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의 자녀 영재교육

부모들의자녀영재교육

보모의자녀관심은자녀를한인격체로서잘키우는것에있으며가능만하다면영재로키워서본인과사회를위하여잘성장하도록하는데있다는생각도해본다.특히젊은부부가처음으로아이를낳으면아이에기대하는마음이야이루말할수없다.


영재교육에대한관심은많지만영재부모가되는것은아무나되는것은아니다.유심이관찰해보면영재부모라고특별한것은아니다.꼭유명한대학교수도아니고뛰어난과학자나대기업의경영자도아니고그저평범한직업을가진남편과전업주부들이다.그래서‘저런사람이자식을영재로만들었다면나도그렇게할수있다는생각이들기도한다.


하지만영재를원하는부모들은하나같이조기교육의중요성과필요성을굳게믿고있었다.아기출생후첫몇년동안부모가제공하는환경에따라아이의가능성은크게달라질수있다.이것이이부모들의생각이다.이런생각의기본은아이에대한사랑,관심,정성이었다.


교육을성공키는부모는그냥,하루아침에,쉽게되는것이아니다.단순한부성애,모성애만으로성공을할수는없다.그들은부모로서전략적인혹은창의적인투자가처럼행동했다이들은적절한시기에과감하게투자를한것이다.


이부모들은남들이등한이하는것도중요하게여기고,주변환경과일상에서구할수있는책,장난감,살림살이등을이용하여생활속에서아이에게배움의기쁨을가르쳤다.또한아이와함께하루하루생활하는것자체를즐겼다.아이들은부모의보호아래서마음껏놀고자유롭게상상하고신나게탐구하며자랐다.그결과는무엇이었을까.그결과는부모의기대이상이었다.


내가아는사람도한때영재에대해관심이있었다.젊어서아이를데리고호기심을키워주기위해카드로글자를만들어한글과한자를만들어가르치기도전시회도데리고다니고유명하다는교수와상담도해보고어린이캠프에고가보고소년요트강습소에도다녀보기도하고전국경시대회도참가도해보고어린이신문일간지에이름도실려보기도했다.과학고도다니기도했기에그의친구들이관심의대상이기도했다.


그를보면서느끼는것은영재란본인과부모는물론사회에서영재를조성할수있는풍토가중요하다는생각을하여본다.조금다른아이보다낫다하여성급히영재로둔갑시켜매스콤에서호기심의대상으로대문짝만하게보도하는자세보다는연속성을가지고어떻게지원하는체제가무엇보다중요하다느낀다.지금까지우리나라에서반짝하는일과성으로매스콤에크게보도하고그뒤는소리없이사라진영재가많았다는기억들이이를반증하는것이리라.



전문가들이볼때영재들은다른사람보다다음과같은행동이나타난다고한다.

-일찍시작하며일찍말을한다.

-일찍글을알아빨리책을읽기시작한다.

-수자의상관관계에깊은흥미를느낀다.

-어휘력이풍부하다.옳고그름,선과악등에관심을갖는다.

-왜라는질문을많이하고사물의이치를따지며조사하고탐구하는행도이많다.

-원리규칙이유들을찾으려고한다.

-음악,미술연극등에비범한재능을보인다.


여러분의자녀가위와같은증상을보인다면애정을가지고계속아이들이원하는쪽을지원하는것은중요하지만너무기대이상의관심을갖는것은아이들에게는부정적인요소가될수도있기에너무나큰기대를갖지말고아이들이관심을갖고스스로노력할수있는분위기를만드는것이중요하지않을까?


2008년2월7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