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에게 주는 충고
라이벌에게이기는법(젊은이에게주는충고)

자기가싫어하는사람에게사려깊은태도로접하려면어떻게하면좋은가를알아두는것이무엇보다도중요하다.그런데그것을알고있어도일단실천에임하면좀처럼되지않는것이젊은이들이다.그들은조그만일에도머리가피가솟구쳐오르고앞뒤분별을할수없게된다.직장에서나연애를하다가도자신의생각을비난하는말을듣게되면그자리에서상대방이싫어져버린다.

젊은이에있어서라이벌도적과마찬가지이다.눈앞에나타나면기껏해야어색하고냉담한태도나대개는무례한태도를취하며어떻게든상대방을때려눕힐방법이없나하고궁리를한다.

이것은말도안되는논법이다.상대방에게도좋아하는직업이나여성을택할권리는있다.게다가그런짓을하는것은통찰력이부족하다는증거이다.라이벌에게차갑게대했다고해서소원이성취되는것도아니다.오히려라이벌끼리다투고있는곳에제3자가끼어들어서좋은것만골라가버리는일이종종일어난다.

물론사태는그렇게단순하지만않을것이다.그것은나도인정한다.어느쪽도그렇게간단히방향전환을할수없는것이고직업이든연애든쉽사리건드리고싶지않은미묘한문제임에는틀림없다.그러나원인은제거할수없다고해도결과는어떻게되어가는가정도는알수가있을것이다.

가령두사람의연적이버티고있다고하자,두사람은불쾌한얼굴을하고,딴전을피우거나서로욕설을퍼붓고있다거나한다면그자리에있는사람들은불쾌한느낌을가질것이다.그리고목표가되는여성도불쾌할것이다.

하지만어느쪽이든한쪽이속마음은어떻든간에겉으로는연적에게상냥하고자연스럽게대응할수있다면어떻게될까?다른한쪽사람은초라하게보이고그여성은상냥한태도를취하는쪽에호의를갖게될것이다.한편상냥한태도를당한쪽은그것을자신감으로받아들이고,그여성을책망할것이다.그여성도그와같은이성이없는태도에화를내고두사람사이에는험악해할것이다.

좋은라이벌은사업성공의열쇠가된다.

직업상의라이벌도마찬가지이다.자신의감정을억누르고표정을냉정이꾸밀수있는사람은라이벌에게이길수있다.

프랑스인은은근한태도라는말을즐겨쓰는데이것은연적에게혐오감을노골적으로나타내는소견이좁은인간에겐특히우아한태도로대하는의미다.알기쉽게설명하기위해내경험담을애기해보겠다.네가나같은상황에처했을때기억했다가응용하기를권한다.

내가네데란드의헤이그에가서오스트리아계승전쟁에서의전면참전을요청하고구체적으로군대의인원을결정하는등의협상을진행시킬때의일이다.헤이그에는너도잘알고있는대수도원장이있어서프랑스측에서서어떻게든네델란드의참전을저지시키려고하고있었다.나는이수도원장이두뇌가명성하고마음씨도따뜻하며근면한인물이라는애기를듣고서로숙적이어서친교를맺을수없는것을매우안타깝게생각했었다.그러나제3가마련한어떤좌석에서처음으로그수도원장을보았을때,나는어떤인물을중개로해서소개를받고이렇게말했다.

비록나라끼리는적대하고있지만우리들이라면그것을초월해서친해질수있으리라믿습니다.수도원장님도저도그렇게생각하고있을것입니다.라고정중한태도로대해주었다.그로부터2일후내가아침일찍암스테르담의의회에갔을때,그곳에는이미수도원장이와있었다.나는수도원장과면식이있다는것을의원들에게이야기하고부드럽게웃은얼굴로이렇게말했다.

나의숙적이이것에있는것을보고대단히유감스럽게생각하고있습니다.왜냐하면이분의능력은이미나에게공포의감정을안겨주고있습니다.이래서는공평한싸움이될수가없습니다.부디이분의힘에굴복하지않고이나라의이익만을생각하도록부탁합니다.

이날이런정도의말은하지못했다하더라도최후의한마디만은무슨일이있어도했으리라나는믿는다.수도원장도나한테정중한찬사를받은것에싫지않은표정을짓고는15분가량지나자나를남겨두고그자리를떠났다.나는계속설득했다.

내가이곳에온것은네델란드의국익을생각해서입니다.나의친구는여러분의눈을흐리게하기위하여허식이필요했을것입니다..그러나나는일체그런것은버리고말하려고생각합니다.

나는목적을달성했다.그리고그후수도원장과도같은태도로사귀고있다.제3자가마련한장소에서만났을때도지금과다름없는정중한태도로대하고,그의근황등을묻고있다.

남자로서의깨끗한처신법

제구실을다하는사람이처신으로자기의라이벌에대하여취하는태도에는두가지가있다.극단적으로부드럽게대하든지,아니면철저히때려눕혀굴복시키는것이다.

만일상대방이갖가지수법으로고의적으로너를모욕하거나경멸하거나하면망설일것이없다.때려늪이면되는것이다그러나비난을당한정도라면겉으로는예의바르게행동해야한다.그러는쪽이상대방에대한보복도되고자신을위한길이기도하다.

이것은상대방을기만하는것은아니다.네가그사람의가치를인정하고친구가되고싶어한다면비겁한태도일지도모르지만그런사람하고는친구가되지않는편이낫다.나도권하고싶지도않다.

공개장소에서노골적으로실례되는태도를취하는사람에게는공손하게애기를해도비난을받을리가없다.보통은그자리를원만히수습하고,주위에있는사람들에게불쾌한생각을갖지않도록노력하고있을뿐이라보여진다.세상에는개인적인취향이나질투때문에시민의생활을방해해서는안된다는약속과같은것이존재하기때문이다.

그것을태연하게깨뜨리는사람은웃음거리가되면되었지동정을받는일은없을것이다.실제사회에서는심술,증오,원한,질투,등이소용들이치고있다.노력가보다는수가적으나알맹이만따라가는얌체족속들도있다.또부침도심하다.오늘떠올랐는가하면내일은벌써갈라앉아있다.

이런와중에는예의바름이나언동의유연함등실질과는관계없는장비를몸에지니지않으면살아남기가어렵다.자기편이라도언제적으로변할지모르며적도언제자기편으로될지모른다.그렇기때문에마음속으로는미워하면서도겉으로는상냥하게대하고사랑하면서신중을기하는태도가필요하다.

영국의체스트필드씨가자기아들에게보내는편지의내용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