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서 남 주나?

세상사람들이공부를왜하느냐고하면출세를위해서또는부자가되기위해서라고들말한다.어렸을때나는집안에서일을하는것이힘들어목적도없이공부를하는척도했으며,남이공부를하니까공부를하다가세월이흐르면서생존하기위한수단으로내자신만을위하여공부하며열심이살아왔다.


몇일전에서점에서읽은책에서는SAT만점,하버드의예과전액장학생으로선발되었다는지인환학생은하나님의영광을위해서,공부해서남준다는생각으로공부를했다고했다.그런겸손한마음을하나님이축복해서인지공부는전교에서항상1,2등을유지하고있으며과외활동으로학교에서오케스트라바이오린을연주하고,육상부에들어가마라톤을하는한편이웃을위한사회봉사활동에도적극적이라고했다.


오늘아침에는신문을펴보니경북포항근처에있는한동대에‘유엔대학국제교육협력센터’가설립된다며이학교가유엔에서이곳에설립하게된이유가그동안개도국에13년간교육봉사한것때문일것이라고했다.이학교의인재양성법은‘공부해서남주자’라는김영길총장의말씀이어느때보다감명있게들린다.그는금속공학과학자로NASA에서근무했다가1970말귀국하여카이스트에서15년간근무하다가한동대의초대총장이다.


나자신만을위하여살다가나이가들면서세상에고마움을차차느끼면서조금이라도이웃을위한일도해보자는생각도해보긴하지만아직도보잘것없다.나자신을위한것은필수이긴하지만그래도남을위해공부하고살자는생각이한사람이라도많아진다면이세상은좀더환한세상이될것이겠지!

2007년12월1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