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행복은 어디에

숨겨진인생의행복을찾으러다니는젊은이가있었다.그는오랜시간전국을돌아다녀봤지만오히려여정이힘겹기만할뿐행복을찾을수가없었다.

그러던중자신의스승이었던쏘크라테스에게찾아가이렇게물었다.

“선생님인생의행복은대체어디에있습니까?”

소크라테스가대답을했다.

“그답을알기전에먼저배한척을만들어오거라.”

젊은이는행복을찾는일을중단한채,친구들의도움을얻어배한척을만들기시작했다.가장크고튼튼한나무를골라뚝딱뚝딱망치질을하고그위에예쁘게색을입혔다.드디어사십구일만에크고아름다운배가완성되었다.

젊은이는자신이직접만들었다는사실에매우감격했다.

그래서배를바다위에띄우며즐거운마음에저도모르게노래를흥얼거렸다.

그러자쏘크라테스가다가와물었다.

“배를만드는일이그렇게즐겁느냐?”

“네!배가완성되는모습을보니까그렇게기쁠수가없어요.”

그러자스승이다시말했다.

“인생의행복이란바로이런것이다.하나의목표를두고그것을이루기위해자기가가진최대한의노력을기울이다보면자연스레얻어지는것말이야.”


여기또다른젊은이가하나있다.그는뭔가불만이있는듯땅이꺼지도록한숨을내쉬고있었다.그러자한숨소리를들은한천사가다가와물었다.

“왜그렇게인상을쓰고있죠?사는게즐겁지않나요?”

“다른사람들은모두값비싼보석을차고,고급차를타고떵떵거리고사는데,저는하나도가진것이없어서너무불행해요.전언제그런것들을가져볼수가있나요?”

젊은이가묻자천사는그가가엾게보여그가원하는것들을모두가져다주었다.


그런데,얼마후천사는다시젊은이의한숨소리를듣게되었다.그는여전히인상을쓰고있는데다전보다더마르고수척해진듯보였다.

천사가물었다.

“또무슨일이있나요?왜그렇게울상을짓고있나요?”

“없던것이생겨서좋긴한데,누가이것을훔쳐갈까,아니면이것을잃어버리면어떻게하나걱정이되어서죽겠어요.밤낮없이이것들을지키느냐고잠도제대로못자겠어요.”


그러자천사가혀를차며말했다.“어리석은사람,없을때는못가질까두렵고얻은뒤에는그것을잃을까두려워하면어떻게그것이주는행복을누릴수가있겠어요?”


인생의모든행복과즐거움은저마다대가가따른다.하지만그대가를치른뒤누리는행복은또다른기쁨이되어다가온다.대가를치른행복만이오래갈수있기때문이다.

못가질까두렵고이미얻은뒤에는그것을잃을까두려워하는마음은인간이지닌불행의씨앗이다.인생의행복은적절한만족과성취감에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