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목적을 정하는 가치

사람이인생여정을살아가면서세상돌아가는데로,물결치는대로그분위기에맞추어자기의아무런삶에목적의식없이살아가는사람도있고,하루를살더라도자기삶의목표를세우고소신을가지고세사의역경과싸우면서살아가는사람이있다.여기서삶이목표를어디에두고생활하는가에따라목적가치와도구가치로구분한다.


살아가는삶의가치에는목적가치와도구가치가있다.목적가치란평등,사회의평화처럼그자체가삶의목적이되는가치를말한다.이에반하여도구가치란이런목적을추구하는데도구가되는가치로서정직,책임,용서같은것들이있다.어떤것은애매하여종교돈처럼목적으로삼을수도있고도구가치로삼을수있는것도있다.


그런데도구가치를단지도구로여기지않고목적으로착각할때불행한결과가따라온다.그렇게되면목적가치를달성되었을때우리는그이상의즐거움을발견하지못한다.하지만돈을크게벌어자선사업에선용하는목적가치를달성하기위한도구가치로삼을때우리는진정한삶의보람을얻게된다.


당신의꿈을생각하라비젼을설정하라무엇을잘하는지파악하라는등서점에는각종의자기계발을위한책들이많이있는데;그것의공통점은목적가치를이루기위한보조가치들의내용들이다.


정녕자기목숨을구하려는사람은목숨을잃을것이요,남을위하여목숨을잃는자는목숨을얻을것이라는가치를의식하고행동할때이는목적가치의삶이다.


목적가치를가진사람은그목적에만집중하는삶을살게되고온갖역경소에서도인내하게되며또한삶의보람까지느낀다.목적을세울때는정의,평화,행복등목적가치를최종목적으로삼고명예,군력과부귀등을도구가치로삼아야한다.그리고목적가치는가급적이면세분하여쉽게성취가되도록하는것이삶의지혜이기도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