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하는 자녀 예절교육

예절은우리가사회생활을하자면서로함께생활화는과정에지켜야할행동지침들이다.예절은반드시지켜야할습관임에도배우지않아제멋대로행동하여옆사람의기분을망치며자신의인격을떨어트린다.


예전에는대가족속에서생활했기에할아버지와할머니께서집안의위계질서를잡고아이들의예절을가르쳤고또한어른들의행동을보고배우면서예절을익혔다.그러나최근에는핵가족화되면서한집안에아이들이야하나아니면둘의자녀를둔가정이대분이이다.그리고부모역시아이들을과잉보호속에예절교육을등한히하는경향이있는듯하다.


이이들은자기의부모행동에서예절을배운다.부모가전화하는것을보고전화를받을때는받는곳을정확히말하여상대방에게정확히걸었는지,그리고원하는상대가받는지를알게하며걸때는상대방을확인후자기의용건을간단명료하게통화하는전화예절을배운다.


집안에서나밖에서나떨어진휴지나쓰레기를보았을때는휴지통에버리는행동을아이에게행동으로보일때아이들을그것을따라배운다.자기는쓰레기를아무곳에나버리면서아이들한테는버리지말라고해봐야별효과가없다.


화장실에들어갈때는노크를하고휴지는알맞게짤라서사용하며반드시휴지통에넣으며공공장소에는내것이아니라고과소비하는행동은하지말아야한다.또한용변을마친후손씻는습관또한중요하다.화장실은혼자서사용하기에말로설명도하고때로는시범도보여주어야한다.



대중목욕탕에서는자기세상인양첨벙대며물장구를치는아이를나무라면아이의아버지가나타나서“야!그러면안돼.미안합니다.”이렇게해야지,“여보세요왜,우리아이의기를죽여요?”한다면그의자녀예절은물건너간것임에틀림없다.또한목욕탕에서목욕하는올바른방법도알려주어야한다.


집안에서심부름은자진해서하도록해야한다.아이는공부만잘하면모든것이면제될수있다는생각은어린이의예절은자라지않는다.식탁앞에서는그릇소리가나지않도록하고식사를하기전후에는옆에있는어른들에게식사하시라고권하고식사중에는자기가먹는음식을남기지말아야하고다먹을수없을때는미리덜어서먹을만큼만떠서먹어야한다.그리고식사후에는맛있게잘먹었습니다.라고인사를잊지말아야한다.


집을나와서교통을이용할때는항상교통규칙은생명규칙임을명심하고남이보일때만규칙을지키려고하지말아야한다.횡단도로를건늘때는차가온는쪽을살펴야하고버스앞을지날때는차가튀어나오는일이있을수도있으니잘살피고건너야한다.교통도덕은길에서만지키는것이아니고,버스,택시,지하철,기차,그리고비행기등에서도지켜야할예절이많다.


올바른소비생활을익히기위하여절수와절전하는습관을길러야한다.수돗물을사용하고잠그지않는다든가화장실에들어갈때켜놓은전기불스윗치를끄지않고나온다는것은작은일이긴하지만반드시지켜야할내용들이다.학교에서는학용품을아끼고절약하는것을습관화해야한다.요사이는물질이풍부해서일까?물건을잃고서도찾으려는노력을전혀하지않고잃어버린물건을주었다고알려주어도다시사면된다는생각으로찾으러가는것을포기한다.

자식들에게효를강요하면서도자신은자기부모에게항상시범을보여야한다.퇴근해서집에들어오면보모의방부터찾는것은효교육에서가장중요한것이다.“아빠!안녕”아이들의인사를받으며바로안방으로들어가지말고부모의방으로들어가는것은아이들에게는산교육이된다.


예절교육은빠르면빠를수록아이들에게효과적이며교육은부모가말로만이아닌부모의행동으로시범을보일때더욱아이들의가슴에오래남게된다.여러분의자녀는잘들하고있겠지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