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미래를 결정하는가?

미국의뉴저지,어느작은학교에스물여섯명의아이들이허름한교실에앉아있었다.그아이들은저마다그나이또래에서찾아보기힘든화려한경력의소유자들이었다.


어떤아이는마약을복용하고있었고어떤아이는소년원을제집처럼드나들기도했다.

심지어어리나이에세번이나낙태를경험한소녀도있었다.이교실에모인아이들은하나같이부모와선생님들이교육을포기한아이들로말그대로문제아들이었다.


잠시후문을열고한여자가들어왔다.그녀는앞으로이반을맡게될베라선생님이었다.

수업첫날,그녀는다른선생님들처럼학교의규율을지키라고강요하거나잔소리를하지않았다.그녀는웃으며다음과같은문제를냈다.


다음세명중에서인류에게행복을가져다줄사람이누구인지판단해보세요.

1.부패한정치인과결탁하고점성술을믿으며부인이두명있고줄담배와폭음을즐긴다.

2.두번이나회사에서해고된적이있고,정오까지잠을자고이편을복용한적이있다.

3.전쟁영웅으로채식주의자이며담배도안피우고,가끔맥주만즐긴다.법을위반하거나불륜관계를가져본적이없다.


선생의질문에아이들은의심의여지없이만장일치로3번을채택하였다.하지만선생님의대답은뜻밖이었다.


“절대적인잣대의기준은없어요.여러분이옳다고믿는것이때로는잘못된선택이될수도있으니까요.이세사람은우리가이미알고있는인물이어요.1번은대통령이었던프랭크린루즈벌트2번은영국의제일의수상이었던윈스턴처칠3번은수천만명의소중한목숨을앗아간나치스의지도자아돌프히틀러입니다.”


순간교실은알수없는침묵이흘렀다.베라선생님이다시입을열었다.

“여러분!여러분의인생은이제부터가시작이라는것을기억하세요.과거에어떤일이있었는지는중요하지않아요.그사람을판단하게해주는것은그사람의과거가아니라,미래입니다.이제어둠속에서나와서자신이하고싶은일들을찾아보세요.여러분은모두소중한존재이고얼마든지성공할수있답니다.“


선생님의이말은아이들의마음속에남아그들의운명을조금씩변화시키기시작했다.

그리고그아이들은훗날사회각분야에서전문가로행동하며미래를창조해나갔다.

어떤아이는심리학의사가되었고,어떤아이들은법관,비행사가되었다.그반에서가장키작고말썽꾸러기였던헤리슨이란소년은현재금융의중심인미국월스트리트에서촉망받는경영인이되었다.


과거에실수와잘못이그사람의미래까지결정할수는없다.한번의실수는그저실수일뿐평생을따라다니는오점이되어서는안된다.이제과거의짐을내려놓고새로운내일을계획해보는것이어떨까?

아무리가난하고나약한의지를가진사람이라하더라도적어도하나쯤은누군가의부러움을받을만한장점이있게마련이다.중요한것은타고난재능이아니라자신의후천적인재능을발견할수있는안목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