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간관계를 위하여

배려를자연스럽게할수있는사람이되라.


남을화나게만들기보다는기쁘게해주고싶으면,욕을먹는것보다는칭찬을듣고싶으면,미움을받는것보다는사랑을받고싶으면,언제나상대방에게마음쓰는것을잊지말아야한다.그것도아주조그마한일이면된다.


예를들면사람에게는자기조그만버릇이라든가취미,.좋고싫어하는것이있을것이다.그것을관찰하는것이다.그리고좋아하는것을눈앞에내밀고싫어하는것은집어넣는다.비근한예로말하면“당신이좋아하는포도주를준비해두었습니다.”라고말하는것으로족하다.또는,“그분을그다지좋아하지않으시는것같아서오늘은초대하지않았습니다.”라고말해도좋다.그런눈에띄지않는배려가상대방의마음을열게만들고자기에게이토록신경을써주고있는가하고감격하게만든다.

그와반대로싫어하는것을알고있으면서도부주의때문에그것을내놓거나하면결과는,바보취급을당했다고생각하거나경멸당했다고생각해서언제까지나좋지않게생각할것이다.아주자질구레한것도괜찮다.자질구레한것일수록특별한마음의배려를느끼고훨씬더큰일을해준것보다더감격할것이다.


너도그런경험이있을것이다.아주조그만배려가얼마나기뻤던가를,인간이라면누구나가지니고있는허영심이그일로얼마만큼만족되는가를경험했을것이다.그뿐만아니다.단지그정도의일로그후그사람에게기울어지고그사람이하는일모두를호의적으로받아들이게되는것이다.인간이란그런것이다.


상대방이바라는것을칭찬해주어라.특정한사람에게사랑을받고싶다거나특정한사람과친구가되려고생각한다면,그사람의장점과단점을찾아내서그사람이칭찬받고싶어하는것을칭찬해주는방법도있다.


인간에게는실제로훌륭한부분과훌륭하다고인정받고싶어하는부분이있는법이다.훌륭한부분을칭찬받는것은기쁘지만,그이상으로기쁜것은훌륭하다고인정받고싶어하는부분을칭찬받는것이다.이것처럼자존심을만족시켜주는일은없다고해도좋다.


예를들면당시의정치가로서는(아니아마도지금까지의정치가가운데서라고말해도좋을것이다.)발군의재능을가지고있었던리술리외(Richelieu)에추기경을상기해보기바란다.리슐리외추기경은정치가로서의명성에만족하지않고시인으로서도누구보다도뛰어나다고인정받고싶어하는쓸모없는허영심을갖고있었기때문에,위대한극작가크로내이유의명성을시기하여다른사람에게명해서일부러“르시드”지의비평을쓰게했다.이것을본아첨에능숙한사람들은리슬리외추기경의정치수완에대해서는거의언급하지않고(언급해도극히미미한범위에그치고)다른한편으로계속시인으로서의재능을찬양했던것이다.그들은알고있었던것이다.그렇게하는것이자신들에게호의를갖게만드는최고의약이라는것을,리슬ㄹ외추기경은정치수완에는자신이있어도시인으로서의재능에는자신이없었기때문이다.


어떤사람이나모두칭찬을받고싶어하는구석을갖고있다.그것을찾아내려면관찰하는것이제일이다.그사람이즐겨화제로삼는것을잘주의해서관찰하면된다.대개는자기가칭찬받고싶은일뛰어나다고인정받고ㅎ싶은것을가장많이화제에올리는법이다.그것이바로급소이다.그곳을찌르면상대방은함락된다.


때로는눈감아주는것도필요하다.이말을오해하지않기를바란다.나는천박한아첨을이용해서사람을농락하라고말하고있는것은아니다.인간의결점,악행까지를칭찬할필요는없으며,칭찬해서도안된다.아니.오히려그런것은증오해야하며,좋지않다고단언해야한다고나는믿고있다.


그러나인간의결점이나,천박스럽지만어린애같은허영심에눈을감지않으면도저히이세상을살아나갈수없는법이다.누군가가실제보다도현명한인간으로보이고싶다거나아름답게보이고싶다고생각했다하더라도그것은누구에게도해가미치는것은아니다.그런사람들에게그렇게생각하는것은잘못되었다고말해도아무소용이없는것이다.말을해서불쾌한인상을주는것보다는나같으면차라리다소의아첨을해서라도그들에게좋은인상을주고친구가되는쪽을택하겠다.


상대방에게장점이있다면너도기분좋게찬사를보낼수가있을것이다.하지만자신으로서는그다지찬성할수없는일이라도그사회에서인정받고있는것이라면눈을감아주고찬성을하고있는쪽이좋은경우도있는법이다.우리들은자기의생각뿐만아니라버릇이나복장과같은보잘것없는것이라도비방을하면상처를입고인정을하면기뻐하는것이다.


인간에게는각기특유한사고방식,행동양식,성격,외관,이있다.그것에대해최소한이쪽에서는입에담아서이러쿵저러쿵말하지않는것이일종의약속처럼되어있다.그렇기때문에어느정도자기와달라도그것이각별이나쁜일이나자기의위신을손상시키는것이아닌이상은자진해서순응하는것이중요하다.


안듣는곳에서칭찬해라.

상대방을기쁘게하는칭찬은다소전략적이기는하지만안듣는데서칭찬하는것이다.

그렇다고해서그냥못듣는곳에서칭찬을해서는의미가없다.그말이확실하게칭찬을한상대방에게전달되지않으면안된다.


중요한것은칭찬한것을전해줄것같은사람을고르는일이다.전달을함으로서그사람도득이될수있는사람을찾는것이가장좋다.그렇게하면확실히전달해줄뿐만아니라어쩌면과장해서칭찬을해줄지도모른다.남에대한찬사가운데이처럼기쁜것,효과적인것은없다고할수있다.

<영국의체스트필드씨가자기아들에게보내는편지의내용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