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돈 한 푼으로 일생의 지혜를 손에 넣은 법

나는학생인너에게공부에필요한비용과사람들과교제하는데필요한돈은한푼이라도아낄생각은없다.공부에필요한비용이란필요한책을살돈,우수한선생님한테배우는돈을말한다.이속에는여행간곳에서훌륭한사람들과교제하기위한비용가령,숙박비교통비,의복비,안내원의고용비등이포함될것이다.


사람들과교제하는데필요한돈이란물론‘지적’인교제에필요하다는의미이다.예를들면불쌍한사람들에대한자선비용도포함될것이다.신세를진사람들에대한인사,앞으로신세를지게될사람들에대한선물에들어가는비용도그렇다.교제하는상대방에맞추기위해필요한비용,가령무엇인가를구경하기위해가는비용이나유흥비사격등게임에들어가는비용,그밖에돌발적인비용도필요한것이다.


내가절대로보내주지않을돈은쓸데없는싸움을하였기때문에필요하게된돈과나태하게빈둥빈둥시간을보내기위해하기위한돈이다.


현자는자신의명예를손상시키는종류의돈,자기에게도움이되지않는돈은쓰지않는법이다.그런돈을쓰는것은어리석은자들뿐이다.지혜로운자는돈도시간도똑같이낭비함없이사용한다.단한푼도헛되이쓰지않는다.자신이나사람들을위해도움이되는것,지적인기쁨을얻을수있는것에돈을쓴다.예를들면가게에즐비하게놓여있는골동품이그렇다.담배갑이나시계나지팡이장식과같은쓸모없는물건의마력에말려들고나면그들은파멸의길을걷게된다.그런것은가게주인도잘알고있어서서로짜고그들을속이려들기때문에정신을차렸을때는방안에는골동품들뿐만있지정말로필요한것,마음의평안을가져다주는것은하나도없는상태가된다.


현명한‘금전철학’을일찍부터익혀두어라.돈이란것은아무리많이있어도‘금전철학’과같은것을갖고동시에세심한주의를기울여쓰지않으면필요한최소한의물건조차도살수없게되어버리는것이다.그와반대로설사조금밖에돈이없어도,자기나름대로의‘금전철학’을갖고조심해서쓰면최소한의물건은살수있는법이다.


그다음돈의지불방법인데,될수있는대로현금으로지불하는것이좋다.그것도고용인을통해서가아니라자기가직접지불하는편이낫다.고용인은수수료나사례금과같은것을요구하기쉬우니까말이다.


꼭외상으로사지않으면안될경우에는매달자기손을지불하는것이좋다.물건을살때는필요하지도않는데싸다는이유만으로사지말도록해라.그것은절약도아무것도아니다.반대로낭비일뿐이다.


이와반대로필요하지도않은데비싸다는이유만으로-그러니가자존심을만족시키기위해서-물건을사는것도좋지않다.


자기가산물건,지불한대금은노트에기록하는것이좋다.돈의움직임을파악하고있으면파탄을일으키는일이없으니까말이다.그렇다고해서교통비나오페라구경을가서쓴푼돈까지적을필요는없다.시간낭비일뿐만아니라잉크대가아깝다..그런자질구레한것은할일없는수전노에게맡겨두도록해라.이것은가계에만한정된것이아니라,모든일에대해서할수있는말이다.즉관심을가질만한가치가있는것에만관심을갖는것이중요하다.보잘것없는일에는관심을가질필요는없다.


정말로중요한것은모두손닿는곳에있다.

일반적으로현자는사물을실물대로파악할수있는법이다그런데어리석은자는그렇게할수가없다.마치현미경이라도들여다보고있는것처럼무엇이든지크게만보인다.그래서벼룩이코끼리처럼보인다.조그만것이크게보이기만한다면그래도괜찮다.최악의것은보이지않게되어버리는것이다.몇푼안되는돈을아끼고그돈때문에싸움까지하는사람이그좋은예이다.그때문에수전노라고불리고있다는것을깨닫지못한다.이런사람은자신에대하여서도부당한일을하고있다.수입이상의생활을원함으로써자기의손이닷는범위안에있는‘소중한것’을상실하고있는것이다.


오해를무릅쓰고말한다면,무슨일에나분수라는것이있다.건전하고성실한영혼을가진사람은어디까지나손닿은범위이고,어디서부터손이닿지않는범위인지를알고있다.그런데그경계선은대단히가늘어서분별있는사람이눈을부릅뜨고찾으면알아볼수가있지만난폭한눈에는잘보이지가않는다.


너에게도자기의손이닿는범위와닿지않는범위를알수있을정도의분별을있다고믿는다.그경계선에항상유의하기바란다.써커스의줄타기명인은있어도경계선이라는이름의선상을능숙하게건너갈수있는사람은좀처럼없다.그렇기때문에능숙한사람의빛은더욱큰법이다.


<18세기영국의정치가이며탁월한문인인“체스트필드”가자기아들에게주는편지의일부분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