사람이라고할수밖에없다.아마도이런사람들은공부를하거나일을하더라도결국성공하는일은없을것이다.


한가롭게생활하는것은너의나이때는아직허용되지않는다.내나이가되어서비로서허용되는것이다.너를말하자면이세상에막얼굴을내민것에불과하다.그러니까적극적이고,근면하며,끈기가있어야한다.앞으로몇년동안이네일생에얼마나중요한의미를갖는지를생각해보렴!그러면한순간이라도소홀이할수가없을것이다.


그렇다고해서하루종일책상에달라붙어있으라고하는이야기는아니다.그런것을권할생각도,그렇게해야한다고생각한적도없다.다만무엇이든좋으니까무엇인가를하고있는것이중요한것이다.겨우20분이니까,30분이니까하고우습게생각해서아무것도하지않고있으면1년뒤에는엄청난시간손해를보게된다.예를들면하루중에서공부시간과노는시간틈틈이짧은빈시간이몇번인가있을것이다.그럴때우두커니앉아서하품을하고있어서는안된다.어떤책이라도좋으니까손가까이에있는책을집어들고읽도록해라!가령만화책같은보잘것없는책이라도좋다.아무것도읽지않는것보다는훨씬나을것이다.


<18세기영국의정치가이며탁월한문인인“체스트필드”가자기아들에게주는편지의일부분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