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대화 의 자세

무게를갖는것도중요하다.

무엇을생각하고있는지알수없는사람이나보기에도성격이어두운사람이있는데그것도좋은것은아니다.첫째,받는느낌이좋지않고엉뚱한협의를받기쉽다.게다가무슨생각을하고있는지알수없는사람에게는아무도자기의마음속을털어놓지않을것이다.

능력이있는인간은내면은신중해도그것을밖으로나타내지않으며,외면적으로는누구와도쉽게사귀고스스럼이없으렴영리하게행동한다.자기가지킬것은지키지만외면적으로는개방적으로보임으로서상대방의방어를풀어버리는것이다.왜자신의방어를굳힐필요가있느냐하면경솔하게무엇이든털어놓아버리면대개는그것이어니가에적당히이용되기때문이다.그러니까싹싹하게행동하는것과마찬가지로신중한것도중요한요소이다.


애기를할때는항상상대방의눈을보아야한다.그렇지않으면뭔가캥기는구석이있는것이아닌가하고의심을받게된다.게다가애개를하고있는상대방의눈을보지않는것처럼실례이교용서받지못할일은없다.


천정을쳐다보거나창밖을내다보거나담뱃갑을들고장난을하지말아라.그런행위는지금자기에게말하고있는사람보다중요하다고공언하고있는것과같은것이다.상대방의눈을보지않는다는것은이쪽의인상을나쁘게할뿐만아니라자기의애기가상대방에게어떻게받아들여졌는가를관찰할기회를스스로포기하는것과같은것이다.


상대방의마음속을읽으려면귀보다도눈에의지하는것이좋다고나는옛날부터생각해왔다.나는생각하지않는것을입으로말하는것은간단하지만눈에나타내는것은무척어려운일이라고생각하기때문이다.


남에대한중상을하지말아라

다음으로주의해야할것은자기가자진해서남의추문에귀를기울이거나말을퍼트려서는안된다는점이다.당장은즐거울지도모른다.그러나냉정하게생각해보면그런것을해보았자아무런득도되지않는다는것을알수있을것이다.오히려중상을한쪽이비난을받을뿐이다.


웃음에도품위를지켜라

큰소리로웃는것은좋지않다큰소리로웃는것은쓸모없는일에서기쁨을찾을수없는어리석은인간이하는짓이다.진짜기지가풍부한사람,분별있는사람은결코남을바보처럼웃게만들거나자기그렇게웃거나하지않는다.웃어도소리를내지않고미소만지울뿐이다.


너도절대로큰소리로웃는따위의천박한행동을하여서는안된다.기회가있을때마다껄껄거리고웃는것은자기는바보라는것을증명하는것과도같다.예를들어서구군가의자에앉으려고한다.그런데의자가없다.엉덩방아을찧는다.그때와하고웃음이터진다.이얼마나저속한웃음인가?그런데그들은그것을즐겁다고한다.얼마나저질스럽고도량이좁은즐거움인가!천박스러운나뿐장난이나보잘것없는우발사건을보고큰소리로웃는것이외에좀더마음이풍요해지고표정이밝아질수있는즐거움을모르고있는것일까하는생각이든다.게다가그렇게큰소리로웃으면귀에거슬리고보기에도흉하다.


그런웃음을참으려고하면약간만노력해도간단히참을수가있다.그것을참지않는것은사람들사이에웃음이란명랑하고즐거운것이라는이미지가고정되어있기때문이다.따라서그바보스러움을깨닫지못하고있기때문이다.


하찮은버릇으로자신의평가를떨어뜨리지말라.

웃음이라고하면이야기를함으로서헤프게웃는버릇을가진사람이있다.나의친지인월러씨도그런데,그의인격은지극히훌륭하지만곤란하게도웃지않고는이야기를하지못한다.이사람을잘모르는사람은그모습을보면처음에는약간머리가돌지않았느냐고생각하는모양이지만그것도어쩔수없는일이다.그뿐만아니라그다지인상이좋다고는할수없는버릇이많다.처음으로세상에나왔을때는어색한동작이나이상하게제스추어같은것을쓰던것이그대로몸에붙어버린것이아닐까?


처음에세상에나왔을때는어떻게해야좋을지몰라서여러가지표정을지어보거나갖가지동작을시도해보거나하는것이다.그것이어느틈엔가버릇이되어지금도코를손으로비비거나머리를긁적거려보거나모자를만지작거리는것이다.


밖에서볼때어딘지모르게어색해하거나침착성이없는사람은어딘가에그런버릇이남아있는법이다.그런사람은주위에많이있다.그러나그렇다고해서그것으로좋다는것은아니다.나쁜짓을하고있는것은아니지만역시남이보기에인상이좋지않은동작은될수있는대로그만두는것이좋다.

<영국의체스트필드씨가자기아들에게보내는편지의내용중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